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묻득문득 떠올리는 아버지의 가르침

우리 아이에게 물려주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좋은 대학 타이틀? 많은 돈?

정말 아이에게 알려주고 싶은 것은, 세상을 살면서 꼭 필요한 인생 조언이 아닐까요?

그리고 세상에 꼭 필요한 인생 조언을 가장 가까이에서 잘 해줄 수 있는 사람은 부모인 것 같습니다.

부모는 아이들을 키우는 존재이기도 하지만, 인생을 먼저 산 대선배이기도 하니까요. 부모가 세상을 살면서 몸으로 배운 지혜를 아이에게 직접 알려준다면 어떨까요?

오직 부모만이 줄 수 있는 인생의 지혜를 물려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많은 돈을 물려주기보다 알뜰하게 절약하는 법을 알려주고, 무조건 경쟁에서 이기는 것보다 동행할 친구를 만드는 법을 알려주고,

순간의 운에 모든 것을 거는 게 아닌, 미래를 차분히 준비하는 법을 알려주는 것이죠.

아이들이 커가면서 현실적으로 접하게 되는 담배와 음주, 성교육 같은 것들도 부모가 직접 알려주는 것이 더 큰 도움이 되겠지요.

인생의 대선배이자 아이를 가장 사랑하는 부모가 인생 여정에서 만나는 고비들을 정확히 알려주고 조언해줄 때, 아이는 인생 최고의 지혜를 선물 받게 됩니다.

우리 집 식탁 바닥에는 일찌감치 세계전도가 깔려 있었다. 세계전도를 보면서 세계 이곳저곳을 아이들과 젓가락질하며 재미난 이야기를 같이 나누었다. 밥상 지도 위에서 세계의 정치, 경제, 사회 이야기를 쉽게 나눌 수 있엇고, 복잡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젓가락뿐 아니라 밥그릇, 국그릇, 반찬 접시까지 동원하면서 아이들에게 설명해주었다.

벽에 걸린 대형지도를 마주하고 성자한 아이들과 관심 있는 지역에 대해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눌 미래를 꿈꾼다. 생각과 시각이 깊어지고 넓어진 아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세계를 바라보고 싶다.

--- p.38 젓가락으로 짚어가며 익혔던 글로벌 마인드

과연 부모의 경제 상황을 언제 어디까지 어떻게 알려주어야 할까? 과연 아이들에게 꼭 알려야 하는 일인가? 부모와 아이 사이에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

많은 고민을 거친 후 내린 결론은 일찍부터 경제관념을 갖게 하고, 이를 바탕으로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금전 취급능력을 몸에 붙여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수많은 정보를 취합했지만 막상 우리 아이들에게 적용하기에는 쉽지 않았다. 머릿속으로 시행해보고 지우기를 여러 번 거듭한 끝에 가장 간단한 방법을 집어 들었다. 바로 초등학교부터 시작한 ‘용돈 수첩 적기’다.

_40쪽, 평생 아이를 지켜주는 습관, 금전 관리

소파 자리에는 책장을 두고, 거실 가운데에는 넓은 책상을 두었다. 거실은 아늑한 작업 공간이 되었고, 아이들과 가까이에서 책장을 같이 넘기게 되었다.

수학에서 어떤 부분을 어려워하는지, 무슨 참고서가 필요한지 알 수 있었고, 숙제하는 데 필요한 아이디어를 함께 나누면서 아이들과 교감했다.

아이들이 공부하는 동안 나는 커피를 마시며 이런 상상을 해보기도 했다. 아이들이 먼 훗날 이 순간을 즐겁고 복된 날들로 기억하기를. 공부를 생각하면 부모님과 거실에서 함께하던 행복한 기억부터 떠올리기를.

_30쪽, 아빠와 함께한 공부를 즐겁게 기억하기를

이제 유명 관광지보다는 아이와 함께 떠오르는 해를 볼 수 있는 가장 높은 곳, 새해 아침의 어느 산봉우리, 바닷가에서 며칠간의 안락한 휴식을 먼저 선택하는 혜안을 갖게 되엇고, 그곳에서 잔잔한 음성으로 아이들에게 마음에서 나오는 조언을 해줄 수 있게 되었다.

우리 아이들이 독립하기 전, 가슴에 마르지 않는 추억의 오아시스를 하나씩 만들어줘야겠다.

54쪽, 여백이 있는 여행이 감동으로 남는다

지금도 아이들에게 주는 선물 목록에는 다음 해 다이어리가 꼭 포함되어 있다. 가족 구성원 모두가 수첩을 가지고 식탁에 둘러앉아 중요한 기념일부터 수첩에 기록하게 하였다.

양가 할아버지, 할머니부터 친척, 부모님의 생일과 중요한 행사를 해당 일자에 함께 기록한다. 어른들 생일은 음력인 경우가 많으니 이를 확인하는 방법도 가르쳐준다.

가족 행사를 기록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언급한 점은 행사를 대하는 어른스러움이다. 할아버지 생신이 다가오면 조금의 용돈이라도 모아서 생신 선물을 스스로 준비해야 함을 일깨워준다. 아빠가 어떻게 준비하는지 알려주는 것도 좋은 지침이 된다.

-81쪽, 수첩관리만 잘해도 행복이 다가온다

아이가 힘든 순간에 아빠의 목소리를 떠올리는 것,

그것이 아빠가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라 믿는다

대한민국의 모든 아빠를 응원합니다!

이 포스트에 소개한 책 바로가기

[http://www.yes24.com/24/Goods/22429014?Acode=101]

느리지만 꾸준히, 조금씩 야금야금 책읽는 거북이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