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표 17화 - 여행사에서 우리나라? 저희나라?

우리말 되찾기 프로젝트 웹툰 '물음표' 전 회차를 감상하시려면 클릭 >> blog.naver.com/kimkimpdpd

하도 말로만 '겸손, 겸손' 하는 게 사회적으로 습관이 돼 놔서 그런지 무슨 말을 하더라도 겸양어를 써야 할 것 같은 강박관념이 우릴 괴롭힙니다. 그렇게 생겨난 불필요한 겸양어 중 대표적인 경우가 바로 '저희'와 같은 표현인데요, 적절하게 쓰이면야 겸양의 기능을 할 수 있지만 오용되면 의미가 이상해집니다. 특히 생각해 봐야 할 부분은, '우리'는 '당신과 나'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지만 '저희'는 상대방을 배제하는 표현이기도 하다는 점이죠.

가장 흔하게 잘못 쓰이는 경우가 바로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저희 나라'라는 표현입니다. 원래 '우리나라'라는 단어가 고유명사로서 사전에 등재돼 있기도 합니다만, 그런 걸 떠나서 의미상으로도 나라 앞에 '저희'를 붙이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그 첫 번째 이유는 대개 한국어 화자들은 대한민국 국적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 사이에서 '저희 나라'라는 표현을 사용해버리면 상대방은 한국인이 아니라는 뉘앙스가 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두 번째 이유는 '저희'는 대상을 낮추는 겸양의 기능을 하는 단어인데 자신이 속한 나라를 스스로 깎아내릴 필요가 있냐는 점입니다. 사실 기존의 사고방식에서는 '내가 속한 집단'에는 '저희'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었습니다. 나라, 회사, 학교, 가정 등, '그 소속에 대한 자부심'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겸양어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죠. 그래서 한국방송공사를 비롯하여 바른말 사용이 강제되는 곳에서는 '저희'라는 표현을 찾아 보기 어렵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소속 집단에 대한 겸양 여부는 개인이 자유롭게 결정하도록 놔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만, 하여튼 현재로서는 '저희 나라'라는 표현이 잘못됐다는 두 번째 이유로 거론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제가 중시하는 것은 첫 번째 항목입니다. 당신과 내가 같은 집단에 속해 있다면, 그 집단은 당연히 '우리'라는 관형사로써 일컬어야 할 것입니다. 당연히 한국인과 대화할 때는 대한민국은 '저희 나라'가 아니라 '우리나라'라고 표현해야 맞겠죠? 그리고 꼭 나라가 아니더라도, 같은 집단에 소속된 사람들끼리는 그 집단에다가 '저희'를 붙이는 실수를 하면 안 되겠습니다. '당신과 나'를 함께 일컬을 때는 언제나 '우리'가 맞습니다. 상대방이 아무리 높은 사람이라 하더라도요.

Vision generator 김PD 대한민국 味술觀, Job다구리 blog.naver.com/kimkimpdpd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