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 원인을 찾아보자

만성피로 원인을 찾아보자

.

요즘 지속적인 피로감 때문에 병원을 찾는 이들이 많아진다고 한다.

이들의 특징은 술도 안마시는데 주말마다 늦잠을 자도 뭔가 개운한 느낌이 들지 않는다. 특별한 이상이 없어 꾸준히 운동하면 나아지겠지 생각했는데 운동을 조금만 해도 완전히 지쳐버려 운동이 끝나면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된다.

이럴 때 “만성피로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 수 있다. 평소에 기운이 없고, 조금만 움직여도 지치며, 아무 것도 하기 싫고 누워있고만 싶다면 만성 피로를 의심해볼만 하다.

.

만성피로증후군이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피로감으로 신체에 특별한 질병이 없으면서도 충분한 휴식으로 회복되지 않는 피로를 말한다. 심한 노동 후 발생하는 일시적인 피로가 아니라 충분히 휴식을 취하더라도 회복되지 않는 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피로 증후군이라고 말할 수 있다.

.

전문가들은 만성피로증후군 이외에도 특발성으로 지속되는 피로를 호소하는 환자들도 있다고 한다. 이러한 피로감의 원인을 찾아보면 정신과적 요인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상당수다.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불면증, 신체화장애, 건강염려증 등이 있는 경우에도 만성적인 피로를 느낄 수 있으므로 피로감과 함께 이와 같은 질환의 유무 여부를 확인해보고 치료해야 한다고 한다.

만성피로증후군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알려진 바가 없지만 극도의 스트레스, 바이러스 감염, 외상으로 인한 충격, 중추 신경 장애 등을 의심하고 있다. 동반 되는 증상은 전신에 걸쳐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며 어지럼증, 수족냉증, 기억력 장애, 근육통, 체중감소, 식욕부진, 우울감 등이 있다.

원인이 불분명하기 때문에 만성 피로 증후군에 대한 치료법 역시 명확하지 않다. 다만 항우울제, 부신피질 호르몬제, 앰프리젠 등의 약물 투여와 행동치료를 병행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약물 치료 외에 일상 생활 습관에 변화를 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피로 해소를 위해 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일시적 각성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이는 근본적 대책이 될 수 없으므로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 이 밖에도 운동, 숙면, 비타민 섭취, 업무량 조절 등을 통해 스스로 피로감을 줄이려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

피곤해서 움직이기 싫더라도 매일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처음에는 운동시간을 짧게 하다가 점차 시간을 늘리도록 한다. 생활 패턴 및 수면 상태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이에 대한 개선 또한 만성피로 를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주말에 몰아서 자거나 늦잠 자는 것은 피로를 더욱 심하게 만들 수 있으니 피해야 한다.

.

만성피로는 처음에는 작은 불편감에 불과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직업적, 교육적, 사회적, 개인적 활동을 실제적으로 감소시킨다. 특히 과도한 스트레스나 불면증, 우울증 등과 결합된 만성피로는 개인의 노력만으로 쉽게 해소되지 않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

건강한 생활을 응원합니다.

안녕하세요. 백세인 흑홍삼입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