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철도 여행을 즐기기 위한 기본 요령

지금까지 철도에 관해 글을 쓰면서 느끼는 것은 나름 남들이 가보지 못한 곳을 간 적이 있다고 자부하면서도 아직 모자라구나 하는 점입니다. 그만큼 일본의 철도 환경은 상상 이상으로 잘 짜여져 있고 그 자체만으로도 여행의 묘미를 충분히 느낄 수 있습니다. 저는 역 주변의 모습을 눈으로 쫓아가는 것을 좋아하지만 철도 그 자체의 매력에 빠져 남들보다 더 해박한 지식을 갖추게 된 분들도 계십니다. (흔히 철도 오타쿠, 철도 동호인들이라고 하죠.)

우리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일본의 다양한 열차의 모습과 주변 풍경을 직접 여행해보고 싶은 분들도 꽤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도 이 빙글을 통해 제 경험을 조금이나마 소개해 드리는 거고, 저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인터넷을 통해 자신만의 정보와 경험을 공유해 주시고 계십니다. 저도 많은 참고가 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철도 여행하면 어째 신칸센, 수도권 노선 같은 붐비는 곳보다는 유유히 달리는 지방교통선(로컬선) 여행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일본의 로컬선 여행을 위해서는 어떤 준비를,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 몇 자 적어보고자 합니다.

이하 항목들은 村上健의 '昭和に出会える鉄道スケッチ散歩(JTBパブリッシング)'를 참고했습니다. 항목의 내용은 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1. 무조건 저렴한 방법으로 여행할 것

로컬선은 지방과 지방을 넘나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동거리에 따라 운임이 정해지는 방식을 채택한 일본의 철도 시스템을 생각하면 한 번 이동하는 데에 꽤 많은 비용을 지불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 여행을 가게 되면 그 지방 음식을 먹거나 기념품을 사거나 하는 것도 여행의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교통비로 상당 빠져나가게 되면 어떻게 보면 교통비라는 것을 최소한으로 설정한 후 예산 계획을 짜는 것이 중요하구나 자연스레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외국인의 경우 JR패스를 이용하는 것이 교통비를 아끼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로컬선 뿐만 아니라 신칸센까지 자유롭게 타고 다닐 수 있는 것은 (일부 노선 제외) 철도 여행에 있어 결코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철도가 여행 교통 수단의 중심이 되는 경우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외에도 5회에 한해 신칸센 및 특별 편성 열차를 제외한 모든 보통, 쾌속 열차를 이용할 수 있는 청춘18티켓(青春18きっぷ)도 좋은 방법이지요.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이 정해져 있지만 양도가 가능하고 여럿이서 함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1회에 2,370엔의 가격을 감안해 1회 이동거리가 100 km 이상이면 충분히 본전을 뽑을 수 있기 때문에 일본인 여행객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많습니다.

또한 특정 노선 및 구역의 프리패스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특정 노선은 각 철도 회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저 같은 경우 지난번에 설명드린 JR 고노선(五能線) 여행에서 1박 2일 고노선 프리패스를 활용했습니다. 이런 티켓들은 대부분 기간을 설정하지 않고 판매하기 때문에 그 구역을 집중적으로 여행하고 싶은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될 수 있겠군요.

2. 전망이 좋은 자리를 미리 생각해두자

로컬선의 묘미는 역시 창 밖의 경치겠지요. 하지만 열차를 타는 사람들은 차량의 좌우 풍경밖에 보지 못하기 때문에 타기 전에 지도 등을 참고해 왼쪽과 오른쪽 중 어느 쪽이 경치가 좋을까 미리 생각해두고 타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로컬선이라는 것이 수도권 노선들처럼 사람이 늘상 붐비는 것도 아니고 이 자리가 영 아니다 싶으면 자리를 옮길 수도 있겠지만 유명한 로컬선의 경우는 거짓말처럼 사람이 붐벼 자리 선점이 중요하구나 깨닫게 됩니다.

내륙을 달리는 열차라면 어느 쪽이 유명한 산이 보이는지 해가 있어 눈부시지는 않은지 생각해두면 좋겠고 해안선을 달리는 열차라면 당연히 바다가 어디에 앉아야 보이는지 미리 알아두어야 겠지요. 해안선을 달리는 열차를 탔는데 바다가 아니라 땅만 보고 갔다면 굳이 타는 의미가 무색해지지 않을까요.

이런 정보들은 열차를 타기 전 지도를 미리 검색해 보거나 인터넷에 나와 있는 열차의 사진들을 보면서 상하행의 특징들을 간단히 파악해 두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또 유명한 로컬선의 경우는 여행기가 많이 돌아다니기 때문에 일본어가 가능하다면 훨씬 정확하겠네요.

