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아픈 아기 간호법

아이가 아플 땐 병원 치료를 받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병원 치료보다 중요한 것은 아픈 아이를 대하는 엄마의 마음가짐. 질병에 대한 사전 지식과 간호법을 알아두면 아이가 갑자기 울어댈 때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다.

가벼운 기침은 실내 습도를 조절한다.

이가 기침을 하면 일단은 눕혀서 가슴을 쭉 펴준다. 편안한 상태로 쉬게 하면 숨쉬기가 쉬워져 기침이 멎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가습기를 많이 틀어 실내 습도를 올려 기도의 점막을 보호해 주고, 때때로 환기를 시켜 신선한 공기를 공급한다.

토할 때는 먼저 옆으로 눕힌다.

아이가 토할 때는 토한 것이 기관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고개를 옆으로 돌리거나

옆으로 눕혀 입안에 있는 음식물이 밖으로 흘려 나오도록 한다. 토한 후에는 물로

입을 헹구게 하고 수건으로 입술과 얼굴을 닦아준다.

건조한 집안 공기가 콧병 부른다.

온도와 습도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아이는 그만큼 질병에 감염될 확률이 높아진다.

콧물이 나오거나 코가 막히는 원인도 건조한 공기 탓. 집안 공기가 건조하면 코에

딱지가 생기기 쉽다. 코가 막혀 숨을 쉬기 힘들어하면 코를 빼내야 한다.

복통을 호소할 땐 변을 살핀다.

아이들은 소화기관이 덜 발달했기 때문에 작은 자극에도 민감하게 반응한다.

그래서 음식을 잘못 먹으면 쉽게 배앓이를 한다. 따라서 아이들에겐 소화가 잘 되면서 영양가 높은 음식을 주는 것이 좋다. 평소 묽은 변을 본다면 분유를 적정량보다 묽게,

변비 증세가 보인다면 적정량보다 진하게 타서 먹이고, 이유식은 야채나 과일로 만들어 먹여 변을 잘 보도록 유도하는 것도 복통을 예방하는 한 방법이다.

발진 치료의 지름길은 피부 관리

가려운 부위를 긁지 못하도록 손톱을 짧게 깎아주고 순면으로 된 옷을 입힌다.

목욕은 매일 시키고, 피부에 저자극성 바디워시를 사용하고 목욕 후에는 물기를 완전히 말린 후 보습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육아 #육아일기 #영아 #유아 #건강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