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레저용품! 이제는 정리해서 넣어두세요~

아직 한낮에는 햇볕이 따갑지만, 확실히 계곡이나 야외 수영장에 맨몸으로 들어가기에는 다소 쌀쌀한 날씨가 됐습니다. 이제는 슬슬 한동안 함께 지냈던 여름 레저용품들을 정리할 때가 된 것 같네요. 그냥 물기만 말려서 놓으면 되는 거 아니냐고요? 내년 여름에 잘 사용하려면 가능한 제대로 정비를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갈수록 레저용품이 고가가 되어가니 일회용으로 쓰기엔 너무 아깝잖아요.


물놀이용품 손질법

물놀이 때 입는 수영복은 일반 의류와는 조금 다른 관리법이 필요합니다. 일단 실내 수영장이나 워터파크를 갔다면 집에 돌아오기 전에 그 장소에서 수돗물로 헹구는 것이 필수라는 것은 아시죠? 수영장 물에는 염소 성분이 들어있어서 그냥 젖은 상태로 방치하면 색이 변할 수 있거든요. 수돗물로 씻어 왔다고 그냥 말리지 말고, 미지근한 물에 샴푸나 바디클렌저 같은 중성세제를 사용해서 손빨래를 해주세요.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뒤집어 바짝 말리는 것은 기본이죠. 바닷가에 다녀왔다면 좀 더 신경 써서 세탁해야 합니다.

요즘에는 선크림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물안경, 선글라스도 그냥 놔두면 안 됩니다. 물로 잘 씻어 내지 않으면 물안경의 고무 부분이 툭 끊어지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고 선글라스의 금속 부분에 녹이 생길 수도 있으니까요.


최근에는 구명조끼도 직접 구매해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는데요. 사용 후 제대로 손질해 놓아야 내년에도 새것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탁하지 않거나 잘못 손질하면 겉모양은 깨끗해 보여도 냄새가 나거나 부력재가 부식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일단 부력재는 조끼에서 분리해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건조시켜 주세요. 외피는 우선 미지근한 물에 울샴푸를 풀어서 한 30분간 담가 두는 것이 좋은데요, 그 후 손으로 조물조물 빨아주면 좋습니다. 찌든 때가 있다면 물과 울샴푸를 1:1로 섞어 둔 후, 부드러운 칫솔로 문질러 주면 좋습니다. 건조할 때는 뉘어서 말려야 모양 변형을 피할 수 있다는 것도 주의하세요.



간혹 어린이용 구명조끼 중에는 부력재를 분리하기 어려운 제품이 있는데요, 이런 경우는 위의 찌든 때 빼는 방법처럼 세제를 풀어서 솔로 살살 문질러 주세요. 부력재를 따로 뺄 수 없으니 헹굼과 건조에 좀 더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물총 관리도 중요합니다. 물총은 물기가 남아있는 채로 놔두게 되는 경우가 많아 통 안쪽이나 호스 쪽에 곰팡이가 피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총을 사용한 후에는 통과 호스를 전부 분리해서 잘 말려 주시고요. 혹시 통에 물이끼나 곰팡이가 피어 있을 때는 물에 쌀을 조금 섞어 부은 후 흔들면 잘 닦입니다. 호스는 굵은 소금을 이용해서 씻으면 좋습니다. 젖병 소독제를 사용해서 소독해 주는 것도 좋고요. 물총 속 물은 아이들의 눈, 귀, 입 등을 통해 체내로 유입될 수도 있으니까요.


올해 들어 여름 레저용품으로 급부상했던 제품이 바로 카약이죠. 계곡이나 바다에서 카약을 타고 유유자적 물살에 몸을 맡기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는데요. 카약은 대부분 고가이기 때문에 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일단 사용 후 비누와 깨끗한 물로 청소만 잘 해줘도 오래 잘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소금기를 잘 씻어 내지 않을 경우 선체 자체 부식은 물론, 부품에 체결된 금속류에도 심각한 손상을 가져옵니다.


(하략)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원자력문화재단 블로그 에너지톡(http://blog.naver.com/energyplanet/220467134440)에서 만나보세요.

원자력 및 에너지 이슈와 다양한 생활정보를 전해 드립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