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잇] 카카오뱅크, 진짜 '은행'된다!

카카오뱅크가 진짜 '뱅크'가 됩니다. 그리고 KT도 은행사를 보유하게 됩니다. 금융위원회는 인터넷전문은행의 1차 예비인가에서 카카오뱅크와 K뱅크 두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무려 23년만에 새롭게 생긴 은행입니다.

인터넷전문은행은 우리가 생각하는 은행과는 한 가지가 다릅니다. 바로 오프라인 점포가 없다는 것인데요. 모든 게 온라인으로 이뤄지고 필요에 따라선 통화(혹은 영상통화)로 업무가 진행됩니다. 덕분에 인건비가 줄어들어서 금리에서 소비자들이 이득을 볼 수 있는 부분이 많아졌죠. 게다가 인터넷전문은행이라는 이름답게 인터넷에서 은행의 모든 업무가 이뤄집니다. 심지어 대출까지도요.

핀테크라고 불리는 차세대 먹거리의 꽃이라고 불리는 것이 바로 이 인터넷전문은행인데요. 카카오뱅크는 이번 기회로 제대로 된 성장 동력을 얻었고 KT는 통신사라는 한계를 넘어서 새로운 시장에 도전하게 됩니다. 기존 은행들은 새로운 도전자를 만나 힘겨운 변화를 준비하고 있죠.


이래저래 소비자는 과거보다 좀 더 대접받는 사회가 될 것이라는 게 많은 분들의 예측입니다.


다만, 인터넷전문은행이니만큼, 해킹 등의 위험에서 제대로 대비하지 않으면 오프라인 점포에 비해서 피해범위가 더욱 커질 수 있다는 점은 주의해야겠죠. 1차 예비인가를 시작으로 빠르면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내년엔 어떻게 은행업무가 변할지 궁금해지네요.

세상 모든 IT를 설명해드립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