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에 맞게 적정 노출을 만들어내는 측광 방식

사진을 만드는데 필요한 적당한 양의 빛을 측정하는 것을 측광이라 하며 흔히 노출계라는 기구를 사용합니다. 보통 카메라 내부에 장착된 노출계(내장식 노출계)가 지시하는 대로 촬영하면 되지만 때에 따라서는 직접 노출을 변경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노출은 셔터스피드와 조리개로 조절합니다. 또한 ISO 및 필름도 노출을 조절하는 한 요소입니다. 여러 가지 측광 방식이 있지만 스튜디오에서는 평가 측광과 스팟 측광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평가 측광(다분할 측광)

평가 측광은 AF 카메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측광 방식이며 실패할 확률도 가장 낮습니다. 카메라가 각 영역에서 빛의 세기를 지능적으로 감시하여 최적의 노출을 계산해주기 때문에 거의 모든 피사체에 효과적인 측광 모드입니다. 특히 스냅 사진이나 움직이는 물체의 촬영과 같이 빠른 조작이 필요할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촬영 포인트]

대부분 매뉴얼 모드로 촬영을 하게 되면 조리개 우선 모드와 다르게 측광을 한 후 촬영자의 임의대로 조리개와 셔터를 결정합니다. 평가 측광이나 중앙부 중점 평균 측광이나 스팟 측광이나 큰 변화를 못 느낄 수도 있습니다.

평균 측광(중앙부 중점 평균 측광)

평균 측광은 화면 중앙의 포커싱 영역 내에서 75%, 영역 이외에서 25% 비율로 밝기를 측정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뷰파인더의 중앙에 중점을 두고 나머지 장면에서는 평균을 내주는 측광 방식으로 평가 측광 이전에 주로 사용하던 방식입니다. 평가 측광과 마찬가지로 자동으로 노출을 결정해 주지만 촬영자의 의도 또한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촬영을 해본 사용자가 주로 사용합니다.

[촬영 포인트]

평균 측광과 같은 모델을 같은 장소에서 노출을 계산한 후 측광법을 달리해서 촬영하였습니다. 평균 측광보다 어두운 부분의 묘사가 더욱 디테일합니다.

부분 측광과 스팟 측광

미세한 부분의 측광으로 적정 노출을 맞출 때 부분 측광 또는 스팟 측광을 이용합니다. 평가 측광과 중앙 중점 평균 측광이 자동 측광 방식이라면 부분 측광 및 스팟 측광은 수동 측광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부분 측광

부분 측광은 뷰파인더의 중앙에 있는 10~15%의 작은 영역을 측광 합니다. 주로 역광 장면과 같이 밝은 영역과 어두운 영역을 모두 가진 장면을 찍기에 좋은 측광 방식입니다.

[촬영 포인트]

평균 측광에서 예로 든 사진과 같은 장소에서 노출을 계산한 후 측광법을 달리 해서 촬영하였습니다. 평균 측광보다 어두운 부분의 묘사가 더욱 디테일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팟 측광

스팟 측광은 부분 측광보다 더 작은 영역 즉, 화면 중앙의 3~5%를 측광합니다. 이러한 스팟 측광은 숙련된 사용자가 많이 쓰는데, 측광 배경과 피사체의 밝기 차이가 심한 경우 즉, 콘트라스트가 강한 조명 아래에서 피사체를 찍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촬영 포인트]

인물의 성격을 나타내기 위해 상반신을 촬영하였습니다. 주제 부각을 위해 조리개를 열고 빛의 콘트라스트를 주었습니다. 콘트라스트가 강한 조명이기 때문에 스팟 측광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인물을 나타내었습니다.

Neo Kims 인물 사진 촬영 테크닉

작가 | 김형걸

출판 | 정보문화사

발매 | 2013.05.17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