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시아 배낭여행] Discovery Laos & Cambodia via WatPhu 10 Days 디스커버리 라오스 & 캄보디아 #2 - 8박 10일

Discovery Laos & Cambodia 9Days

디스커버리 라오스 & 캄보디아 #1 - 7박9일 (자세히보기)

의 후속편인 Discovery Laos & Cambodia Via WahtPhu 10 Days는

디스커버리 라오스 & 캄보디아 #1의 일정에서

라오스 남부 참파삭(Champasak)여행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유는 이렇습니다.

시간이 허락한다면, 라오스 남부의 참파삭이라는 곳에 있는 WatPhu 사원을 여행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허락한다면, 이 왓푸사원의 여행은 씨엡립, 아니 크메르 제국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허락한다면, 아직까지도 순례자의 코스가 된 왓푸사원을 그리고 희생의식이 치뤄졌던 제단을 봐야하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허락한다면, 아직 여행자들의 많은 발길이 닿지 않는 곳에서 만나는 라오스 사람처럼 순박한 유적지와 사람을 만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가 아시아트리에서 여러분을 초대하는 이유입니다.

http://www.asiatree.co.kr/product/product.php?tour_code=SP10096

라오스 남부 참파삭

라오스 여행의 마지막은 라오스 남부 참파삭(Champasak)의 왓푸(Wat Phu, Vat Phou)로 향합니다.

왜 우리는 이 도시와 이 사원을 위해 이렇게 긴 시간을 이동을 해서 왔을까요? 그리고 과연 그만한 가치가 있는것인지~~~

조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참파삭(Champasak)

우선 참파삭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라오스의 역사를 이해하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너무 길기에 여기에서는 간략하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메콩강 중류지역에 14세기에서 18세기에 지금의 라오스의 땅에 존재했던, 100만 마리의 코끼리를 가진 번성한 란쌍왕국(LanXang Kingdom). 이 왕국은 태국의 란나왕조(태국)와 함께 그 당시 가장 번성한 왕국이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화려한 란쌍왕국도 16세기 후반에 버마(따웅우 왕조)의 침공을 받아 세력이 약해지고, 결국 버마(현재 미얀마)의 지배를 받게 되죠.

그리고 이러한 위기를 극복한 술리나웡사 왕은 다시 란쌍왕국을 찾고 번성를 시킵니다. 하지만, 모든 역사가 그렇듯 18세기 초반에 왕위 계승문제로 인한 내분에 휩 쌓인 란쌍왕국은 결국 네 개의 나라로 분열이 되고 맙니다.

그리고 바로 이렇게 분리된 나라 중 하나가 바로 참파삭(Champasak)왕국이 됩니다.

그럼 왜 참파삭(Champasak)이라는 이름을 썼었을까요?

참파삭의 원래 뜻은 Champa + Sak. 즉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힌두 문명 받은 참족의 왕조인 참파왕조(Champa)의 후예들이 라오스 남부까지 그 영향력을 미쳤고 바로 이렇게 참족들이 거주하는 곳. 즉 참족들이 주된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지역이였다는 추측이 있습니다.

그렇게 참파왕조의 후예들은 란쌍왕국의 지배하에 있다가, 1690년 술리나웡사 왕이 죽고 벌어진 왕위 계승문제때 스만카라 공주가 3천명의 신하와 함께 바로 이 곳으로 피신을 와 참파삭에 살고있던 유명한 승려인 뇻께오의 보호를 받게됩니다.

바로 이렇게 참파왕조가 탄생하게 되는것입니다.

즉, 참파삭은 아시아에서 최초로 힌두문명을 받아들이고 최초의 왕국을 건설했던 참파왕국의 후손들이 비엣족에 밀려, 그리고 그 문화를 내륙으로 전파하게 된 곳 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바로 이러한 중요성 때문에 현재의 앙코르톰(씨엡립)에서 참파삭의 왓푸까지 크메르 루트(Khmer Route, Kings Road) 라는 문화 교역로가 연결되는 시작점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향하는 곳은 참파삭(Champasak) 지역에 남아있는 Wat Phu(왓푸) 사원입니다.

위에서도 잠시 설명했듯이 현재의 베트남지역에서 힌두문화를 받아들이고, 이 지역에 있었던 고대도시(Muang Kao, 5~10세기)에서 부터 신성시 되어온 곳.

산 전체가 신성한 산이 되고, 이 산에 힌두의 신을 모신 거대한 사원.

우선 지도를 함께 보시죠.

위 지도에서 보듯 왓푸사원(Wat Phu, Vat Phou, Vat Phu)은 참파삭 지역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뒤로는 푸카오(Phu Kao)산이 있고, 앞으로는 메콩강(Mekong River)이 흐르는 지역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역은 힌두문화를 받아드린 참족들에게는 인도의 카일리산을 뒤로 하고, 앞으로 겐지스강을 두고 있는것과 유사하기 때문에 그 자체로 신성한 곳으로 여기게 된 것입니다.

푸카오의 샘물에서 내려온 물은 시바(Shiva)신의 링가(Linga)에 의해 정화되고 신성시 되는 물은 고대도시(Ancient City. 현재는 모두 사라지고 그 흔적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ㅜㅜ)를 통해 메콩강으로 흐르게 됩니다.

바로 이러한 힌두문화의 배경이 그대로 반영된 곳이 바로 왓푸사원인 것입니다.

여기에서 우리의 본격적인 여행이 시작됩니다.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