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사당한 내 손가락, 스트레칭으로 지켜주자!

손가락의 굴근을 펴는 데는 스트레칭이 최고

키보드를 두드리는 일, 가위로 머리를 자르는 일, 피아노나 기타와 같이 손가락을 쉼 없이 사용해 연주하는 일 등의 섬세한 작업을 자주 하는 사람은 손의 굴근(屈筋)을 많이 사용한다. 굴근이란 손가락을 굽힐 때 사용하는 근육을 말한다. 매일 이런 작업을 하다보면 손가락을 움직이거나 굽히기조차 힘들어지는 때가 있다. 무리했다는 몸의 신호가 왔는데도 계속 무리하면 건초염같은 질병에 걸리기 쉽다. 어떤 통증이든 조기에 치료하느냐 방치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므로 굴근을 혹사했다고 느낄 때는 작업이 끝난 후에 반드시 스트레칭으로 손가락을 관리하자. 방법은 간단하다.

◎ 손의 굴근을 펴는 스트레칭

양손의 깍지를 끼고 손바닥을 앞쪽으로 향하게 해서 팔을 쭉 뻗는다.

오른쪽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펴고 왼손으로 오른손 손가락을 잡는다.

오른쪽 팔을 편 채 오른 손바닥을 앞으로 쭉 밀어준다.(왼손도 마찬가지로 실시한다.)

이 동작은 서서 하든 의자에 앉아서 하든 상관없다. 일하는 틈틈이 이런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관리하면 지나치게 사용한 굴근의 긴장이 풀려서 건초염 같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 건초염이란※

건초란 힘줄의 속이나 힘줄이 인대의 밑을 지날 때 그 주위를 싸고 있는 결합조직으로 손가락, 손목, 발목뿐 아니라 전신의 힘줄을 일컫는 말이다. 활막염이나 건막염이라 부르기도 한다. 건초염은 관절의 사용이 잦을 경우, 힘줄 주위의 마찰이나 부분적인 파열로 인해 발생하며, 힘줄 부위에 통증이 발생한다.

건초염의 주된 원인은 무리하게 같은 동작을 반복하는 것인데, 따라서 활동 부위의 사용량을 최대한 줄이고 치료를 얼마나 꾸준히 받느냐가 치료 기간을 결정한다. 초기에는 부목으로 부상 부위를 고정하거나, 찜질과 휴식만으로도 호전되지만, 심한 경우 물리치료가 필요하며, 극심한 경우에는 수술 치료가 불가피하다.

그러나 건초염은 평소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체조를 통해 관절이나 근육을 강화하는 방법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