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의 힘'을 살려주는 엄마의 행동법칙 6가지

▲열세 살 이전까지는 충분히 놀게 하라.

정해진 규칙에서 벗어나 밖에서 뛰놀며 좌충우돌했던 경험은 아이의 상황대처능력을 키워주고 학습에 대한 자신감도 쌓아준다. 자연 속에서 뛰논 경험은 아이가 공부를 시작할 때 그 빛을 발하는데, 돌아다니며 지하철역 이름을 줄줄 외운 아이는 화학기호를 암기할 때도 같은 방법을 적용하고 친구와 싸우면서 놀아본 아이는 국어책을 읽을 때도 등장인물의 마음을 이해하며 내용을 음미할 줄 안다. 캠프에 보내는 것도 좋다. 예측하지 못한 뜻밖의 일을 경험하고, 자신의 재치로 해결했을 때 아이는 가슴 벅찬 성취감을 느낀다. 또 대처방법을 궁리하는 동안 판단력도 길러진다.

▲큰 소리로 화내지 말고 작은 소리로 논리적으로 말하라.

여자는 '논리'보다는 '감각'을 따른다. 그러므로 아들을 야단칠 때는 큰 소리로 화를 내는 것보다 작은 소리로 논리에 맞게 말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남자는 머리로 이해해야만 말을 듣는 동물이다. 그러므로 이치를 따져가며 아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말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아무리 타일러도 아들이 말을 듣지 않는다면 차라리 무시해보자. '엄마가 나를 냉정하게 대하고 있구나' 하고 눈치 챌 정도로만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이성의 무시는 동성의 무시보다 타격이 크다.

▲집안일을 시켜보라.

처음부터 요리나 청소를 강요하지 말고, 자기 일부터 스스로 하게 한다. 옷 입기, 이불 개기, 서랍정리부터 시작하여 설거지나 요리로 차츰차츰 옮겨보자. 아이가 자기 할 일은 알아서 하게 되면 어떤 일이든 정확히 마무리 짓는 습관이 생긴다. '어떻게든 빨리 끝내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해야지'하는 마음가짐은 싫어하는 과목을 공부할 때 진가를 발휘한다. 특히 요리는 과학 원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뿐 아니라 다양한 발상을 유도하여 아이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자극한다.

▲가르치기에 앞서 아들을 제대로 파악하라.

교육의 기본은 관찰이다. 내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일에 관심이 있고 열중하는지를 먼저 파악하고 관찰해서 아이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아야 한다. 오늘날의 공교육에서는 내 아이의 개성과 적성을 파악하는 세세한 부분은 기대하기 어렵다, 그러니 엄마가 아이에게 관심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 마음대로 이상형을 그리지 않고 아이를 있는 그대로 보고 인정하는 것, 이것이 가장 좋은 교육이다. 억지로 엄마가 모든 것을 통제하려 하지 말고 때로는 아들을 내버려 두는 여유를 가지자. 집착하지 말고 '남자'다운 인격체로 대우해보자. 그래야 여자들이 싫어하는 마마보이가 되지 않는다.

▲아들의 사소한 얘기에도 귀 기울여라.

남자아이는 엄마가 생각하기에는 터무니없는 얘기를 곧잘 한다. 그럴 때 "왜 매일 실없는 소리만 하니?"하고 쏘아붙이거나 짜증을 내면 아이는 절망을 느끼고 의견을 말하지 않는 아이가 된다. 아이가 말할 때가 바로 들어줘야 할 때라는 것을 기억하자. "바쁘니까 나중에"란 말은 삼가야 한다. 아들의 사소한 얘기에도 귀를 기울여 들어주고 반응해주자. 그러면 아이는 자신의 이야기를 더 잘 전달하기 위해 몸짓과 손짓을 섞고 목소리의 강약을 조절하면서 표현력은 놀라운 속도로 발달한다. 또 자신이 존중받고 있음을 알고 깨닫게 되면,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방법도 알게 된다.

▲취미를 선물하라.

충분한 체험 없이 지루한 암기에만 익숙한 남자아이는 인생을 살아가는 데 버팀목이 되어주는 호기심과 창조성, 사교성을 기를 수 없다. 취미는 여러 사람을 만나 즐거움을 나누고 인생을 풍부하게 만드는 밑거름이 된다. 오로지 공부에만 매달린 끝에 마침내 명문대학에 입학한 아이에게 그제서야 "시험이 끝났으니 그동안 하고 싶었던 일을 해라. 취미 하나쯤은 있는 게 좋지"하고 말해봐야 소용이 없다. 아이에게 취미를 갖게 하려면 부모가 먼저 취미를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출처] (마츠나가 노부후미의 작은 소리로 아들을 위대하게 키우는 법 중에서), 아들연구소

★더 많은 육아 정보와 팁을 알고 싶으시다면,

무료 특강 놓치지 말고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아들때문에 미쳐버릴 것 같은 엄마들에게"

10월 아들엄마를 위한 특별한 무료특강!

아들교육 NO.1 최민준 소장님의 "아들때문에 미쳐버릴 것 같은 엄마들에게"

-대한민국 아들 대표가 아들 맘에게 외치다!

-남자아이는 다르게 키워야 한다!

-딸로태어난 엄마들은 죽어도 모르는 아들교육법!

(*모든 지역 강의는 선착순 신청으로 조기 마감 될 수 있습니다.서둘러 신청해주세요 ^^)

【춘천특강】

일 시 : 2015.10.19(월) 10:20~13:10

장 소 : 춘천 강원대학교 백령아트홀

신청하러 가기 ☞ http://blog.naver.com/sbnl12/220477466514

* 강의시작 30분 후에는 입장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 기타 문의는 02) 2633-9158 / 010-4829-6413 으로 해주세요.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