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세계 자연 유산: 시라카미 산지(白神山地)

시라카미 산지(白神山地) 츠가루국정공원(津軽国定公園). 2015년 5월 4일 촬영.

세계적으로 보존할 가치가 있는 인류 유무형의, 그리고 자연의 산물을 통틀어서 세계유산이라고 하지요. 우리나라도 수많은 세계 유산을 보유하고 있지요. 세계 유산인 이상 인류가 힘을 모아 보존에 힘써야 하겠습니다. 그 중 인간에 의해서가 아닌 지구 스스로가 만들어낸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 지정해 놓은 것을 세계 자연 유산이라고 하지요. 여러분들도 알고 계시는 제주 화산섬과 용암 동굴이 세계 자연 유산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일본에는 총 4곳의 세계 자연 유산이 있는데요, 야쿠 섬(괄호 안은 등록 년도 1993), 시라카미 산지(1993), 시레토코(2005), 오가사와라 제도(2011)가 바로 그것입니다. 후지산을 세계 자연 유산으로 알고 계신 분들도 많은데 여행객들로 인한 환경 파괴가 극심하고 여타 화산과의 독자성이 없다는 이유로 선정되지 않아 일본인의 신앙의 원천이라는 이유로 세계 문화 유산으로 등록한다고 전략을 바꾼 경우라, 후지산은 세계 자연 유산이 아닌, 세계 문화 유산입니다.

그 중 저는 일본의 골든위크 기간에 시간을 내어 시라카미 산지(白神山地)답사에 다녀왔습니다. 궂은 날씨 탓에 이동만 엄청 길고 제대로 본 시간도 없어서 참 아쉬웠습니다만 여러분들에게도 꼭 소개해 드리고 싶습니다.

첫 번째 사진은 시라카미 산지의 위치. 두 번째 사진은 주니코(十二湖)의 아오이케(青池). 출처는 모두 Wikipedia 일본어판.

시라카미 산지는 일본 혼슈 북서부에 위치한 아오모리 현과 아키타 현에 걸쳐 분포된 지역을 일컫는 말입니다. 세계 자연 유산으로 지정된 곳은 등산로 등의 개발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시라카미 산지 중심부인데요 등산로가 없는데다가 지형 자체가 험해 차마 중심부까지는 들어가지 못했고 길이 어느 정도 정비가 된 입구 부분만 살짝 보고 돌아왔습니다.

이 지역이 세계 자연 유산으로 등록된 이유는 너도밤나무 원시림이 고대부터 전혀 개발되지 않은 채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어인데, 너도밤나무는 쓸모없는 나무라는 인식이 강해 벌목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아무튼 들어가는 입구부터 너도밤나무가 빽빽히 들어선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츠가루국정공원(津軽国定公園) 지역에 위치한 주니코(十二湖)는 일본의 비경 100선에 선정될 정도로 매우 아름다운 경치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이번 답사는 주니코를 다녀온 것을 중심으로 말씀드릴려고 합니다.

히로사키역(弘前駅)에 정차한 JR 고노선(五能線) 열차. 5월 4일 촬영.

고노선의 시종착역은 카와베역(川部駅)이지만 수요를 고려, 히로사키역에서 연결 운행하는 듯 합니다.

철도를 중심으로 시라카미 산지 주니코로 가는 교통편을 설명드리자면 아오모리 현과 아키타 현의 해안선을 따라 달리는 JR 고노선(五能線)의 주니코역(十二湖駅)에 내려 코난버스(弘南バス)를 타고 오쿠주니코주차장(奥十二湖駐車場)에서 하차하시면 됩니다. 버스 소요시간은 15분 정도로 짧지만 배차간격이 매우 기니 시간을 미리 파악하시는 편이 좋겠군요.

고노선에 관해서는 다음 카드에서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츠가루국정공원(津軽国定公園) 주니코(十二湖). 5월 4일 촬영

비록 이곳은 등산로가 개척된 곳이라 중심부와 비교해서 보존이 덜 됐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 정도로도 자연이 아름답게 보존되고 있다는 것에 놀랍습니다. 실제로 등산로도 자연을 크게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좁게 만들어져 있었는데요 세계 자연 유산에 선정된 이후 노력한 흔적이 엿보입니다.

주니코는 한자 그대로 열두개의 호수를 의미합니다만 그 중 가장 유명한 호수는 아오이케(青池, 첫번째 사진)라는 호수입니다. 호수라기 보다는 연못 사이즈로 해가 아예 안 보일 정도로 흐린 날씨여서 칙칙하게 나와 조금 아쉽습니다만 날이 맑으면 호수의 물이 아름다운 파란 빛깔로 드러난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주니코를 보고 온 후 느낀 생각은 마치 메이플스토리의 엘리니아 같구나 였습니다.. 게임 좀 작작 했어야 했는데..

맑은 날의 아오이케(青池)라고 합니다. 출처는 http://kaumo.jp/topic/45163

푸른 빛이 정말 신비롭군요.

시라카미 산지는 세계 자연 유산으로 인정받을 정도로 자연 보존이 매우 잘 되어있는 곳이기 때문에 한번쯤 가 볼 가치는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접근성이 썩 좋지는 않았습니다. 전 보통열차로 1박 2일이 걸렸기 때문에 돈도 만만치 않게 깨지기도 했고..

하지만 막상 들어가는 순간 그런 생각들이 한 번에 없어질 정도로 너무나 아름다운 자연을 간직하고 있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일본의 독특한 자연을 한 번 느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

일본 유학생입니다. 틈틈이 여행 다니고 있습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