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브리핑134회]구직자들은 면접 볼 때마다 3만원 씩 적자?

국내 최초 팟캐스트 큐레이션 미디어 뉴스백 www.newsbag.co.kr

팟빵 클릭: http://www.podbbang.com/ch/9344

팟캐스트 클릭https://soundcloud.com/newsbag/134a

기업들이 면접을 보러온 신입사원들에게 주는 면접비가 1인당 평균 3만원에 불과하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이마저도 주는 기업이 29.1% 밖에 되지 않았죠. 그러면 구직자들은 면접을 보기 위해 지출하는 비용이 얼마나 될까요.

4일 취업포털 사람인이 면접 경험이 있는 신입 구직자 873명을 대상으로 면접을 볼 때마다 지출하는 비용을 조사한 결과, 평균 6만원으로 나타났습니다.

‘1만~3만원 미만’(30.1%), ‘3만~5만원 미만’(21.1%), ‘1만원 미만’(14.1%), ‘5만~7만원 미만’(11.2%), ‘9만~11만원 미만’(7.1%), ‘7만~9만원 미만’(6.2%), ‘15만~20만원 미만’(4.2%), ‘13만~15만원 미만’(2.6%) 등의 순이었습니다.

성별로는 남성이 평균 6만 2000원을 지출해 여성(5만 6000원)보다 더 높았습니다.

면접을 볼 때 지출하는 비용에 대해 69%가 부담을 느끼고 있었으며, 이들 중 29.9%는 비용 부담으로 인해 면접을 포기한 경험까지 있었다고 합니다.

전체 응답자 10명 중 8명(84.2%)은 기업이 지원자에게 면접비를 지급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이들이 생각하는 적정 면접비는 평균 4만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또 면접비 지급여부는 지원 기업에 대한 이미지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면접비를 받지 못한 경우, 해당 기업에 대한 이미지가 부정적으로 바뀌었다는 응답이 44.8%에 달했습니다.

한편 면접비와 관련된 훈훈한 이야기도 있습니다. 최근 취업 관련 카페 ‘독하게 취업하는 사람들’ 페이스북에 올라온 면접후기에 따르면 한 광고회사에서 1차 면접을 본 후 지원자들에 면접비 봉투를 건냈습니다. 이 봉투 안에는 5만원과 함께 편지가 들어 있었습니다.

편지에는 “면접 보시느라 긴장 많이 되셨죠? 오늘 보여주신 열정과 의지로 도전한다면 세상 그 어떤 것도 이뤄낼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많지 않은 면접비지만 친구들과 소주 한 잔, 시원한 맥주 한 잔 하며 즐거운 시간 보내길 바라겠습니다”고 적혀 있습니다.

긴장된 면접시험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이런 편지를 열어 본다면 정말 큰 힘이 되지 않을까요. 네티즌들도 “이런 회사는 진짜 잘 돼야 해” “신경써준 게 너무 고맙네요. 위로받는 느낌” “이렇게만 해도 기업 호감도 몇배는 오르는데 다른 기업들도 본받았으면” 등의 댓글로 응원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 팟캐스트 큐레이션 미디어 뉴스백 www.newsbag.co.kr

팟빵 클릭: http://www.podbbang.com/ch/9344

팟캐스트 클릭https://soundcloud.com/newsbag/134a

국내 1위 팟캐스트 경제브리핑 불편한진실(http://www.podbbang.com/ch/9344) 입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