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7 스펙터(Spectre, 2015) - 성공의 함정에 빠진 007

2012년에 개봉한 영화 <007 스카이폴>은 상업영화 감독이라면 누구나 희구하는 흥행과 작품성,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영화였다. <007 스카이폴>은 월드와이드 10억불 이상의 흥행을 기록했다. 우리 돈으로 1조를 훌쩍 넘는 수치다. 몸과 마음이 다 고단한 007의 연약한 모습이 관객의 감정 이입을 이끌었고, 007 시리즈 특유의 고전미와 세련미의 조화가 빛난 준수한 작품성에 평단도 갈채를 보냈다.

영화 <007 스펙터>는 놀라운 성공을 거둔 전작 <007 스카이폴>의 뒤를 잇는 007 시리즈 24번째 영화이자 다니엘 크레이그가 마지막으로 제임스 본드 역할을 맡은 007 시리즈다. 다니엘 크레이그가 제임스 본드로 선정되었을 때, 수많은 007 팬들은 시리즈가 망할 것이라며 우려했다. 미남 배우들이 도맡아 했었던 과거의 제임스 본드에 비해 그의 외모가 너무 투박하다는 것이 주된 이유였다. 하지만 <007 카지노 로얄>, <007 퀀텀 오브 솔러스>, <007 스카이폴>에 이르기까지 다니엘 크레이그는 자신만의 본드를 성공적으로 완성했다.

피어스 브로스넌, 로저 무어, 숀 코네리 등 전형적인 백인 미남 배우들이 연기한 본드와 궤를 달리하는 다니엘 크레이그 표 육체파 본드는 악당에게 붙잡혀 고문 당하기도 하고, 사정없이 얻어터지기도 한다. 신기에 가까운 명중률을 자랑하는 피스톨 대신, 격렬한 맨손 싸움이 본드의 주무기가 되었다. 본드는 주어진 미션 완수와 본드걸과의 잠자리에만 열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갖가지 문제에 대해 고뇌하기 시작했다. 전에 없던 새로운 매력으로 무장한 본드의 등장에 007 팬들의 마음도 다니엘 크레이그를 향해 열리기 시작했고, 그는 지구상에서 가장 섹시한 남자로 등극한다. 물론 이러한 007의 변화는, 맷 데이먼이 연기한 제이슨 본이 등장하는 '본 시리즈'가 스파이 영화 장르의 판을 완전히 뒤바꿔 놓았기 때문에 일어난 일이기도 하다. '본 시리즈'가 창조한 스파이 영화의 새로운 자장(磁場)에 관객들은 열광했고, 스파이 영화의 고전인 007도 시대의 변화에 따라 거기에 끌려가지 않을 수 없었다.

고생 끝에 낙이 온다는 말처럼, 마침내 <007 스카이폴>은 역대 그 어떤 007 시리즈와도 비교불가할만큼 대단한 폭발력을 보여주었다. 그야말로 대성공을 경험한 제작사는 후속 작품, 즉 <007 스펙터>에 큰 기대를 걸기 마련이다. 또 다른 잭팟이 터지길 바라면서. <007 스카이폴>에 빠진 관객들이라면 역시 마찬가지로 한껏 부푼 마음을 가진 채 <007 스펙터>를 보려고 극장을 찾을 것이다. 또 다른 근사한 007을 기대하면서. 그러나 아쉽게도 <007 스펙터>는 전작의 성공이 해가 된, 성공의 함정에 빠진 영화가 되고 말았다.

3억불 이상일 수도 있는 이 영화의 거대한 제작비는 기네스북에 등재될 만큼 대규모인 폭파 장면을 만들어냈지만, 가장 중요한 영화의 내러티브까지 함께 날려버렸다. 석연치 않은 이유로 얽히고설킨 인물들의 관계는 가장 크게 아쉬움을 자아내는 부분이다. 또한 좀 더 속도감 있는 전개로 148분에 달하는 긴 러닝타임을 대폭 줄였다면, 한결 나아졌을 것이다. 명배우 크리스토프 왈츠가 맡았음에도 악역의 캐릭터는 흐릿하다. 필자는 본드걸을 연기한 레아 세이두의 팬이기에 그녀의 등장이 너무나 반갑긴 했지만, 극중 그녀의 역할은 그저 본드의 여자친구 정도로 한정되어 있어 안타까웠다. 그렇기 때문에 그녀의 연기도 빛이 나지 않았다. 영화는 분명 1차적으로 시각과 청각을 효과적으로 자극해야 사랑 받을 수 있지만, 무엇보다 그 이야기가 우리의 가슴과 머리에 잘 와 닿아야 한다는 사실을 새삼 깨달았다.

* 그동안의 모든 '절찬 상영중' 영화 리뷰를 보고 싶으시다면 클릭!http://blog.naver.com/kimkimpdpd

IT ・ 헐리우드영화 ・ 한국영화 ・ 영화
기술이 예술을 촉진하고, 예술이 기술을 촉진한다 ↓ 영화 리뷰 브런치 매거진 '김태혁의 절찬 상영중' brunch.co.kr/magazine/intheater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