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술과 커피 어떻게 할까요?

술 한 잔쯤은 괜찮다던데?

임신부가 마시는 알코올은 여과 없이 태반을 통해 아기에게 전달된다. 엄마가 적은 양을 마시더라도 태아 체내에서는 높은 농도가 된다. 알코올은 아기의 뇌와 장기 세포 형성을 방해해 정신지체·안면기형·성장장애를 일으킨다. 간혹 의사에 따라 맥주 한 잔 정도는 괜찮다고 하는데 이는 의사 개별 임상 경험에 따른 말이다.

실제 임신부가 하루 얼마만큼의 알코올을 먹으면 안전한지에 대한 연구는 없다. 사람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기 힘들뿐더러 개인차가 워낙 크기 때문이다. ‘매일 소주 한 병 반 정도 마시면 태아기형 위험이 확연히 높아진다’, ‘매일 소주 3병을 마시면 임신부의 30~50%에서 태아 기형이 나타난다’ 정도의 산발적 연구가 있을 뿐이다. 어쩌다 마시는 한 잔이 문제가 될지 안 될지 아무도 모른다. 따라서 음주는 아예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커피는 어떤가?

카페인 섭취는 하루 300㎎까지 괜찮다. 보통 한잔에 100㎎정도 들었으니 2~3잔 정도는 괜찮단 얘기다. 하지만 카페인은 태아의 성장호르몬 분비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기관이 형성되는 첫 3개월은 되도록 줄이는 게 좋다. 또 커피를 마신 후 가슴이 뛰는 등의 항진(亢進) 증상이 있다면 아예 마시지 않는 게 좋다.

임신 수유 중 약물, 계획임신, 모유수유 무료 상담(콜센터 1588-7309) 보건복지부 임산출산 지원 정책, 제일병원, (사)임산부약물정보센터 /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