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십현담--4현.진이(塵異) (5) 십현담--4현.진이(塵異) 해인사 백련암 장경각에 성철 큰스님 생전 소장하고 계시던 '십현담' 언해본이 발견되어 2009년 10월에 조계사 국제회의장에서 학술대회를 한 바 있습니다. 이 십현담의 내용을 소개합니다. 동안 상찰 선사(?~961)는 6조 혜능스님 법맥으로 참선수행을 [1현 - 심인, 2현 - 조의, 3현 - 현기, 4현 - 진이, 5현 - 연교, 6현 - 달본, 7현 - 파환향, 8현 - 전위, 9현 - 회기, 10현 - 일색] 이라는 십현으로 나누어 밝혔다. 1. 청량 문익선사는 (855~958) 법안종을 창시하신 분이고 2. 설잠 김시습(1435~1493)은 조선조 초기 매월당 김시습이고 3. 만해 한용운 스님은(1879~1944)은 익히 아시는 대로 3.1운동을 전개하신분이시다. 동안 상찰선사의 십현담 원문을 보시고 세분이 해석하신 내용을 올리오니 도반님들께서 심히 숙고하여 보시고 정진에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 ○ 진이(塵異) 1. 청량 문익선사 : 조사가 출세한것은 현기를 밀밀히 운용함이다. 비록 진세와 함께하나 초연해서 다름이 있다. 보리와 번뇌는 본성이 다 공했다. 생사와 열반은 꿈과 같다. 봄 빛깔은 고하가 없지만 꽃가지는 길고 짧음이 있다. 성품의 달과 마음의 구슬만이 참으로 기이한 보배이다. 이것은 천지와 우주간에 주야로 향연하다. 천가지 차별을 앉아서 끊으면 일념도 생하지 않는다. 모든 연을 몰록쉬면 현묘한 밝음이 이에 나타난다. 분별하는 마음이 생하지 아니하면 만법이 하나같다. 불조 위에 거하지 않은데 어찌 정(본래)과 편(현실)에 앉을 것인가. 2. 설잠 스님 (매월당 김시습) : 성인은 티끌에 있으나 연꽃과 같이 물들지 않는다. 빛은 화해서 티끌과 함께 하나 섞이지 않는다. 뚜렷하고 밝은 성품이 티끌속에 섞여있다. 범부가 알지 못하여 무명이라 한다. 천가지 차별을 끊으니 원융일념이다. 그 자체가 스스로 나타난것이지 끌어 당겨서 된 것이 아니다. 3. 만해 한용운스님 : 티끌을 떠났으나 티끌을 떠나 있는 것은 아니다. 티끌에 처해 있으되 섞이지 않는다. 봄 빛의 묘함은 각각 스스로를 얻는 것인데 난초를 심어놓고 잡초를 끊어냄은 우스운 일이다. 탁함과 맑음은 각각 묘함이 있다. 탁함이라 해서 열등한 것이 아니요. 맑다고 해서 높은 것이 아니다. 보리는 성이 공했고 번뇌는 본래 고요하다. 모두가 평등해서 고하가 없다. 망령되이 보리와 번뇌를 분별해서 깨침이 있고 미함이 있다. 용의 구슬(여의주)은 빛나지 않는 곳이 없다. 자성은 뚜렷하고 밝아서 나타나지 않는 곳이 없고 비추지 않는 때가 없다. 망념이 한번 쉬면 만법이 함께 없어진다. 망념이 없어지고 법이 없어져야 일심의 묘한 바탕이 나타난다. 어떤것이 법이 없어지고 바탕이 나타나는 것인가. 단풍이 다 떨어진 산에 가을이 보이지 않는곳이 없다. 여래의 행한 곳은 이미 묵은 자취이다. 다시 딴 곳을 찾아가야 바야흐로 현묘한 경지이다. 수미산 http://cafe.daum.net/cigong2500

안녕하세요 날마다좋은날되소서 나검 황닥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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