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여행 가면 경험해봐야 할 것 6

한때 집시들의 예술로 푸대접 받던 플라멩코는 1913년 카르멘 아마야라는 무용수를 통해 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되었어요. 15~16세기 안달루시아 지방에서 탄생한 플라멩코는 칸테(노래), 토케(기타 연주), 바일레(춤), 팔마스(박수)로 이루어져 있고 집시들의 고통과 슬픔, 행복 등을 표현합니다.

초기 플라멩코는 팔마스와 함께 하는 춤과 노래가 전부였고 집시들이 거주하는 동굴이 플라멩코의 무대가 되었다고 해요. 지금도 세비야, 코르도바, 그라나다, 말라가 등 안달루시아 지방에서는 동굴이라는 뜻의 쿠에바에서 플라멩코 공연을 한다고 해요.

19세기에 들어서 플라멩코를 전문으로 공연하는 칸탄테라가 등장하면서 플라멩코는 더욱 번창했고 이후 세계적 불황과 내전으로 쇠퇴하다 1950년대부터 관광객이 늘면서 세계 각지에서 플라멩코 애호가들이 증가하기 시작했다고 해요.

지금은 스페인에 간다면 꼭 경험해봐야 할 대표적인 공연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스페인의 플라멩코와 더불어 이베리아 반도의 대표적인 음악으로 불리는 파두는 리스본의 여러지역에서 널리 불리는 음악과 시가 결합된 공연이에요.

파두는 포르투갈이 갖고 있는 슬픈 역사와 애환을 담고 있는 음악으로 보통 남자 혹은 여자 솔로가수가 부르며 어쿠스틱 기타나 포르투갈의 기타라 반주와 함께 어우러집니다.

오늘날과 같은 형태로 다듬어지게 된 것은 19세기 전반부터라 전해지며 지금도 리스본 곳곳의 'casa de Fado'에서 파두 음악을 들을 수 있답니다.

19세기 영국에서 탄생한 뮤지컬의 근원은 유럽의 대중연극, 오페라, 오페레타, 발라드 오페라 등이라고 해요. 19세기 이전 유럽 각국에는 상류층이 즐기는 오페라와 대중이 즐기는 오페레타가 유행하고 있었어요. 영국은 오페라의 전통이 없어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로부터 오페라, 오페레타, 희극오페라 등을 수입하고 있었습니다.

19세기 말 경제적, 정치적 부강을 누리게 된 영국은 오페라와 오페레타 같은 오락물을 만들었고 그때 붙여진 이름이 '뮤지컬 화스'였다고 해요.

뮤지컬 화스 이후 뮤지컬 코메디라는 명칭이 붙여졌는데 희극과 춤, 노래, 미녀들이 동원된 무대로 성공을 거두게 되며 이 뮤지컬 코메디는 미국으로 넘어가게 되었고 단단히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고 해요.

영국의 웨스트엔드는 런던 서부의 번화한 상업지구로 각종 상가와 함께 수많은 공연장이 밀집되어 있는 런던의 뮤지컬 지역을 통칭하는 말이에요.

영국의 뮤지컬은 미국 뉴욕의 브로드웨이 뮤지컬과 더불어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그 내용과 스케일, 공연수준 또한 높이 평가를 받고 있답니다.

곤돌라는 '흔들리다'라는 뜻을 갖고 있으며 물의 도시 베네치아에만 있는 독특한 교통수단으로 한때 그 수가 1만을 헤아릴만큼 인기를 누렸다고 해요.

길이 11m, 무게 600kg의 8종의 나무로 만든 조각 280개로 이루어져 있는 곤돌라는 배의 앞뒤 장식을 제외한 모든 부분은 나무로만 이루어져 있고 수작업으로 제작하기 때문에 곤돌라 한 척을 완성하는 데는 보통 1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곤돌라를 모는 사공을 곤돌리에르라고 하는데요.

곤돌리에르는 단순한 뱃사공이 아닌 곤돌리에르 자격시험을 통과한 베네치아의 문화전도사입니다. 곤돌라 조정 능력을 포함해 영어, 역사, 문화 등 다방면에 걸쳐 일정 기준을 통과해야 하며 관광객을 매료시킬 만한 노래 실력도 가져야 하기 때문에 수입 또한 만만치 않다고 합니다.

체코 프라하의 목각 인형극 마리오네트는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작은 소극장 안에서 펼쳐지는 인형 오페라 '돈 지오바니'가 체코를 찾는 많은 여행객들에게 인기가 많은데요.

마리오네트가 처음 체코에 나타났을 때는 연극에서 사람 배우를 대신하는 역할로도 쓰였다고 해요. 하지만 점차 마리오네트 인형극 자체가 빠른 속도로 발전했는데 1770년대부터 마리오네트 인형으로 공연하는 사람들이 처음 나타난 것으로 추정됩니다.

합스부르크 가문에 의해 지배를 받아오던 체코는 30년 전쟁 이후 오스트리아의 한 지방으로 전락했고 합스부르크 가문은 체코인들에게 독일어 사용을 강요했다고 해요.

당시 모든 공연에서는 독일어를 사용해야 했으나 마리오네트 공연은 체코어로 펼쳐졌고 공연 내용 또한 체코 민중들의 삶과 밀착돼 있던 문학이나 민담을 바탕으로 해 민중들의 정서적 구심점이 되었다고 합니다. 체코의 인형극은 이런 배경으로 활발해졌으며 지금도 인기가 많다고 해요.

부다페스트는 유럽에서도 유명한 온천 도시에요.

피부 치료를 목적으로 겔레르트 언덕에 온천이 세워지고 16세기 터키의 침략으로 터키식 온천이 들어오면서 부다페스트 온천은 다양하게 발전했다고 해요. 헝가리에는 140여 개의 온천이 있고, 부다페스트에만 100여 개의 온천이 있다고 합니다.

과학적으로도 온천이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입증되어 매년 많은 여행객들이 헝가리 온천을 찾고 있다고 합니다.

-상세보기: http://blog.naver.com/pygmalionpub/220530130934

이지유럽, 이지동유럽 등 이지시리즈를 출간하고 있는 도서출판 피그마리온입니다 :)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