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핑 써머리3 - 실제 커핑 방법

커핑의 목적과 기준, 그리고 커핑에 필요한 준비사항을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실제 커핑하는 방법을 자세히 정리해볼게요.

커핑 순서

① 분쇄커피 8.5g 정도를 각각의 컵에 담아요.

② 코를 컵에 가까이 대고 깊게 들이마시면서 원두의 향과 신선도를 평가해요. (Dry aroma)

③ 약 93℃의 끓인 물 150ml를 커피가 골고루 적셔지도록 붓습니다. (Pouring)

④ 뜨거운 물을 커피에 부으면 가용성분이 나오고 이 때의 향기를 평가해요. (Crust)

⑤ 물을 부은 뒤 3~5분이 지나면, 부풀어 오른 커피를 스푼으로 깨트려 그 사이에 올라오는 커피 향기를 평가해요. (Break)

⑥ 흡입을 위해 커핑 스푼 2개를 이용해 표면의 부유물을 걷어냅니다. (Skimming)

⑦ 커핑 스푼으로 커피를 깊게 흡입하면서 입안 전체에 퍼지게 해요. 주변의 공기와 함께 커피를 빠르게 ‘추-읍-’, ‘쓰-읍-’ 흡입하며 혀 전체에 전해지는 맛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온도 변화에 따라 맛이 변하기 때문에 최소 3번에 걸쳐 맛을 보도록 해요. (Slurping)

⑧ 입 안의 커피를 몇 초간 담고 있다가 조금 삼켰을 때 느껴지는 뒷맛을 분석해요. 커피를 입 안쪽에서 빨리 우물거리면 향이 코로 올라오고, 혀 뒤쪽에 머무르게 하면 분자 냄새가 커피의 뒷맛을 느끼게 해요.

⑨ 물의 온도 변화에 따라 맛을 평가합니다.

<커핑 써머리 - 포스팅 순서>

1. 목적과 기준

2. 디테일한 준비사항

3. 실제 커핑 방법

4. 향미 평가 요소

5. 직관적이고 객관적인 향미 표현

* 커피공부 블로그에서 다른 주제 더보기

월간커피가 제공하는 커피정보 <커피공부>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