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공부의 필요충분 조건

제가 볼 때 참나와 함께한다는 것은 기독교에서 하느님과 함께하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이 아담이 간 길, 즉 에고의 유혹에 빠져 이원성의 세계에서 혼란을 자초하여 참나 또는 하느님이란 궁극의 실체를 잊어버립니다. 그래서 궁극의 실체 또는 하느님의 뜻에 따라(즉 예수의 제자로) 살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게 마태복음 16:24에 따르면 에고(self)를 잊는 것입니다. 에고를 잊기 위해 취하는 방편은, 에고를 정확히 알고 동일시를 그치는 것이 하나고 에고에게 일어나는 모든 부정적 감정을 보내버리는 게 그 둘입니다. (전자는 제 블로그의 멸정복성을, 후자는 호킨스 방하착을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기에 더하여 양심성찰을 통해 6바라밀 또는 4단을 꾸준히 실천하여 의식을 최대한 높여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우리 삶은 전진이 아니면 후퇴이기 때문입니다. 화엄경의 10지 보살 단계나 기독교의 신인합일 3단계, 공자님의 나이에 따른 공부 단계가 모두 이것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이승과 다음 생을 꿰는 최우선 과제는 의식의 진화입니다. 제가 실천하는 그리스도의 편지와 홍익학당의 명상법, 그리고 호킨스 방하착을 소개합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