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우울하게 만드는 페이스북 7가지 유형

페이스북에 수 십명의 친구들이 있지만 이상하게도 페이스북을 하면 할수록 외로움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칼럼니스트로 유명한 나우린 나즈미(Nowreen Nazmi)는 그녀 역시 페이스북 친구가 600명이나 있지만 뉴스피드를 체크할수록 고립감을 느낀다고 털어놨다.

그녀는 "다른 사람들은 모두 즐거운 삶을 사는데 왜 나는 혼자 있는걸까?"라고 반문하면서 페이스북에 나타나는 허세 유형을 분석해 눈길을 끈다.

페이스북에서 흔히 나타나는 허세 유형은 다음 아래와 같이 7가지로 나뉜다.

1. 닭살커플 : 우리 자기가 만들어준 아침식사. 당신을 만난 것은 내 인생 최고의 행운이야.

2. 해외여행 자랑 : 장시간 비행은 힘들어.. 드디어 착륙이다 !

3. 돈 자랑 : 방금 나의 새로운 벤츠를 시험운전 해봤어. 근데 아직까진 내 BMW가 최고야!

4. 일 중독자 : 지금 14시간째 일하는 중. 내일 아침 7시에는 중요한 고객 미팅이 있지.

5. 육아일기 : 오늘 우리 아들 봐봐. 너무 사랑스럽지 않니?

6. 음식사진 : 맛있겠지? 레스토랑에서 엄청 많은 양의 먹음직스런 ‘먹방’ 사진을 올린다. 그러나 그녀는 단지 음식을 찔러봤을 뿐 거기서 아무것도 먹지 않았다.

7. 파티 중독자 : 온갖 파티에 참석해서 방금 만난 처음 본 사람들과 ‘친한 척’ 찍은 사진을 쉴새 없이 올린다.

페이스북 친구들은 휴가를 가거나, 요리를 하고 행복해하는 자신의 사진을 서스럼없이 올린다. 그들의 포스팅은 나에게 요즘 가장 뜨는 핫플레이스와 맛집은 어디인지 정보를 제공해 주기도 한다.

이러한 일들은 다른 누군가의 삶을 엿보게 해주고 어느새 그들과 나를 비교해보게 된다. 그리고 타인의 삶과 비교해 초라한 내 삶을 보며 곧 우울해진다고 나우린 나즈미​는 말했다.

독일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페이스북을 하면서 불행해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고, 스탠포드 대학의 연구에서는 사람들은 자신보다는 다른 사람의 행복을 더 과대평가 하는 경향이 있다고 전했다.

이에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하면 할수록 개인들은 더 스스로 고립되고 외롭게 느끼는 아이러니한 상황이라고 전문가들은 설명한다.

페이스북의 '좋아요'버튼이 우리를 더욱 친밀하게 만들어주는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우리는 업데이트된 정보들을 스크롤하며 이렇게 의문을 품는다. "나는 왜 옆집 사람보다 재미 없게 살고 있는거지?"

이렇게 우리는 페이스북을 하면 할수록 외로움을 느끼는 이유는 무엇일까.

1. 사람들은 자신이 보여주길 원하는 모습만 올린다

그들이 갖고 있는 문제들은 모두 덮어둔 채, 자신이 보여주고 싶은 모습만 올린다. 자신이 우울하고 슬픈 모습은 들키고 싶지 않다. 하루종일 내내 기분이 좋은 사람은 없다.

2. 사람들을 스토리를 만들어낸다

누군가는 끊임없이 포스팅한다. 마른 여자애가 레스토랑에 가서 음식을 잔뜩 모아놓고 먹방 사진을 올린다거나, 사실은 별로 그렇게 외모가 뛰어나지 않은 사람인데 파티에서 '핫 가이'와 같이 찍은 사진을 올리거나 하는 행위들은 그들은 자신이 원하는 모습을 사진으로 찍고, 사진을 통해 자신의 소망을 투영하는 것이다.

모두에게 약간의 불행함은 존재하며 불안정적이고 각자의 딜레마가 있다. 단지 드러내지 않을 뿐이다.

3. 사람들은 감정적 동조에 굶주려 있다

“내 하루는 오늘 최악이었어. 날 내버려둬. 혼자 있고 싶다구” (근데 대체 왜 모두에게 공개되어있는 소셜미디어에 포스팅 하고 있는가?) 하지만 작성자는 이 포스팅에서 “좋아요”사인을 얻고 싶고 “무슨 일인데?” 하는 댓글이 달리기를 원한다.

그들은 웹상에서 하이파이브(digital high-five) 하기를 원한다.

4. 외롭고 외롭고 외롭다

인간은 외로운 동물이다. 여자들은 쇼핑을 하고 뭘 샀는지 찍어 올린다. 모든 이벤트에 다 참여하고 싶어한다. 스타벅스에서 새로 나온 라떼는 기필코 마셔봐야 한다. “이거 마셔봤니?” “응 나도 스타벅스야!” 그리고 ‘공유하기’를 누른다.

지나친 공감은 오히려 허무함을 부른다. 자신에게 진지하게 물어보자. 지인들의 사생활이 진짜로 궁금한가?

페이스북은 오래된 친구의 근황을 알려주고, 유용한 정보를 알려준다. 하지만 때로는 누군가에게 상처를 줄 수도 있다. 부디 한 장의 스냅샷으로만 그 사람의 인생을 판단하지 마라. 그것은 전부가 아니라고 칼럼니스트 나즈미는 설명했다.

<소식받기 하시면 매일 매일 감명깊은 명언을 전달해드립니다 >

↘↘↘↘↘↘ ↘↘↘↘↘↘ ↘↘↘↘↘

▶√소식받기 》 http://me2.do/5IKSOdEF

▶√소식받기 》 http://me2.do/5IKSOdEF

**************피부와 화장품 궁금사항****************************

▶ 스테로이드 연고를 적절히 바르는 방법

http://me2.do/GrleRU36

▶사용하는 샴푸 적절히 고르는 방법

http://me2.do/FZe8LnDR

▶ 스테로이드 사용후 리바운딩 현상이란??

http://me2.do/FbWqhgQA

▶ 화장품성분 피부에 어떤 영향??

http://me2.do/GmQtTxMs

*소식받기*하시면 매일 명언을 전달 해드려요 ~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