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뚱뚱하면 좋은 체력 소용 없다"

날씬하지만 체력이 약한 사람과 뚱뚱하지만 체력이 좋은 사람 중 어떤 사람이 더 오래 살까. 지금까지는 장수에 비만보다 체력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으나, 이와 정반대되는 주장이 나와 주목받고 있다.

12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타미 창·캐럴 리처드슨 박사를 비롯한 미국 미시건주립대학교 연구진은 실험 결과를 기반으로 "살을 뺐을 경우 당뇨병, 지방간 등 여러 질병에 걸릴 확률이 확실히 줄어들지만 운동만 하면 별다른 차이를 얻지 못한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비만인 사람들에게 따로 식사 조절을 하지 않고 매일 10~15분씩 걷기 운동을 하는 실험을 했으나 큰 소득을 얻지 못했다. 이에 따라 연구진은 결국 '체력이 좋으면 비만과 관계없이 오래 살 수 있다'는 말은 쓸모없는 의견이라는 데 입을 모았다.

또한 이들은 체력이 더욱 중요하다는 의견의 주요 근거인 '뚱뚱하더라도 체력이 좋으면 심장과 폐가 튼튼해 건강에 지장을 받지 않는다'는 것도 잘못된 연구를 통한 결론이라고 지적했다.

건강 유지에 체중과 체력은 떼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인데 해당 연구들은 둘의 연관성은 짚지 않고 '심장과 폐가 얼마나 산소를 잘 공급하는지', '키와 체중은 얼마인지'를 따로 측정했기 때문이다. BMI 대신 체중으로만 날씬한 정도를 파악한 것도 문제 삼았다.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