커피 원두와 가루, 어떻게 구매하는게 좋을까요?

커피는 원두의 형태로도 나오고 가루의 형태로도 나옵니다. 판매되는 시점 기준으로 말이죠.

원두로 구매하게 되면 분쇄 과정을 거쳐서 가루로 만든 후 추출을 하게 되죠. 가루로 되어 있는 제품을 구매하면 분쇄가 이미 되 있기 때문에 바로 추출해서 마실 수 있습니다.

간단히 생각해봐도 알 수 있겠지만 편의성 측면에서는 가루 형태로 구매하는게 좋습니다. 힘들여서 분쇄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직접 분쇄기를 구비하고 있어야할 필요도 없고 시간도 단축되고 정말 간편합니다.

하지만, 가루 제품은 원두 상태의 제품에 비해서 치명적인 약점이 있는데요 바로 원두에 비해서 열화가 몇배나 빠르다는 점이죠.

커피의 열화를 막아주는 성분은 커피에 포함된 이산화탄소인데요, 원두에 있는 이산화탄소는 분쇄될 때 상당당량이 손실되며 남아 있는 이산화탄소도 원두 상태에 비해서 가루 상태의 손실 속도가 훨씬 빠릅니다. 이산화탄소 손실이 빠르다보니 가루가 원두에 비해서 열화가 훨씬 잘되게 되죠. 또한 이산화탄소 손실에 따라 커피의 향도 빠르게 약해져갑니다.

원두를 분쇄해서 가루로 만든 이후 며칠 까지는 그 풍미도 유지되고 열화에 의한 영향도 덜 받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일주일이상 지나면 갓 분쇄한 커피와 분쇄한지 시간이 오래 지난 커피의 풍미는 달라지게 되죠. 직접 비교해보시면 간단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커피를 원두로 구매할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인터넷쇼핑몰, 오프라인매장 등에서 원두를 쉽게 구매하실 수 있고 커피 매장에서 원두를 분쇄해달라고 주문을 할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집에서 커피를 추출해서 드시는 분이라면 가급적 커피 원두를 구매해서 분쇄후 드시는건 어떨까요? (물론 집에서 커피를 추출해서 드시는 분이 아직은 적은편이긴 합니다만..하.하.하...)

커피바리스타교육원 인카바 블로그

http://blog.naver.com/incaba/220454318958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