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최대 과제

4대 성인과 그분들이 제시한 길을 가신 분들이 이구동성으로 말씀하신 인간의 길은 최고, 지선의 인간이 되는 데 있습니다. 물론 문화와 전통, 가르침의 체계에 따라 그 표현은 성인, 군자, 보살, 진인 등이 될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난 사람, 든 사람, 있는 사람이 아니라 된 사람이 목표여야 합니다. 또 성현들 말씀을 종합하면 소아로써 소아를 닦아서는 된 사람이 되는 데 실패하기 십상입니다. 그것은 제가 기독교 시스템으로 실패한 길이기도 합니다. 요컨대 소아와의 동일성 끊기, 소아를 잊기, 소아를 소멸하기에 답이 있습니다. 마이스터 에카르트는 약 7백년 전 사람인데 이것을 다음과 같이 강조하고 있습니다. "'누구든지 나를 따르려는 자는 소아를 잊고...(마태 16:24)' 모든 것은 여기에 달려 있다. 소아를 관찰하고 그것을 놓아보내라(letting go). 이것이 가장 올바른 것이다. (영성 지도, 10쪽)" 소아를 놓아버리는, 손에 잡히는 방편으로 저는 호킨스 방하착을 권해드립니다. 그 내용 요약을 제 컬렉션에 올려드렸으며 제 맘엔 안 들지만 국내에 번역판도 나왔습니다. 제 경우는 아마존에서 전자책으로 구입했습니다. 주) 에카르트 님 말씀은 전자책 해당 부분을 제 식으로 각색했습니다. 'self'를 소아로 번역하는 것은 호킨스 패러다임이기도 합니다.

이승과 다음 생을 꿰는 최우선 과제는 의식의 진화입니다. 제가 실천하는 그리스도의 편지와 홍익학당의 명상법, 그리고 호킨스 방하착을 소개합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