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중국 마케팅 트랜드

중국에서 영상 미디어는 온라인 이용자가 검색 포털, 쇼핑 사이트에 이어 가장 방문자 수가 많은 플랫폼으로 한 달간 1인 평균 체류 시간이 5시간 30분입니다. 게다가 집에서 TV 시청을 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있는 반면 스마트폰, 테블릿PC 등으로 동영상 사이트에서 프로그램 시청을 하는 시간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이는 중국의 인터넷 보급률의 증가, 스마트폰 사용자 수의 증가 등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동영상 중심으로 넘어가면서 그만큼 동영상 사이트가 중요한 미디어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은 세계 최대 동영상 미디어 사이트인 유튜브가 접근이 안 되는 국가로 중국 내에서는 아이치이(IQiyi), 요쿠(Youku), 토또우(Totou) 등 로컬 미디어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중국에 치맥 열풍과 전지현 립스틱 품절사태를 일으킨 인기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는 TV방송 없이 오직 중국 로컬 온라인 영상 미디어에서만 방영되었습니다. ‘별에서 온 그대’는 총 30억 회의 누적 수를 기록했으며 2014년 유쿠 5대 인기 드라마로 선정되었습니다. 영상 미디어 플랫폼에서 새로운 한류와 유행이 시작된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온라인 동영상을 이용한 마케팅 사례 – 빙그레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는 2012년부터 중국에 알려지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값싼 유사 제품들의 등장으로 바나나맛 우유의 경쟁이 치열해지자 새로운 홍보가 필요했습니다. 중국에서 인기몰이 중인 ‘아시아 프린스’ 이광수를 모델로 세우고 온라인 내 올해 최고의 유행어 중인 ‘Duang’을 패러디하여 소비자에게 재미와 공감을 주는 동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이광수가 나온 2편의 온라인 영상 콘텐츠는 두 달이 채 안 된 기간 동안 400만 조회수를 초과했으며 SNS 웨이보에서 조회수 2,000만 회를 초과하여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2015 CIAF(China International Advertising Festival)에서 수상을 할 정도로 이슈화된 대표적인 성공 사례가 되었습니다. 빙그레는 영상 미디어와 SNS을 이용하여 끊임없이 소비자와 소통과 교감을 하여 브랜드 호감도를 높였습니다.

이처럼 영상 미디어 플랫폼이 브랜드 마케팅 창구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동영상 사이트 사업으로 뛰어드는 기업도 많습니다. 최근 알리바바 그룹이 중국 최대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 요쿠의 지분을 추가 인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014년 요쿠의 지분 16.5%를 인수한 바 있었습니다. 요쿠는 지난 2005년 설립 이후 빠른 성장세를 보여왔으며 설립 10년 만에 최대 콘텐츠 영상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요쿠는 5억명 이상의 회원과 양질의 동영상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알리바바 그룹의 요쿠 지분 인수의 움직임에서 볼 수 있듯이 중국에서 영상 미디어 플랫폼의 성장 가능성과 향후 미디어 마케팅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 홍콩&중국 컨설팅 유니월드서비스

중국
[홍콩-중국컨설팅] 유니월드서비스 Since1993 Uni-World Services는 1993년 홍콩법인 설립이래 20여년동안 홍콩 및 중국법인 설립 컨설팅 운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www.uwstar.com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