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디미방의 고향 두들마을, 전통음식체험 활동을 할 수 있는 곳

! 음식디미방

경북 영양에는 두들마을이란 곳이 있습니다. 오래된 마을인 이 곳에서 발견된 책 한권이 있는데, 한글로 적혀진 양반가의 음식 레시피가 적혀있는 고조리서였습니다. 그 책의 이름은 '음식디미방(규곤시의방)'으로 1600년대 조선조 중엽~말엽, 경상도 지방의 가정에서 실제 만들던 음식의 조리법이 수록되어 있어 발견되었을 당시 세간의 주목을 받았었죠. 지금 그 내용을 따라 조리를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잘 기록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 전해진 조리서 중 최초로 한글로 기록된 책이라고 합니다. 또한 동아시아에서 최초로 여성이 쓴 조리서이기도 합니다. 그 전에는 조리서는 대부분 남자들이 한문으로 정리한 것들뿐이었는데, '음식디미방'은 조선시대 양반가에서 직접 살림을 꾸렸던 안사람이 실질적인 내용을 구체적으로 담아 아녀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한글로 쓴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두들마을

두들마을은 약 400년 역사를 이어 온 재령이씨 집성촌으로, '언덕 위(두들) 마을'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래된 역사만큼이나 잘 보존되어 온 아름다운 고택이 여러채 남아있어 '한국적인 미'를 느끼기에도 적격인 장소이죠. 음식디미방이 발견된 두들마을에는 음식디미방 체험관, 교육관 및 전시관이 운영되고 있으며 재령이씨 후손인 소설가 '이문열' 선생님의 광산문학연구소도 자리하고 있습니다. 고택체험도 가능하니 하룻밤 조용히 머물며 힐링여행을 하기에도 제격이랍니다.

[두들마을 여행 TIP] 1. 두들마을 찾아가기자가용: 경부고속-신갈IC-영동고속-원주IC-중앙고속-서안동IC-영덕방향-진보-영양대중교통: 청송군 진보면에서 20분 소요 (버스 1일 13회 운행) 2. 두들마을 음식디미방 체험 (1) 음식디미방 식사체험: 정부인상 (50,000원), 소부상(30,000원)(2) 음식디미방 음식만들기: 석류탕 외 9종 (1인 10,000원, 단체 15인 이상 신청가능)(3) 음식디미방 전통주만들기: 1인 20,000원, 단체 20인 이상 신청가능(4) 고택체험: 1인 약 20,000원 위 체험 예약은 최소 4~5일 전 전화예약 필요.영양군 문화관광과 054-680-6441(6442)에서 전화예약 가능 [참고하면 좋은 사이트]http://dimibang.yyg.go.kr/ (음식디미방)http://tour.yyg.go.kr/ (영양문화관광)

안녕하세요 ^.^ 한국관광공사 트래블로거(2015) /전자책[타이베이 미식기행]저자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