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장 기업 사업보고서에 대하여

16. 사업보고서 알아보기

(1) 회사의 개황편

회사의 목적 : 목적사업에 명시된 사업은 현재 기업이 수행하고 있거나 언제든지 해당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외에 자회사 및 관계회사가 영위하는 사업도 포함된다. 기업의 순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기에 간과하고 넘어가서는 안 된다.

(2) 지배구조 및 관계회사 등의 현황 편

이것은 지분 출자를 한 회사 중에서도 긴밀한 관계에 있는 회사들만을 모아놓은 것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내용은 관계회사주식과 투자유가증권이다. 관계회사주식은 자회사나 20%이상 지분을 출자한 회사들의 주식을 말한다. 다른 투자유가증권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없는 회사들의 소유지분인데 반해, 관계회사의 주식은 이 회사에서 경영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각별한 의미를 지닌다. 보통 투자유가증권과 관련해서 숨은 보물들이 있을 수 있다. 우량한 자회사가 있을 수도 있고 아니면 투자한 회사들 중에 성장성이 큰 회사가 있을 수도 있다. 우리가 이쪽을 검토하면서 해야 할 일은 이 회사가 투자한 회사들이 앞으로 수익을 많이 낼 것인지, 그 비중은 얼마나 되는지 등을 살펴보는 거다. 이런 회사들이 만들어내는 이익은 모회사의 지분법 평가이익으로 잡혀 결국 회사 전체에 유익하게 된다. 자회사는 그 기업의 핵심자산이 될 수도 있고 부실자산이 될 수도 있다. 지배구조 및 관계회사 등의 현황은 자회사가 핵심자산인지 부실자산인지를 보여준다. 자회사가 핵심자산일 경우 모회사는 자회사의 가치가 커지는 시세차익과 배당 등의 현금유입뿐 아니라 두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도모할 수 있다. 반대로 자회사가 부실자산일 경우 그 규모가 크면 모회사를 한 순간에 몰락시킬 수도 있다. 따라서 원래 영위하는 사업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회사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한 기업분석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3) 사업의 개요

사업보고서에는 긍정적인 요소에 초점을 맞춰 서술하는 경향이 있다. 그럼으로 객관적으로 보는 훈련이 필요하다. 부연설명보다는 수치를 중심으로 보고, 그것을 기반으로 스스로 분석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그래서? 왜? 라는 질문을 던지며 심화분석에서 풀어야 하는 질문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기업을 분석하기 위해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만 중요한 20%에 집중하면 나머지 80%는 자동으로 해결되어 충분히 의미 있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사업의 개요 부분에서 집중해야 할 것은 산업 자체의 성장성, 시장점유율, 경쟁업체와의 비교 등이다.

산업 자체의 성장성은 항상 경쟁 업체의 상황과 같이 보며 분석해야 한다. 시장점유율은 대체로 3위 이내 인 것이 좋다. 시장점유율이 높으면 시장 내에서 가격결정권을 갖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 재무구조만 문제없다면 불황에도 쉽게 무너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아직 시장점유율을 확보하지 못했지만, 높은 성장성이 엿보이는 신생기업의 경우는 참으로 고민스럽다. 매력적인 투자처이나 낙관적 미래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그 기업이 속한 산업 자체가 불황일 경우에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 분석요소가 될 것이다.

(4) 매출에 관한 사항 & 수주상황

제품별 경로 별 매출실적과 판매조직, 경로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과거 자료와 비교하여 수출과 내수의 비중 및 매출의 성장성에 대해서 분석해야 하며 판매조직과 경로 등을 파악해야 한다. 판매경로는 유통채널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고, 판매전략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유통채널의 변동은 기업의 매출액을 예측하는데 열쇠가 될 수 있는 요소이다. 생산한 제품을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B2C 기업에서는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진다. 이들 기업에게 신규 유통채널의 발굴은 매출액 상승에 기여할 가능성이 높으며, 가격결정권의 변화도 가져올 수도 있다.

(5)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생산능력 대비 생산실적과 가동률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따라서 공장 가동률과 생산설비와 관련된 투자계획은 기업의 매출을 예측하는데 중요한 힌트가 될 수 있다. 물론 이 부분은 회사가 자체적으로 향후 매출을 예측하여 투자를 하는 것이기에 반드시 매출과 직결되는 것이라고 할 수 없다. 그렇더라도 공장이 잘 돌아가고 새로운 투자가 일어난다는 자체만으로도 긍정적인 신호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생산설비의 현황에서는 주로 건물이나 토지 등이 주의 깊게 봐야 할 유형자산이다. 이들은 기초 장부가액으로 기재하게 되어 있으므로 초기 취득가격보다 보유하고 있는 자산의 가격이 상승했다면 이는 회사가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이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자산가치라 하는데, 주로 토지나 건물이 자산가치의 주요 항목이 된다. 이런 자산가치가 높은 기업은 변동성이 심한 영업활동의 가치가 높은 기업에 비해 안정적인 투자처가 될 수 있다.

이왕 적는 거 거창하게 허풍쳐보자. 인류에 투자하는 [ARBOR] ARBOR는 불어로 나무를 뜻합니다. 모든 것의 바탕이자 시작이 되는 나무. 나무를 따라 순기능을 일으키는 사람이 되자.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