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다룰 수 있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는 전통과 미래가 만나면서 끊임없이 변화되어 가고, 발전해 가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는 세계에서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발전하였습니다. 그러나 발전이라는 것은 내적 에너지를 요하는 변화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즉 사회적 변화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면 기존의 전통에 기초하고 있는 정신적 부분과 현실 생활에서 추구하는 목표가 서로 맞지 않아 내적 갈등이 일어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이들을 키운다는 것은 아이들이 육체적으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키우는 것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부모가 지니고 있고, 믿고 있는 삶의 가치관을 다음 세대인 자녀들에게 전하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적어도 우리나라에서 현재 부모 노릇을 하고 있는 자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전 칼럼 보기 : 최선을 다하는 아이로 기르는 7가지 방법

2015년 지금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 모두는 유교적 생각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설혹 제사나 차례와 같은 행위를 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우리 자녀가 농공상(농업, 공업, 상업)의 직업을 갖기 보다는 학문을 하는 사람 또는 권력을 가진 사람, 지위가 높은 사람(소위 예전의 양반과 같은 자리)이 되기를 원합니다.

물론 현대는 시대의 흐름이 많이 바꿔서 현대화된 농업, 하이테크(High Technology) 공업, 세계화된 무역(Global Business) 등에 대한 인식은 전혀 다르게 형성되어 있기도 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 기성세대는 서로 다른 양쪽의 태도와 가치관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생각해보면 모든 부모들이 자기 자녀의 공부에 대하여 그렇게 집착하고, 자기 자녀의 재능(아이돌 후보와 같은 경우)에 그토록 집착하는 것도, 자녀들이 잘(!) 살 수 있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는 재정적인 부분도 커다랗게 자리 잡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모님들은 아이들에게 경제개념을 삶 중에 체험을 통해 철저하게 훈련시킨다기 보다는 풍족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 만이 부모의 최대사명인 듯 행동합니다. 풍족과 절제를 모두 경험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모든 생각과 태도, 가치관이 성인이 되어 갑자기 만들어 질 수 없듯이 ‘돈’에 대한 경제 개념도 돈을 벌기 시작하고 돈을 관리해야 하는 청년기에 갑자기 형성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주 어려서부터 경제 개념에 대한 훈련이 시작되어야 합니다.

1. 돈은 먹을 것과 간식, 그리고 장난감을 사는데 꼭 필요한 것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그러나 돈 만 있다고 재미있고 신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돈은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돈이 있어야 꼭 필요한 음식, 놀이감 등을 살 수 있다는 아이들이 알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와 함께 생활에서 할 수 있는 놀이 : 마트에서 계산하기)

아이와 함께 마트를 가서 아이가 원하는 물건을 살 때 아이가 직접 돈을 치루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런 기회를 통하여 아이는 물건은 돈을 지불하고 갖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아이가 조금 커서 7세 전후가 되면, 물건 값을 계산하여 돈을 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돈은 저절로 생기거나 은행에 가면 거저 주는 것이 아니라 돈을 얻기 위해서는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아직 아이들은 돈이라는 것이 어떻게 생기는지 알지 못합니다.

돈이 없다는 엄마에게 “엄마, 은행 가서 돈 가져와요”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돈이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일을 한 결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와 함께 생활에서 할 수 있는 놀이 : 가정에서 용돈 벌기)

용돈은 7세 전후해서 부터 제공하는 것이 경제 개념 형성을 위해 효과적입니다. 이때 정기적으로 아무 조건 없이 용돈을 주는 것이 아니라, 일주일에 해야 하는 일(예를 들면 엄마가 한 빨래 중 수건 접기, 현관문 앞의 신발정리하기 등)을 정해주시고, 그 일을 했을 때, 용돈을 주는 것으로 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수건 접기’ 등과 같은 활동을 통해서 용돈을 벌 수 있으나, 가족들은 아무런 보상 없이 서로 돕는 관계라는 것을 알려주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3. 돈에 욕심을 내는 것은 옳지 않지만 정당하게 얻게 된 돈은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정당하게 얻게 된 돈을 잘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것은 일순간에 얻을 수 있는 기술이 아니라 지속적인 훈련에 의해 정착되는 습관이기 때문입니다. 돈을 벌게 되고, 관리해야 할 청장년기가 되었을 때 돈을 관리하는 능력이 없는 경우를 흔히 보게 됩니다. 그러나 안타까운 것을 그때에 이런 기술을 성장시키는 것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아이와 함께 생활에서 할 수 있는 놀이 : 용돈 기록장)

용돈 기록장을 만들어서 아이와 함께 기록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동 7세 전후해서 용돈을 관리하기 시작할 때에 글 쓰는 것이 용이할지 않을 때에는 스티커로 기록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엄마가 함께 기록하는 작업을 시작해주시고 점차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삶에 있어서 무엇이든 관리하고 조절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기술입니다. 특히 돈을 관리하고 조절할 수 있는 것은 더욱 그렇습니다. 어릴 때 가정에서부터 건강한 경제개념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부모님들이 함께 훈련할 수 있으시기 바랍니다.

누리놀이(www.nurinori.com)

유아교육의 모든것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