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 없는 집

그동안 동구권의 현대건축을 접하기란 쉽지 않았다. 이번호에 소개되는 ‘계단 없는 집’은 폴란드 주택이다. 중년의 부부가 건축주인 이 집은 건축가에게 계단 없는 집을 설계해달라고 부탁하였다. 나이를 먹어도 편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배려해 달라는 것이었다. 노년을 생각한다면 집이 그리 클 필요가 없다. 필요한 기능이 적절하게 계획되고, 내부공간과 외부공간이 잘 어우러지는 것이 중요하다.

건축가에겐 특별한 매력이 없는 평평한 대지 위에 디자인 실마리를 풀기가 쉽지 않았다. 남북축을 중심으로 건물을 T-모양으로 배치하여 북측방향으론 벽이 설치되고, 남측방향으론 거실과 주방이 배치되었다. 물론 인근지역이 무분별하게 개발되고 있어서 건물들이 그리 아름답지 않아, 주변풍경을 막고 주택의 프라이버시와 남측의 큰 마당을 확보하는 컨셉으로 배치되었다.

1 노인인 건축주가 계단 없는 집을 원해 플랫하면서도 선이 살아 있는 공간이 완성됐다. 2 거실에서 바깥을 조망해 본 모습. 3 인근 지역이 무분별하게 개발돼 주변 풍경을 막고 프라이버시와 넓은 마당을 확보했다. 집은 콤팩트하다. 필요한 기능만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 건축평면을 보면 주방이 집의 중심공간에 자리 잡고 있다. 거실공간과 침실공간 사이에 배치되었고 무엇보다 남측 마당이 시원하게 보여서 주방에서 일하기가 몹시 좋아 보인다.스카이라이트가 곳곳에 설치되어 있어서 집에 빛이 가득하다. 거실 앞의 넓은 테라스는 남향으로 노인에게 필수적인 햇빛이 가득 내려오게 되어 있다. 부지는 넓고 마당도 넓다. 외부공간은 시원하게 펼쳐있어 사는 이에게 편안함을 주고 있다. 테라스엔 좁고 길게 수공간도 만들어져 있다. 여흥을 위한 공간은 거실 뒤쪽에 시네마 룸이 만들어져 있다. 특별히 소음을 위한 방음장치를 마련하였다.

1 필요한 기능만 남긴 콤팩트한 형태다. 테라스에 설치된 좁고 긴 수공간이 눈에 띈다. 2 메인 욕실3 콘크리트 프레임 박스와 목재마감으로 자연스러운 인상이다. 4 주차장 진입로 쪽에서 본 건물 구성이 역동적인 볼륨감을 준다. 단층 건물이지만 집은 작아 보이지 않고 건물의 표정도 독특하다. 건물은 콘크리트 프레임 박스와 적절한 목재마감으로 자연스러운 인상이다. 주차장 진입부분의 건물구성이 평면에서 보는 단순한 T-SHAPE 이 아닌 볼륨으로 디자인하여 절제미와 역동적인 볼륨감을 뽐내고 있다. 특히 외부공간 조경이 잘 다듬어져 있다. 이런 집에서 노후를 보낸다면 아름다운 생을 보내는 좋은 추억이 되리라 생각된다.

설계 개요프로젝트명 계단없는 집 House with Zero Stairs 위치 폴란드 로크로우 Wroclaw, Poland용도 단독주택 Single Residence 대지면적 2,223m2 연면적 253m2 준공 2011년설계 프레즈멕 칵즈코스키 & 올라 타곤스카Przemek Kaczkowski & Ola Targonska사진 세바스티안 올레크식 Sebastian Oleksik

셀프인테리어,집꾸미기,건축,가구DIY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가 인테리어 꿀팁이됩니다. thehaus2014@naver.com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