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어학연수 지역 및 대학 선택 시 유의사항과 조언

저는 10년 전에 대학교에서 중문과를 전공하였습니다. 그 때 중국이 떠오른다 떠오른다 라는 말이 많았었는데 정말로 떠올랐습니다.... 오히려 예상보다 빨리....지금 중국은 10년 전의 중국의 위상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성장하였습니다. 그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중국시장에 진출하고 있고, 중국어를 할 수 있는 직원들을 많이 뽑기 시작하였습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많은 학생들이 중국어를 배우기 시작하였고, 어학연수를 가고자 하는 학생들이 많아지면서 종종 후배들이 저한테 어학연수에 대해서 많은 질문을 하고 있습니다. '꼭 가야하나', '한국에서 중국어 공부하면 되지 않나?' 등등 그에 대한 대답을 오늘 빙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학연수 꼭 필요하나요???

제 대답은 갈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이 된다면 반드시 가라! 입니다

중국어를 배우고, 관련 문화 등을 학교에서 배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중국에 있는 1년동안 한국에서 배운 4년 보다 더욱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책으로만 접했던 눈부시게 발전하는 중국경제의 성장 모습 등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중국인 친구들을 직접 사겨보며 서로의 문화차이를 직접 느껴보고, 또한 그날 배운 중국어 단어,표현 등을 동네슈퍼에서 점원에게 써먹었을 때 그 쾌감은 이루 다 말할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과 교류하며 배우다 보면 세계를 바라보는 시야와 글로벌 마인드를 배양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은 그러지 않을 것이라 믿기에 한번 쯤 중국을 경험해보라 강추하는 바입니다!!

-북경사범대학-

(선생님이 되고자 학생들이 모인 만큼 우수한 과외 선생을 구하기 쉽다)

그렇다면 어느 도시 어느 학교로 중국 어학연수를 가야 할 까요??

1. 북경 : 북경어원대학교, 북경사범대학교, 청화대학교

장점

전통의 강호이자 가장 많은 학생들이 어학연수를 가는 곳입니다. 장점은 선생님들의 수준이 높고, 중국어교육에 대한 역사가 길기 때문에 교육 노하우 또한 축적되어 있습니다.(한국에서 볼 수 있는 많은 중국어 교재의 대부분은 북경지역 대학 출판사에서 만든 것들입니다). 또한 멀지 않은 곳에 우다오코우 라는 한국인 거리가 조성되어 있어 쉽게 한국 음식을

접할 수 있어 향수를 달래기에도 좋습니다. (한국 음식 뿐만아니라 준오헤어, 파리바게트, 치킨집, 삼겹살집 등 거의 없는게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서울처럼 중국 최고의 브레인들이 모이는 도시이고, 국제적으로도 많은 서양학생들이 모이는 곳이라 맘만 먹는다면 영어를 쓸수 있는 기회도 많습니다.

-청화대학-

(북경대학과 함께 중국 top을 다투는 대학,최근에는 북경대를 제치고 전국 no.1에 랭크되는 대학이다. 한국인거리 우다코우와 밀접해 있다)

단점

한국인이 너무 많다.

물가가 비싸다.

학비가 비싸다.

공기가 나쁘다.

한국인에 대해서 호의적이지 않다.

- 나도 명문대다! 하얼빈 공업대학-

2. 중국 북부지역: 하얼빈공업대학교, 흑룡강 대학교

의외로 한국 유학생들이 많이 찾는 지역이에요. 개인적으로도 학업에 관한 '가성비'를 따진다면 최고의 지역이라고 생각해요. 그 이유가 북경지역에서 어학연수 하는 비용의 반값 밖에 안되는 학비와 생활비로 거기에 버금가는 퀄리티의 수업을 들을 수 있기 때문이죠.

하얼빈공업대학, 흑룡강 대학교 같은 경우 보통 한국사람들에게 생소한 학교 일 수 있으나 중국에서 손꼽히는 명문 대학입니다. 따라서 우수한 교수진과 학생들이 상주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과거부터 한국대학과의 교류가 많고, 대외한어교육에서도 힘을 쓴 학교들이 많습니다 (물론 북경사범대학이나 북경어원대학 보다는 미세하게 커리큘럼에서 떨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장점

위에서 언급했듯이 경제적인 비용으로 Quality 있는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인들이 비교적 적어 중국인 학생들이 한국사람에 대해 우호적이고, 비교적 경제적인 비용으로 푸다오(과외) 학생을 구할 수 있습니다

단점

북경에 비해서는 볼거리가 많이 떨어집니다.

겨울에는 영하 30도 가까이 떨어져 도저히 밖에 나갈 수가 없습니다.

※대만 최고 명문 대만국립대학

3. 대만

중국어 연수를 위해 대만을 찾는 학생도 상당 수 있습니다(특히 여학생들). 적지 않은 학생들이 '중국'에 대한 선입견을 갖고 있는 반면에 대만에 대해서는 우호적이고, 편안한 느낌을 갖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중국에 30여개 도시, 그리고 대만을 모두 가본 저의 의견은 어떨까요??? 그런 부분이 어느정도는 맞습니다. 대만은 중국도시들에 비해서 깨끗한 면이 있고 공기가 좋으며 무엇보다 일본 서비스를 배우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서비스도 친절한 편이어서 쇼핑을 하거나 생활을 하면서 불쾌한 경험을 할 확률이 확실히 적습니다.

※한국인들이 좋아하라 하는 망고빙수

장점

중국어 발음이 깨끗하다.(한국사람이 알아듣기에는 가장 좋은 발음)

공기가 비교적 깨끗하며, 기후가 따뜻하고, 서비스업이 발달 되어 있다.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음식이 많이 있으며 물가도 북경에 비해서는 싼 편이다.

단점

일부 반한 감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번체자를 써서(중국은 간체자를 쓴다) 간체자를 다시 배워야 한다.(이것이 가장 큰 문제)

중국이라 나라가 워낙 방대한 국가 이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곳 이외에도 수많은 곳들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상황과 형편 그리고 중국에 가고자 하는 목적을 잘 생각하고 좋은 결정하시길 바래요!!

혹시나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도 달아주시면 성실하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쓰다보니 다소 길어졌스니다. 중국이란 나라가 워낙 방대한 국가 이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곳 이외에도 수많은 곳들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상황과 형편 그리고 중국에 가고자 하는 목적을 잘 생각하고 좋은 결정하시길 바래요!!

혹시나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도 달아주시면 성실하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말할 수 있는 중국어가 진짜 중국어'하오차이나 전화중국어

하루30분전화중국어 haochina.or.kr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