3. 도중하차할 때에는 언제나 계획적으로

우리나라 수도권 도시철도만 보더라도 한 시간에 꽤 많은 열차가 들어오니까 한 번 놓쳐도 다음 열차를 타면 되겠지 생각하게 됩니다. 일본 또한 그 유명한 야마노테선(山手線)의 경우 열차 떠난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다음 열차가 또 오고 또 오고.. 철도 회사들은 각 노선의 수요를 파악하여 배차 간격을 조절하고 있습니다.

로컬선은 한 시간에 한 두편 오는 것도 많이 온다고 할 수 있겠고, 한 시간에 한 편 올까 말까하는 노선도 수두룩합니다. 따라서 한 번 역에 내리면 각오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한두시간 정도 그 역에서 알찬 시간을 보낼 자신이 있는지 없는지 여행 전 생각해두세요.

흔히 말하는 '삘이 꽂혀서' 아무데에서나 내리고 싶다는 생각은 그다지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역 주변이 다 역세권인 것도 아니고 진짜 삘이 꽂혀서 내린 역이 무인역인데다가 편의점 하나 없고 사람이 사는지도 알기 힘든 곳이라면 그 따분한 시간을 견뎌내기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철도 여행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열차 시간표과 관광 가이드북입니다. 열차 시간표를 항상 소지하시고 미리 노선 정보를 인터넷에서 검색해서 주변에 무엇이 있는지 기록을 해두고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도중하차한 후 대합실에서 열차를 기다리게 될 때 시간을 때울만한 책이나 게임기를 챙겨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군요!

4. 일본어를 할 줄 안다면 현지 주민들에게 정보를 얻어보자!

부산에 처음 여행가서 돼지국밥을 먹으려고 할 때 맛집이라고 소개되는 곳을 가는 것보다 부산에 사시는 분들께 정보를 얻는 것이 훨씬 맛있는 돼지국밥집을 찾는 경우가 많지요. 여행지를 가장 잘 아는 사람들은 역시 그 곳에 사는 사람들입니다.

예를 들어 로컬선 여행을 하다보면 생각지도 못한 곳에 온천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역에 내려 가이드북에 소개된 유명한 온천을 찾는 것도 분명 좋겠지만 어느 정도 일본 여행에 익숙한 분들이라면 현지 주민들에게 직접 말을 걸어 '이 곳에 좋은 온천이 있나요?'라고 물어보는 것이 훨씬 만족스러운 여행이 되지 않을까요? 또한 온천 뿐만 아니라 맛집 등도 직접 물어보는 것이 낫습니다. 부끄러워하지 말고 부딪혀보세요. 생각보다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로컬선 여행으로 얻을 수 있는 것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현지 주민들에게 발이 되어주는 철도를 통해 그 곳 사람들의 생활을 엿볼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최대한 그 지역에 대해 많은 것을 얻고 가는 것이 언젠가 다시 올지도 모르는 곳에 대한 예의가 아닐까요?

5. 철도는 어디까지나 교통수단! 매너를 지키자

이젠 여행에서 카메라는 빠질 수 없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기록으로 남기는 것은 정말 중요하지요. 하지만 어디까지나 적정선이 있다는 것을 빙글러 분들은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특히나 이 사진 촬영에 대해 일본은 예전부터 말이 많았습니다. 더 좋은 사진을 찍겠다고 철로로 내려간다던가 열차가 오는 순간 플래시를 터뜨려 운전을 방해한다던가.. 워낙 철도 자체의 팬이 많은지라 대놓고 촬영을 막지는 않지만 철도를 교통수단 그 이상 그 이하로 생각하지 않는 주민들의 경우 눈살 찌푸리는 일이 많아지고 있지요.

또한 로컬선이 다니는 지역의 특유의 풍경을 담기 위해 마을 골목을 찍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저도 물론 카메라에 담고 있고요. 그런데 어떤 분들이 사람들이 사는 민가를 대놓고 찍어대 사생활 침해로 힘들어한다는 뉴스를 본 적이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여행가서 그런 경우를 직접 본 적은 없지만 뉴스에 나올 정도면 꽤나 문제가 된다는 이야기인 듯 하네요.

마지막으로 로컬선은 효율화를 위해 열차 편성을 줄이고 있는 상황이라 오히려 차량 하나에 탑승한 승객들의 수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은근히 붐비는 경우가 있는데 단체로 여행오신 분들이 하는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는 자기가 가져온 짐을 빈 자리에 올려놓는 행위이지요. 짐은 선반 위에 올려놓읍시다.

일본 유학생입니다. 틈틈이 여행 다니고 있습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