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은 다른 여행이야기] 이탈리아 포지타노(Positano)

안녕하세요? 하나짱입니다. 오늘은 이탈리아로 떠나 볼까해요. 이탈리아는 로마, 나폴리, 베네치아 등 가볼만한 곳이 무척이나 많은 고대의 유적으로 뒤덮인 국가이죠. 오늘은 그 중에서 남부 해안에 위치한 포지타노(Positano)를 둘러보겠습니다.

레몬향 가득한 항구 - 포지타노(Positano)

포지타노는 이탈리아 남서부에 위치한 아름다운 항구 도시입니다. 나폴리에서 남쪽으로 50km 떨어진 포지타노는 매우 아름다운 휴양지로 이탈리아 내에서도 매우 유명하죠. 온화한 기후와 아름다운 자연환경으로 아주 오래 전 로마 제국 때부터 사랑받아 왔습니다. 1997년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유산에 선정된 아말피 해안 (코스티에이라 아마르피타나, Costiera Amalfitana)은 소렌토에 서 살레르노까지 40킬로에 이르는 해안선으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해안선이라고 불립니다. 뒤얽힌 해안선에 길이 계속 이어지고 레몬밭사이에 작은 마을들이 점재되어 있어 눈과 코가 모두 행복해지죠. 포지타노는 이 아말피 해안의 서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아말피 해안을 드라이브하는 것은 매우 훌륭한 여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직접 운전하는 것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생각보다 매우 꾸불꾸불한 위험한 도로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좀처럼 경험하기 힘든 곳이죠. 소렌토에서 출발하는 장거리 버스가 있으니 이를 이용하시거나 현지 투어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력한 도시 국가 - 아말피 공국(Ducato di Amalfi)

포지타노를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아말피 공국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말피는 서기 339년 무역항으로 사용하기 위해 건립되었습니다. 강력한 방어기지로서 해군력이 집중된 군사요지이기도 했습니다. 이후 아말피 공국은 지중해와 이탈리아의 무역을 독점했던 상업 중심지로 1073년 아풀리아의 노르만 정복자 로베르 기스카르에 의해 점령되기 전까지 매우 번성한 공국으로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12세기 북쪽의 피사(Pisa)에 의한 2차례의 침공과 약탈에 어려워졌고, 1343년 쓰나미가 덮쳐 항구와 저지대 마을을 파괴해 이탈리아의 남부 지역의 중심지에서 멀어져 거의 방치되다시피 했죠 포지타노는 12세기에서 13세기에 황금기를 누렸습니다. 많은 무역선이 아말피를 드나들던 때 입니다. 하지만 아말피의 몰락과 함께 포지타노도 지속적으로 쇠락해갔고 18세기 중반에는 포지타노에 거주하는 인구의 75%가 미국으로 이민을 떠나는 아픔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포지타노는 이탈리아 내에서도 잘 알려지지 않은 어촌 마을이었죠. 포지타노가 오늘날 유명해 진 것은 미국의 소설가인 존 스타인백(John Ernst Steinbeck)이 이 작은 어촌 마을에 대해 [하퍼스 바자(Harper's Bazaar)]에 기고한 글이 대박을 치면서 부터입니다.

수직의 축에서 태어난 지구의 유일한 장소

독일 화가 파울 클레(Paul Klee)는 포지타노를 두고 "수평이 아닌 수직의 축에서 태어난 지구의 유일한 장소"라고 극찬했습니다. 여름철에는 이러한 풍경을 보면서 휴양을 위해 쏘렌토, 카프리, 나폴리에서 매일 같이 수천명의 관광객이 찾는 이탈리아 내에서도 명소가 되었죠. 하지만 포지타노의 인구는 4천명이 채 안됩니다. 그래서 특별한 관광지로서 명성을 지속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기업 진출 등으로 몸살을 앓는 많은 관광지와는 다른 곳이죠. 그 흔한 햄버거 집도 없습니다. ㅎ 포지타노에는 리 갈리(Li Galli)라고 불리는 세개의 작은 섬이 모여있는 아주 아름답고 투명한 바다가 있습니다. 라우리토(Laurito) 해변에서 작은 보트로 갈 수 있습니다. 로마 신화에 의하면 사이렌이 바로 이곳에서 오디세이를 유인하기 위한 노래를 불렀다고 합니다. 물론 오디세이는 유혹을 물리쳤죠.

포지타노에서 꼭 먹어봐야 할 레몬.

포지타노에 가면 꼭 먹어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사실 이것말고는 별다른 먹을거리도 없습니다. 바로 레몬입니다. 마을에 들어서면 노란 레몬주가 우리를 반깁니다. 이 지역은 유명한 레몬의 산지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육즙이 풍부하기로 유명한 아말피산 레몬으로 델레치 알 리모네라고 불리는 레몬케익, 레몬으로 담근 술 리몬첼이 아주 훌륭합니다. 선물로도 아주 좋죠.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