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스타일 정하기 | 블로그 마케팅

누가 운영할 것인가?

‘이 블로그의 운영자는 뭐하는 사람이지?’ 많은 블로그를 방문하다 보면 말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블로그 방문자는 자신들이 관심을 갖는 블로그에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궁금해하기 마련이다. 브랜드 홍보를 위한 블로그라면 사내 직원이 운영하는 것인지, 마케팅팀 직원이 운영하는 것인지, CEO가 운영하는 것인지 명확한 캐릭터가 있어야 한다. 적어도 블로그의 운영자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만 알아도 방문자는 훨씬 쉽게 다가온다. 블로그의 궁극적인 운영 목적이 홍보일지라도 브랜드 및 제품의 장점만 계속 이야기한다면 방문자의 입장에서는 거부감이 생길 수도 있다. 먼저 블로그의 운영자가 누구인지 드러나도록 솔직하게 공개한 후에 운영하는 것이 방문자와의 진정한 소통과 궁극적인 목표인 홍보에도 도움이 된다.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는 크게 기업 블로그와 개인 블로그로 나눌 수 있다. 기업 블로그는 주로 대기업의 운영 방식을 참고할 수 있으며, 개인블로그는 소기업이나 1인 기업 또는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를 참고할 수 있다. 두 가지의 스타일이 각각 어떻게 다른지 사례를 통해 살펴보자.

기업 블로그 스타일

대기업에서 주로 운영하는 블로그를 말한다. 쉽게 말하자면 브랜드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블로그이다. 회사 및 브랜드를 대표하는 블로그이며, 공식 블로그 또는 대표 블로그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1주 과정에서 살펴보았듯이 현재 국내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운영 중인 블로그가 다양한 만큼 각각 브랜드의 개성을 잘 표현하고 있다.

매거진 형식의 블로그, 캐릭터가 있는 블로그, 사내에서 블로그 담당 직원을 두거나, 사내 직원들을 모아 필진으로 운영하는 블로그 등이 있다.

매거진 형식의 블로그 사례

현대캐피탈에서 운영 중인 ‘금융/경제 인사이드’ 블로그(http://fninside.hyundaicapital.com)는 2012년 7월 현재 총 572개의 글이 있으며, 매일 1개의 글이 포스팅되고 있다. 생활 속에서 알아두면 좋은 금융/경제 상식을 쉽게 소개하고, 올바른 정보 및 유용한 정보 제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마치 잡지를 보는 느낌이다. 이러한 성격의 블로그는 글쓴이가 누구인지 알 수 없으며, 방문자가 남기는 글에 덧글을 남기지 않는다. 방문자와의 소통보다는 브랜드를 알리는 목적으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형식이다.

캐릭터가 있는 블로그 사례

‘풀무원의 아주 사적인 이야기’ 블로그(http://blog.pulmuone.com/notice/1)는 풀무원의 다양한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풀무원 제품을 이용한 요리 레시피, 생생한 프로모션 행사 등 풀무원 제품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엿볼 수 있다. 또한, 풀무원 제품 공식 리뷰단을 모집하여 풀무원 제품에 대한 일반 블로거들의 생생한 후기를 생산하며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풀무원 블로그의 공지사항에서는 ‘풀무원의 아주 사적인 이야기의 공간 지킴이 풀반장’이라는 블로그 운영자 캐릭터를 확인할 수 있다. 블로그에서 캐릭터를 사용할 경우, 블로그 방문자에게 친근감을 줄 수 있으며, 블로그가 또 하나의 브랜드로 성장하는 데 좋은 역할을 한다.

필진으로 운영하는 블로그 사례

사내 필진으로 운영하던 ‘LG전자’ 블로그(http://social.lge.co.kr/notice/communicator3)는 필진을 늘려 LG전자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카테고리는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하는 ‘LG Story’와 전문가 칼럼으로 구성되는 ‘View’, 일반 고객이 참여하는 ‘Conversation’으로 구성되어 있다. LG Story는 사내 블로그 필진 70여 명이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하며, View는 더블로거 60여 명과 오피니언 리더가 기고하는 ‘전문가 칼럼’으로 이루어져 있다.

Conversation은 방문자가 자유롭게 글을 올리고 토론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내 직원을 모아 필진으로 구성한 만큼 많은 사람들이 각자의 시각에서 전달하는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에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업 블로그 스타일은 브랜드의 이야기를 담고, 주제 분야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하며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꾸준한 콘텐츠 생산이 가장 큰 장점이지만, 개인의 생각이 담긴 목소리를 담아낼 수 없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친근한 소통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꾸준히 브랜드의 이야기를 전달하기에는 좋은 블로그 운영 방법이다.

8주 완성 고객이 몰려오는 블로그 마케팅

작가 | 박미애

출판 | 정보문화사

발매 | 2012.08.27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카톡방에서 스케줄 관리를? 카카오톡 ‘톡 캘린더’ 출시
eyesmag
3
0
0
[부산IN신문] 부산과학기술대학교, 부산직업교육거점센터 1기 교육생 모집…오는 23일까지
busaninnews
3
0
1
카메라 기능 대폭 강화한 아이폰 11 3종, 스펙 및 시장 반응은?
eyesmag
9
3
1
중국마케팅 도우인 틱톡 에 개인 작은 상점 과 쇼핑 쇼윈도 을 달아보자!
pkh0817
1
0
2
'학습노트' 사용하기
vrmath42
5
1
5
스마트메이커로 자료 백업 및 복원하기
vrmath42
3
0
2
기업 홍보영상 프로덕션 디자인
KINEPIX
1
0
0
빙글을 학습도구로 활용하자..
vrmath42
13
6
12
강제 종료 막기~
vrmath42
1
0
2
시트 보호
vrmath42
3
0
2
[부산IN신문] 부산지역 청년작가들의 작품 한자리에, ‘2019 UNDER39' 청년아트페어 개막…오는 29일까지
busaninnews
1
0
1
필리핀 세부 인터넷 속도 및 데이터 가격 요금 확인 / 이슬라리조트 와이파이 속도 측정은 덤
cbyovers
2
0
1
자연스럽게 슬럼프를 극복하는 방법
passionoil
11
0
12
[부산IN신문] 소셜포스트 주식회사, 온라인마케팅 배우는 ‘소셜마케터 양성과정 무료교육생’ 모집
busaninnews
3
0
1
[부산IN신문] 부산영화체험박물관 개관 2주년 특별전시회 좀비뮤지엄에서 좀비체험하고 우리만의 영화 만들기
busaninnews
2
0
1
[부산IN신문] 자꾸 깜빡한다면, 손상된 세포 회복이 먼저… 미세전류 테라피밴드 세계최초개발 (주)내츄럴웰테크
busaninnews
1
0
6
주도 마스터가 알려주는 올바른 주도 문화 (feat. 술자리 예절)
ShareHows
1
0
0
[부산IN신문] 이해린 대표, 엄마의 마음으로 결혼이주여성을 정리정돈으로 보듬다 …수영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정리코디네이터 과정’ 성료
busaninnews
2
0
1
무역영어 자격증 가이드 (2019 / for 비전공자, 직장인)
binglish
3
0
4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