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대표적 문제행동알기 2. 손톱 물어뜯기

안녕하세요 SOOROO의 친절한 육아상담소 입니다!

오늘부터 10편에 걸쳐서 대표적인 문제행동에 대해서 대처하는 법을 알려드릴텐데요.

여기에 나오는 사례는 유치원, 어린이집과 같은 기관에서 등장하던 사례랍니다.

가정에서는 이런 행동이 어떻게 나오는지 생각하시면서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물론 해결책은 아이마다 가정마다 다 다르다는 것,

알고 계시죠?

우리 아이에게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시간이 되시길 바라며,

시작합니다!

손톱 물어뜯기의 특징

손톱을 물어뜯거나 질근질근 씹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손톱을 물어뜯거나 씹는 행동은 아이 뿐 아니라 청소년, 어른들에게서도 나타나고 있는데, 재미있는 것은 자유로이 생활하지 못하고 갇혀 사는 동물들에게서도 볼 수 있다는 거예요. 아주 오랫동안 마구간에 묶여 지내는 말을 관찰해 보면 마구간 모서리를 돌면서 계속 물어뜯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손톱 물어뜯기 그 자체는 사실상 아무런 해가 되지 않는 문제 행동입니다. 그러나 이 행동은 집안에서 늘 문제를 일으키지요. 아무리 하지 말라고 꾸짖고 또 야단쳐도 아이의 손톱 물어뜯기는 좀처럼 사라지지 않습니다. 하도 질근질근 깨물어 손톱 밑에 염증이 생기기도 해요.

부모나 교사는 설령 손톱 물어뜯기 행위 자체가 심한 문제 행동은 아니라 해도 장기간 지속되면 왜 아이가 손톱을 그렇게 물어뜯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손톱 물어뜯기가 하나의 심리적인 문제로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손톱 물어뜯기의 원인

① 정신적인 제한과 답답함 때문에

② 속박을 하는 이유 때문에

③ 불안할 때

보통 아이의 마음에 불안함이 있을 경우 많이 나타납니다. 제약을 받고 있거나, 어떤 상황이나 사건에 구속되어 있을 경우에도 아이는 손톱을 물어뜯지요. 이렇게 자신이 스스로 신체적인 자극을 줄 경우 일정부분 불안에서 벗어나고 안정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행동이 반복되다보면 그 행동 자체의 목적보다는 습관처럼 남아 '아무 이유 없이 그저 물어뜯는' 경우도 생긴답니다.

손톱 물어뜯기의 지도 방법

아이가 손톱 물어뜯는 것을 막기 위해서 벌을 가하고 금지시키고 잔소리하고 얼러 주는 방법들은 실제로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이런 방법이 일시적으로 손톱 물어뜯기를 중단시킬 수는 있어요. 그러나 아이는 자신도 모르게 금방 또 다시 물어뜯게 됩니다. 그래서 비난과 잔소리는 오히려 아이의 내적 긴장감만을 가중시켜서 손톱 물어뜯으려는 충동을 더 크게 일으킬 수 있습니다.

① 자유를 주고 자립심 키워주기

② 손톱을 물어 뜯을 때 손으로 할 수 있는 다른 활동으로 유도해 주기

③ 공격성을 충분히 발산하도록 해주기

[ 사례 ]

○○는 1학년에 재학 중인 남자 아동으로 거의 몇 달 동안 손톱을 깎아주지 않아도 될 만큼 손톱을 물어 뜯는다. 이 아동의 지능은 정상하위 범주에 있었으나 반응이 느리고 읽기도 잘 못하였으며 시험을 보면 그 시간에 해내지 못해 별도로 시험을 보곤 하였다. 따라서 성적은 하위권에 있을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부모가 집에서 다른 문제를 풀게 하고 시간을 많이 주면 그래도 왠만큼은 풀 수 있다고 한다.

아동이 왜 손톱을 물어뜯었는지를 알기 위해 가족관계를 알아본 결과 아버지는 이 아동에게 허용적이고 친구처럼 대해 주었고 아동에 대해서 학교공부를 그다지 원하지 않았다. 그러나 아동의 형은 너무나 공부도 잘하고 적극적이고 달해서 부모가 도와주지 않아도 자기 일을 책임감 있게 잘 처리하는 아동이었고 아동의 어머니는 완벽주의 성향을 지녔고 아동이 형처럼 모든 것을 잘 해주길 바라고 항상 형과 비교해서 아동을 주눅들게 만들며 어머니가 요구하는 것을 아동이 모두 해내야만 자리를 뜰 수 있도록 하였다.

공부 외의 것도 야단을 치는 것은 아니지만 어머니가 뒤에서 조종하기 때문에 아동은 항상 어머니를 의식해야만 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동은 엄마에 대한 공격심, 형에 대한 미움 등이 쌓이고 또 과제 수행을 못하는 것에 대한 자신감 결여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난 행동 중 하나가 손톱 물어뜯기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 아동의 행동평가는 다음과 같다.

▪엄마가 어떤 것을 완벽하게 요구하거나 ▪공부하라고 요구하고 옆에서 지켜보고 있을 때 ▪혹은 형과 비교하는 말을 하였을 때 → 아동은 손톱을 물어 뜯는다. → ▪아동은 엄마에 대한 저항심과 형에 대한 미움을 발산하고 불안한 자신을 달랜다.

이 아동의 경우는 엄마가 시키는 대로 하지만 그것이 즐거워서 하는 것이 아니라 어쩔수 없이 하는 것이며 자기에게 주어진 것들이 본인에게는 힘겨운 것인데 어머니가 완벽하게 해내도록 강요하는 것을 못 견디며 아동 자신이 부모의 요구 수준에 미치는 못하는 것에 대한 불안감 등을 많이 갖고 있는 아동이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우선 아동에게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것을 허용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 다음에는 아동에게 저항심이나 내적으로 쌓인 열등감 내지는 불안함을 발산시킬 수 있도록 운동을 시키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하여 아동이 어느 정도 자유로움을 만끽하고 마음이 편안해졌다면 아동이 자신 있는 과목이나 놀이 등을 권장해서 아동이 자신감을 갖도록 하여 본인도 잘 할 수 있다는 긍지를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