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정신분석 - 엑스 마키나

안녕하십니까.

오래간만에 빙글에 영화분석을 한편 올리는 것 같네요.

실은 요즘 책준비한다고 다른 글을 잘 쓰질 못하는 것 같네요.

사실 원고 하루종일 타이핑하고 작업 마치면 출판사 찾아다녀봐야 겠죠 -_-

이번에 들여다보고자 하는 영화는 미녀 사이보그가 나오는 엑스 마키나입니다.

이 영화가 생각보다는 매력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생각하는 로봇이 등장한다는 겁니다.

언어를 구사한다는 것이 상당히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인간의 자아와 그 기능이 흡사하기 때문입니다.

위의 포스터에 나오는 에이바는 인간형 로봇이고 섹스도 가능하고 감정이입반응까지 프로그래밍 되어 있습니다. (하...저런 로봇이 언제쯤 나올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영화 속에서 컴퓨터 프로그래머인 칼렙은 외딴 섬에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네이든 회장의 연구시설에 초대가 됩니다.

칼렙과 네이든은 서로 의미 심장한 대화를 나누기도 합니다.

체스를 둘줄 아는 것과 체스를 아는 것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우리는 이 것을 어떻게 나누어 볼 수 있을까요? 체스를 둘줄 안다는 것은 규칙의 습득을 이야기합니다.

어떤 법칙이 있고 그에 따라서 움직인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체스를 안다라는 것은 어떻게 다를 까요? 우리가 무엇인가를 '안다'고 할 때는 어떤 확실성을 갖고 말을 합니다.

불확실 하다면 '안다'라고 쉽사리 말을 하지 못합니다. 이 차이가 꽤 큽니다.

우리가 체스마스터 같은 게임을 플레이 해봐도 컴퓨터는 체스를 둘줄 압니다. 미리 프로그래밍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체스를 알지는 못합니다. '안다'는 것은 기계가 아닌 유기체가 가질 수 있는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트겐슈타인도 그렇게 이야기합니다. '안다'에 대해서 어느정도의 확실성을 가지고 있다고요.

칼렙이 대화를하며 테스트할 로봇은 바로 '에이바'라는 미녀 로봇입니다. 그 외에 쿄꼬라는 다른 로봇도 있습니다.

둘이 다른 점이 있다면 에이바에게는 언어가 프로그래밍 되어 잇지만 쿄꼬에게는 언어가 프로그래밍이 되어 있지 않은 것이죠.

그런데 이 '언어' 차원이 영화속에서는 굉장히 중요한 기능적 측면이 있다고 보입니다.

에이바는 언어를 통해서 칼렙을 유혹합니다. 칼렙은 거기에 넘어가죠.

그래서 나중에는 네이든에게 분노하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언어의 중요성이 나타납니다. 이 언어를 통해서 일어나는 것이 무엇인가요?

우리는 단순하게 '전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 모릅니다. 그런데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칼렙의 경우는 말하는 자신의 이미지에 빠져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에이바는 어떨까요? 말하는 자신의 이미지에 빠질까요?

그런 것이 없습니다. 에이바는 자신의 필요로 한 것에 대해서 목적만을 수행하고자 할 뿐이기 때문입니다.

영화 후반부에 그런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모습들이 보입니다. (스포일러 방지를 위해서 직접 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에이바는 인간처럼 언어를 구사하고 그것을 통해서 칼렙을 좌지우지 합니다.

그렇다면 에이바는 공감이라는 것을 했을까요? 칼렙이 에이바에게 공감을 한것 처럼요.

저는 공감하는 '척'을 했다고 보입니다.

그것은 에이바의 정신세계에서 무엇인가가 결여가 되어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흥미로운 것 하나를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에이바는 인간처럼 '자아'가 있습니다. 그럼 '무의식'은 가능할까요?

즉, 에이바가 받아들일 수 없는 기억이 있을 수가 있을까요?

프로그래밍 된 대로 움직이는 에이바라고 한다면 대부분의 정보를 수용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럼 여기서 에이바같은 인공지능 로봇과 인간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그 점은 우리가 '무의식'이라 부르는 정신세계에 있지는 않을까요?

무의식이 있어야 가능한 것이 있습니다. 실수와 재담, 정신질환입니다.

<영화속 치유는 어떻게 이루어졌을까?> , <분석가의 외투>,<영화의 무의식>의 저자. 현재는 그 동안의 분석경험의 일부를 출판하기 위해 <디지털 정신분석 연구>를 집필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온라인을 통해서 신경증에 대한 상담이 가능하고 치료 효과가 나타나는 임상을 가지고 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