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에스프레소 테이스팅1 - 장소, 심신, 잔의 조건


에스프레소의 본고장이라고 하면 이탈리아를 떠올리죠. 실제 이탈리아 교육기관에서는 에스프레소의 맛을 어떻게 평가하고 공부할까요?

국제커피테이스팅협회(Istituto Internazionale Assaggiatori Caffe, I.I.A.C

* IIAC는?

IIAC는 이탈리아 에스프레소 인증수업을 하는 협회 기관으로, 이탈리아 에스프레소에 대한 기준과 평가방법 등을 정립하고 알리고 있는데요. 2013년 기준 14개국에 8천 명의 수강생이 이곳의 과정을 밟았다고 해요.


테이스팅 장소의 컨디션

가장 기본적인 사항으로 어디에서 어떻게 테이스팅을 할지 테이스팅 컨디션 즉, 조건이 중요해요.

테이스팅을 할 곳은 채광이 완벽해야 합니다. 시각적으로 크레마의 밀도와 색상을 정확히 판단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테이스팅을 방해하는 어떤 향도 없어야 하고요. 사람은 강한 향을 맡더라도 금세 익숙해지기 때문에 다른 어떠한 향도 없이 테이스팅을 해야 해요.

또한 집중을 해야 하기 때문에 어떤 소음도 없이 조용한 곳이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평가자의 집중도가 떨어지죠.

습도는 후각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55~60% 정도의 습도가 좋은데요. 너무 습하거나 건조하면 아로마를 느낄 수 없어요. 온도는 22~24℃가 적당합니다.

이런 조건에서 IIAC는 항상 팀을 이루어 평가한다고 합니다. 그룹을 이룰 경우 훨씬 신뢰성이 있고,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죠.

http://blog.naver.com/coffeelearning/220489592880에

월간커피가 제공하는 커피정보 <커피공부>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