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2015 쌍용 티볼리 1.6 가솔린 시승기

안녕하세요 모터팩트 입니다. 최근 '소형 SUV' 시장의 뜨거운감자. 위기의 '쌍용자동차' 의 구원 투수 '티볼리' 를 시승하였습니다. 최근 디젤 모델이 핫하지만, 오늘 시승한 모델은 1.6 가솔린 모델입니다.

'첫차부터 엣지있게' '쌍용자동차' 가 티볼리를 시장에 선보이며 내걸은 슬로건 입니다. 2013년 거의 부도수준의 재정난을 겪은 '쌍용자동차' 는 상하이 자동차에 인수되면서, 힘든 시간을 보냈는대요.

그랬던 '쌍용자동차' 가 올해초 '소형SUV' 시장에 출사표를 던지며 출시한 '티볼리' 는 '쌍용자동차' 판매의 47%를 차지할 만큼, 효자모델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출시 이후 내수시장에서 2만 6천대 이상 판매되었고 월 계약대수는 7천대 수준, 대기물량은 6천대를 넘어서는 '대박'을 쳤는대요. 과연 '티볼리' 의 인기비결은 무엇인지. 한번 만나보겠습니다.

시승차량인 '티볼리' 는 1.6 가솔린 모델 LX 고급형 트림이며 운전선 무릎에어백, 패션 루프렉, 하이브리드 블레이드 와이퍼 슈퍼비전클러스터, LED 무드램프. 열선 스티어링휠, 통풍, 열선시트, 하이패스시스템, 우적감지와이퍼 오토라이트컨트롤을 기본으로 제공하며 옵션으로 7인치 AVN 시스템을 선택한 차량입니다. 7인치 AVN 시스템에는 지니맵, DMB, TPEG. 블루투스, 오디오 스트리밍 및 HDMI 단자를 통해 스마트폰 미러링 기능을 제공합니다. 차량가는 2,290만원. 풀옵션 차량이 아님이 조금 아쉽습니다 ^^;; 2015년형 모델으로서 18인치 알로이 휠이 매칭되어 있습니다. 2016년형 모델부턴 16인치 알로이 휠과, 18인치 다이아몬드 컷팅 휠 2가지 종류의 휠만 제공됩니다.

엔진룸을 열어보면 '티볼리' 의 심장인 1.6 LET 엔진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정식명칭은 e-XGi160 으로, 4기통 자연흡기 엔진, 1600cc 아이신 6단 자동변속기와 매칭되며 차량중량은 1,270kg 입니다. 최대출력 126마력 최대토크 16.0kg.m 이며, 경쟁자인 트랙스 1.4 가솔린 터보 보다 꽤나 낮은 엔진 스펙을 보여줍니다. 동급의 가솔린 엔진으로 볼 수 있는 '2015 쏘울' 의 심장인 1.6 GDI 엔진과는 비슷한 수준. 공차 중량 은 티볼리가 좀 더 무거운 편인대요, 이는 71.4% 의 고장력 강판 및 핫프레스포밍 공법으로 제작된 '티볼리' 의 차체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흡읍제 또한 아낌없이 사용하여 NVH 또한 우수합니다. 확실히 '디젤' 모델이 훨씬 더 주행감은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도 가솔린 모델의 주행질감은 정말로 만족스럽지 않았는대요. 그 부분은 아래에서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티볼리' 의 전면부입니다. 사진으로 보는것 보다 훨씬 더 매력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을 갖고 있습니다. 동급 세그먼트에서 단연 최고의 디자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엣지' 를 슬로건으로 강조한 만큼 차량 곳곳에서 그런 부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motorfact

Car dictionary 모터팩트입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