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하스님의 카이스트 수행기] 참선과 호흡 ②

▲ 2012년 가을, 보령 성주산 편백나무 숲에서 호흡명상 중 [사진=석하스님] 내가 수행하고 깨달은 참선법(參禪法)에 대한 이야기가 다른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 글을 적어본다. 참선(參禪)을 간단하게뭐라고 설명할 수 있을까? 내가 깨닫고 체험한 참선은 마음세계에서 일어나는 생명적 인식과 존재감이었다. 태중의 아이는 엄마의 뱃속에서 탯줄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 받을 수 있고 별탈없이 잘 살아갈 수 있다. 이처럼 우리들의 마음세계도 근원적 존재와 에너지의 탯줄로 연결되어 있다. 근원과 나 사이의 휘이고 꼬이고 비틀린 에너지의 통로를 파이프라고 생각해 보자. 공을 깨닫는 다는 것은 이 파이프의 입구인 동그라미를 마주하게 되는 것이며, 참된 공속에 있는 묘한 무언가(진공묘유, 眞空妙有)를 발견하는 것과 같다. 이 파이프라인을 통해서 공급되어 들어오는 사랑, 자비와 같은 고차원적인 에너지를 맛보고 그 존재를 실감하게 되는 것이다. 불교 대승경전의 정수인 반야심경(般若心經) 1)에는 조견 오온개공(照見 五蘊皆空)이라는 법구가 나오는데, 그 뜻을 살펴보면, 색(色)이라는 물질작용과 수상행식(受想行識)이라는 마음작용을 비추어 보니 모두 공하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조견(照見)은 ‘비추어 본다’라는 뜻인데, 비추어 주는 이 빛이 바로 근원(불성 또는 법성)에서 나오는 빛이다. 참선에 들어가기 전에 이러한 진리와 깨달음에 대한 이론체계가 확실하게 정립되어 있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참선수행을 한다고 오랜시간 앉아서 좌선(坐禪)을 하더라도 깨달음과 수행의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이렇듯 교학(敎學)을 통해 마음세계에 대해 분명히 아는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교학에만 너무 치중해서도 안된다. 선(禪)의 세계에서는 이렇게 보여지는 형태나 문장으로 설명하는 것이 또 하나의 알음알이를만들어서 수행에 방해를 줄 수도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알음알이를 끊어야 만이 깨침을 얻을 수 있다. 선가(禪家)에서는 교외별전(敎外別傳) 2)과 불립문자(不立文字) 3)라고 하여 깨달음은 문자에 있지 않고 마음과 마음사이에서 전해진다고 강조하고 있다.

@gmail

*누쉽따 참선교실 수련안내* (누쉽따= 누구나 쉽게 따라하는..) *문의: 010-2888-8245 (http://me2.do/GsSZzC9V)

카이스트 물리학도에서 출가의 길을 택한 도연 스님의 에세이, 『누구나 한 번은 집을 떠난다』. 자존, 관계, 공부, 소통 등 정신적인 독립을 위해 필요한 지혜들을 전하고 있습니다. 
 도연 스님은 카이스트에서 물리학도의 꿈을 키우다가 자신에게는 그러한 삶이 행복할 수 없음을 깨닫고는 돌연 출가를 결심했는데요. 이 책에는 출가 전 대학에서 방황하던 시절부터 출가 후 10년 동안 수행을 하면서 대안학교, 봉사단체 등 다양한 현장에서 좌충우돌 부딪히는 시절까지, 그간에 얻은 값진 깨달음들이 담겨 있습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엑셀로 그린 그림 #끈기 #노오력
sayosayo
21
3
2
미 최강 특수부대 네이비씰이 꼴찌를 1등 만드는 방법
papervores
103
126
13
다 깨부수는 아이폰 11 카메라 근황
real896pc
30
8
6
2017 아이디어 상품 best 5
khistoryedu
26
35
3
한때 애플을 씹어먹었던 우리나라 중소기업
boogiewoogie
57
15
8
내가 들어본 온라인강의 BEST6
jiwon91
36
78
0
"나이가 한 살이라도 어리면 반말하는 것은 당연하다."
Roadst
10
3
6
당장 멈춰야 할 몸에 안 좋은 식생활 5
helljjang
47
28
2
얘들아 단어 외우는 법 가르쳐줄게
jejugirls
18
58
0
녹조 제거 로봇 만든 8살 과학 영재ㄷㄷㄷ
lovelovelove3
184
70
21
나는 네게
Marblerstory
2
3
0
정신나간 외과의사가 17년 만에 밝힌 이야기
passionoil
208
81
13
자녀가 부모에게 마음 닫는 순간
papervores
41
44
3
충무공과 그 후손들
zatoichi
25
3
2
당신의 잠자리는 안녕하십니까 수면장애 종류에 대해
helljjang
8
3
0
사이클로이드 치형 국산 감속기 출시 임박
klds0731
1
0
0
프로그래머 이두희가 지숙이랑 결혼하면서 쓴 글
GomaGom
23
2
0
#세련된 남자의 조건 1편
honono
16
31
31
간헐적 단식 2주 루틴.jpg
CtrlZ
46
104
0
[생활영어] 조금 쉬는 게 어때? ★ 오늘의 생활영어 ★ Why don't you get a little bit of rest? (와이 돈츄 겟 어 리틀 빗 오브 레스트?) 조금 쉬는 게 어때? 'Why don't you~?'는 '~하는 게 어때?' 라는 영어패턴입니다. 응용표현은 아래처럼 사용할 수 있어요^^ Why don't you try it once again? (와이 돈츄 트라잇 원스 어게인?) 다시 한번 시도해 보는 게 어떠세요? Why don't you get a little sleep? (와이 돈츄 겟 어 리틀 슬립?) 잠깐 눈 좀 붙이는 게 어때? ※ 영어 발음을 한글로 정확히 표현하는 것은 불가능하니 유의해 주세요. https://bit.ly/3gfWuOY
miso24391
0
2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