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생리불순! 그냥 지나치지 마세요.

안녕하세요. 쉬즈한의원 강남점 고지은 원장입니다.

오늘은 <청소년기 생리불순>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최근에 30대초반의 시험관 아기, 인공수정을 하는 젊은 난임환자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제가 만나는 환자들의 연령 또한 예전에는 40~45세가 가장 많았는데, 요즘은 30~35세 시험관 환자분들도 30프로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2년사이에 체감하는 변화입니다.

특별히 노력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임신을 할 수 있는 층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청소년기부터 자궁성숙의 첫단추를 잘 끼워야한다는 점이 더욱 중요하구요.

중고등학생의 생리불순은 성인 여성과 다르답니다.

1. 아직 완성되지 않은 미성숙한 자궁이라는 사실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그래서 더 유약하지만 변화가능성도 있구요.

2. 학업 스트레스와 자기 통제 불가능한 예민한 시기여서 무월경이 자주 생기고요.

3. 난소의 정상기능까지 방해하여 정상배란이 제대로 되지 않게 되어요.

4. 결과적으로 생리불순(일년에 2-3번, 두달에 1번, 보름에 한번 등 들쑥날쑥)이 심해진답니다.

5. 최근에는 청소년기 잘못된 자궁성숙의 영향으로 20대초반에서 자궁내막증 등 난소자궁질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치료의 중요성과 방향 또한 성인 여성과 다르게 들어가는 부분이 있는데요.

1. 청소년기에 제대로 된 치료는 어떻게 성숙한 자궁으로 만드는지 아주 중요한 시기랍니다.

2. 자궁은 음두(속에 숨은 머리)라고 하여, 뇌의 집중력,기억력을 위해서는 반드시 청소년기의 자궁기능이 편안해야 하고, 뇌의 기능도 같이 고려해서 치료해야하구요.

3. 그리고 생리주기를 회복함과 동시에 반드시!!! 난소의 정상배란기능까지 회복할 수 있도록 치료해야 한답니다.

기억에 남는 환자분 사연을 알려드릴게요.고등학교 3년간 한번도 생리를 안한 환자분이 있었습니다. 자궁관련 아무 질환도 없고, 호르몬 검사를 해도 다 정상으로 나오고요. '공부하느라 우리 애가 스트레스 받아서 그렇겠지' 하다가 3년이 흐른 것입니다. 대학교2학년이 되도록 무월경이어서 걱정되어서 이제야 내원하셨는데, 자궁크기가 폐경기와!!! 유사하게 작아져있으면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청소년기 여학생들이 한창 공부를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무월경, 희발월경, 부정출혈 등이 많습니다. 위의 케이스에서 볼 수 있듯이 그냥 지나치면 안된답니다.

만일 생리를 거르는 횟수가 2회이상인 경우에는 그냥 지나치지 말고, 미성숙자궁을 제대로 된 성숙자궁으로 키울 수 있도록 전문의료진과 상의하시길 권유드려요.

쉬즈한의원 자궁클리닉:www.wshes.com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