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무한도전에 나온 하시마 섬 더 자세한 이야기

어제자 MBC ‘무한도전’ 배달의 무도 편에서는 하하가 일본 하시마 섬을 찾았습니다. 하시마 섬은 일제강점기 시절 강제 징용된 조선인들이 강제노역을 해야 했던 섬이죠. 올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세계의 주목과 동시에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하시마섬 강제 징용자의 증언을 발췌한 것입니다


또다시 지하로 내려가는 계단 앞에 섰다.

몸이 아파도 쉴 수 없다.

혹독한 매질을 피해야 한다.

바다 밑 1000m

허리조차 펼 수 없는 갱도의 끝 막장

하루 12시간 어떻게든 할당량을 채워야 한다.

갱도를 가득 채운 가스, 난데없이 떨어지는 암석들

오늘도 동료 한 명이 죽어 나갔다.

여기 저기서 꺼이 꺼이 곡소리가 들려온다.

인간의 지옥자리가 바로 여기로구나.

하지만 일본은 이러한 사실을 교묘하게 피한 채, 유네스코 세계유산 신청을 합니다. 1850~1910년을 기준으로 등재 신청한 것이라 대상 시기와 역사적 경위, 배경이 달라서 한국의 반대는 이번 세계유산과 관계없다는 것이 그들의 입장인데요. 그러나 하시마 섬은 1940년대 일본의 탄광도시로 호황을 누렸던 곳입니다. 일본이 말하는 산업혁명 유산으로서 가치가 있는 시기는 한국인 강제 징용 시기와 일치하죠.

한국 정부가 반대하자 일본은 세계문화 유산 등재 전 강제 징용 사실을 인정합니다. 하지만 등재되자마자 자신들이 표현한 'foreced to work'는 강제징용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었다고 돌변하죠.

이는 독일의 역사 인식과 매우 비교됩니다. 독일의 촐페라인 탄광 역시 세계문화 유산에 등재되었지만 주변국 어떤 나라도 이에 반대하지 않았어요. 나치의 전쟁 수행을 위해 전쟁 포로들을 탄광 강제 노역에 동원했다는 사실을 그대로 명시했기 때문입니다.

강제 징용 생존자 할아버지 두 분 모두 아주 오래 전 일인데도 끌려간 날짜를 정확히 기억하고 계셨습니다. 그 날의 순간이 마음 속에 얼마나 큰 한으로 남았는지 느껴지시나요.

현재 하시마 섬은 일본 내에서 굉장히 인기 있는 관광지입니다. 세계문화 유산으로 지정되어 아주 축제 분위기죠. 관광객들에게 가이드는 당시 하시마의 초등학교, 중학교 건물 사진을 자랑스레 보여줍니다. 하지만 일본 어린이들이 웃는 얼굴로 운동회를 즐길때 어린 조선인 소년들은 1000m 아래 지하 갱도에서 강제 노역을 해야 했습니다.

일본인들이 호화로운 레스토랑에서 여유를 즐기는 사진도 남아 있습니다. 하지만 강제 징용된 조선인들은 콩기름 찌꺼기를 먹으며 늘 배고파 했습니다. 갈비뼈가 훤히 드러난 사진 보이시죠.

이 뿐만이 아닙니다. 1945년 8월 9일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이 투하되자 일본은 하시마 섬의 조선인들을 나가사키로 보내 도시 청소 작업을 시킵니다. 방사능으로 오염된 그 곳에요. 조선인 징용피해자 중 약 2만명이 피폭되고 만명이 폭사했다고 합니다. 얼굴 전체가 피폭되어 아무것도 먹지 못하는 동료에게 '먹어야 산다'며 억지로라도 음식을 먹이려 했지만 끝내 살리지 못했다는 증언도 있습니다.

하시마 섬 관광 가이드에 따르면 일본인 광부는 당시 한 달 월급이 500만원이나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조선인 강제징용 피해자들은 일본 기업이 각종 명목으로 임금을 공제해 한 푼도 받을 수 없었고, 광복 후에 고향에 갈 차비조차 남지 않았습니다.

그 곳에서 수많은 한스러운 죽음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처음에는 유골함에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위패가 있었답니다. 그러나 일본인들이 이를 하시마에서 다카시마로 옮겨 묻으면서 이름, 사망 이유 등이 적혀 있는 위패를 모두 불태워 버립니다. 유골 일부는 분골해 인근 절에 안치했지만 나머지는 그대로 매장했답니다. 공양탑은 가는 길을 찾기 힘들 정도로 풀숲 깊은 곳에 거의 버려져 있었습니다. 무한도전은 그 곳에 고향의 쌀밥과 고깃국, 그리고 할아버지의 편지를 남기고 옵니다.


"영원히 둘도 없는 동지들이여, 잊지 못할 영혼들이여, 고이 잠드소서"


잊지 맙시다.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