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여행 꿀팁! 아이슬란드로 떠나보자~

요즘 아이슬란드로 여행하려는 분들이 무척 많아요.

여름철에는 아이슬란드가 푸른 초원으로 덮혀 있어서 그린란드와 이름이 바뀌어야 할 상황이지만, 겨울에는 그야말로 온 나라가 하얀 설원으로 뒤덮여 있어서 "아이슬란드"에 온 실감이 난답니다.

그런데, 겨울에 하는 아이슬란드 여행은 몇가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클립해두면 살이 되고 피가 되는 겨울여행 꿀팁, 한번 알아볼까요?

여행 전문회사 블루윙스투어에서 가져온 내용을 소개합니다.

1.짧아진 낮 길이

12월부터 1월 사이는 일출시간이 11시경, 일몰은 오후 3시경으로 전체 낮길이가 4시간 정도밖에 안됩니다. 따라서 여름철에 이동하던 거리로 생각하면 큰일이죠. 하루 이동거리를 200키로 미만으로 설정하고 여유있게 다녀야 합니다.

평소에 1박으로 갈 수 있었던 거리도 중간에 2-3박으로 끊어줘야 합니다.

2.빙판도로와 블랙아이스

아이슬란드는 레이캬비크를 벗어나면 무척 한산할 정도로 차량이 다니질 않습니다. 주변 풍경도 마치 어느 행성에 온 듯하여 어떤 때는 앞 뒤로 차량이 한대도 보이지 않기도 하지요.

차량이 많이, 수시로 다녀야 도로사정도 좋아질텐데, 워낙 통행량이 적다보니 눈이 오면 바로 쌓이고 잘 녹지 않는 겁니다. 그런데 차라리 처음부터 눈이 쌓여 있거나, 빙판이 형성되어 있다면 방어운전에 대비할텐데, 갑자기 나타나는 "블랙아이스"는 정말 대책이 없습니다.특히 다리위를 지날 때, 터널에서 빠져 나올때 조심해야 하죠.

3.오로라 헌팅

아이슬란드는 북위 66도에 위치한 국가로서 겨울에는 오로라를 섬 전체에서 탐색할 수가 있습니다. 굳이 어떤 특정한 오로라 투어에 참가할 필요 없이, 날씨만 받쳐주면(맑은 날씨) 전국 어디서나 포착이 되곤 하지요.

오로라가 나타나는 시간은 주로 늦은 밤 10시~자정무렵이며, 북두칠성을 주변으로 먼저 보이기 시작합니다.

4.식사 조달문제

아이슬란드는 먹거리 인프라가 부족하여 잘못하면 식사를 제대로 못하고 굶을 수도 있습니다.

한국에서 떠날 때 먹거리 식품을 잘 챙겨 가세요. 라면/햇반/쌈장/고추장/누룽지/통조림/간식거리/밑반찬 등.. 그리고 레이캬비크에서 대형마트에 들러 야채/고기류/쌀/과일/계란/감자 등을 구입하여 차량에 갖고 다니세요. 점심 도시락으로 삶은 계란+삶은 감자+과일의 조합이 아주 훌륭한 식사가 됩니다.

5.겨울옷 준비

평상시 날씨도 무척 변덕스럽고 바람이 심하게 불어서 체감온도가 낮은 편이니, 털모자/털장갑/마스크/귀마개/핫팩/ 두터운 보온양말/목도리 등...잘 챙겨서 가세요.

6.공항-시내 이동방법

레이캬비크의 국제공항 케플라빅은 밤새도록 도착하는 항공기들 땜에 공항셔틀도 거의 밤새도록 운행을 합니다. 공항에 도착하면 주저하지 말고 바로 밖으로 나와서 앞에 대기하고 있는 흰색의 공항버스(Fly bus 와 Grey Line2가지)에 오르세요. 수하물은 버스 옆 하단에 싣고...버스에 오르면서 운전기사에게 예약호텔 이름을 알려주고 티켓팅을 합니다.

신용카드도 바로 결제됩니다. 가격은 2,400크로네(약 22,000원)

하얀색의 대형버스는 레이캬비크 버스 터미널까지만 운행을 하고, 도착 후 작은 미니버스로 갈아타고 예약숙소 앞까지 가게 됩니다.

7.실시간 날씨 검색

아이슬란드를 여행하면서 항상 촉각을 곤두 세우고 일기예보 검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로사정과 기온, 풍속, 오로라 지수 등을 검색하면서 항상 유사시에 대비하는 것이 좋겠지요.

http://www.vedur.is/

http://en.vedur.is/weather/forecasts/areas/

http://www.vegagerdin.is/english/

8.차량 주유방법

아이슬란드 주유소는 모두 무인주유 시스템입니다. 그리고 결제방식도 신용카드로 바로 결제하는 방식이죠. 먼저 주유기에 신용카드를 넣고 비밀번호 입력하고 주유 가격(얼마인지)을 입력하는 방식인데, 만일 입력한 금액보다 실제로 주유한 금액이 적을 경우는 주유금액만 청구됩니다. 혼유사고가 나지 않도록 경유와 휘발유를 잘 구분하여 주유합니다.

9.숙소 예약

겨울 여행은 예기치 않은 폭설 또는 조난사고로 예약한 숙소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으니 가능하면 미리 예약하지 않고, 현지에서 이동하면서 하루 전이나 당일에 예약을 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10.환전

아이슬란드 화폐는 "크로네"라 하여 isk 로 표시하는 화폐입니다. 보통 1isk=9원 이고 1유로=150isk 입니다. 아이슬란드는 아주 사소한 금액까지도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고, 시스템 구축이 잘 되어 있으므로 굳이 환전을 하지 않아도 신용카드만 있으면 여행하는데 불편하질 않습니다. 그러나 공항도착시에 50유로 미만으로 환전을 하면 편리할 거에요.

11.언어 소통문제

아이슬란드는 원래 고유의 언어가 있고, 모든 표지판과 안내판이 난해한 아이슬란드어로 되어 있어서 알아보기 어렵지만 모든 국민이 영어를 기본적으로 잘 하기에 어려움없이 여행을 즐길 수가 있습니다.

12.치안과 입국비자

아이슬란드는 쉥겐조약에 의거하여 우리나라와 무비자 90일 체류협정에 해당되며, 전세계에서 치안률 100%로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가장 안전한 국가입니다.

아기를 태운 유모차를 밖에 놓아 둔채로 아기엄마들이 시장도 보고 커피도 마시고 할 정도....

13.기타 준비사항

예기치 않은 폭설이나 좋지않은 도로사정에 대비하여 "뿌리는 스노체인" 또는 "스노우 체인"까지도 준비하면 좋습니다. 작업용 장갑, 유리창 제설기구 등도 ...

아이슬란드어를 몰라도 영어만 잘 하면 문제가 없겠네요^^

이제 겨울도 성큼성큼 다가오는데,

진정한 얼음왕국을 체험하러 아이슬란드로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청춘365는 영어를 배우고 싶은 모든 이들과 함께합니다.

http://cafe.naver.com/cheongchun365

http://cafe.naver.com/cheongchun365 Speak Now! 말하는 청춘들을 위한 매거진 "청춘365"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