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겨울, 면역력을 높여줄 제철음식 8가지

체온이 1℃ 떨어지면 면역력이 30% 이상 저하됩니다.

그래서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면역력이 약화되기 쉽고, 감기도 잘 걸리게 됩니다. 오늘은 면역력을 강화시켜줄 고마운 겨울 제철음식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면역력이 갑자기 약해졌다는 징후

면역력을 높이는 사소한 생활습관

1. 고구마

고구마는 8~9월에 한창 자라다 9월 하순부터 11월까지 수확됩니다. 찬바람 불때 호호 불면서 먹으면 입에서 살살 녹는 군고구마를 겨울에 맛볼 수 있는 이유지요^^

고구마의 베타카로틴은 인체에서 비타민 A로 바뀝니다. 비타민A는 강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해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일선에서 막을 수 있습니다.

보라색인 고구마의 껍질에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anthocyanin) 성분이 더 많이 포함돼 있어 깨끗이 씻은 뒤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자색(紫色) 고구마는 항산화 능력이 뛰어나다고 알려진 블루베리와 비슷한 안토시아닌을 지니고 있습니다.

2. 매생이

매생이는 매년 11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딱 겨울 3개월동안만 채취 가능합니다. 매생이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칼슘을 비롯하여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또한 체중 조절에 도움되는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를 하기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주로 국과 전 등에 사용하고 굴과 함께 궁합이 좋습니다.

3. 굴

겨울이 지나 알을 낳으면 쓴맛이 나고 식감이 떨어지는 굴은 대표적인 겨울 제철음식입니다. 특유의 식감으로 싫어하시는 분도 있지만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최고의 식재료로 꼽히지요. 굴 생산량이 독보적인 우리나라는 굴을 싸게 먹을 수 있는 복받은 나라입니다.

굴은 지방 함유량은 낮고 단백질 함유량이 높아 다이어트에 좋고 멜라닌 분해 성분과 레티놀 및 비타민E가 풍부해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무엇보다 굴에 포함된 아연 성분은 생식 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4. 귤

겨울철 따뜻한 아랫목에서 먹기 좋은 과일, 귤입니다. 콜레스테롤 함량이 낮아 지방 축적을 억제할 뿐 아니라 노란색에 있는 플라노보이드 성분이 비타민 C의 흡수를 도와 몸의 산화 및 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귤의 흰 껍질 부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혈당을 낮춰주니 함께 먹는 편이 좋습니다.

아, 귤은 하나에 약 35kcal로 칼로리가 생각보다 높습니다. 다이어트를 생각하신다면 한 번에 3개 이상은 먹지 않는 것이 좋을 듯하네요.

5. 삼치

생선에도 제철이 있습니다. 10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가 제철인 삼치는 칼로리도 낮으면서 몸에도 좋은 생선입니다. 삼치에 풍부한 DHA는 태아의 두뇌발달을 돕고 머리를 좋게 하며 노인들의 치매 예방, 기억력 증진, 암 예방도 도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D는 고등어보다 삼치에 2배 가량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6. 시래기

무의 잎과 줄기 부위인 무청을 햇빛에 말린 시래기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칼슘을 시금치의 2배나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청을 시래기로 만들 때 햇빛에 말리면서 비타민 D가 증가하게 됩니다.

시래기는 가을에 난 채소를 햇빛에 말려 저장하는 방법으로 겨울철 부족해지기 쉬운 비타민을 흡수할 수 있게 한 조상의 지혜가 엿보이는 음식이기도 하지요.

7. 유자

11-12월이 제철인 유자에는 비타민C와 구연산이 풍부합니다. 비타민C는 레몬의 3배, 사과의 25배나 됩니다. 이는 감기를 예방해주고 몸의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괜히 감기 기운이 있거나 목이 아플 때 유자차를 즐겨 마시는 것이 아니지요.

또한 유자에 함유된 헤스페레딘 성분은 혈압을 안정시켜주고 뇌혈관 장애를 예방하며 중풍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다른 과일에 비해 칼슘 함유량도 많아 성장기 어린이, 노인의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8. 더덕

'겨울에는 고기보다 맛있다'는 더덕입니다. 폐와 기관지를 건강하게 하는 유명해 한약재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체내의 유독 성분을 배출하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이런 더덕의 약효는 겨울동안 가장 풍부합니다.

사포닌과 신경계 기능 활성화와 신진대사에 작용하는 비타민 B1 B2, 칼슘도 많이 함유된 더덕! 더덕구이, 튀김, 무침으로 다양하게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 면역 기능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영양소를 정리해보면

비타민C, 비타민A, 비타민B군, 비타민E, 미네랄, 단백질입니다.

체질개선전문

오늘의 건강 매거진

http://blog.naver.com/kmdsong 체질개선한의사 송대욱의 건강매거진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가까운 사람이 죽으면 생기는 일
papervores
15
14
0
이 정도는 기본이지! 꾸미는 남자 체크리스트 9
visualdive
5
13
7
[강연] 한국역사문화의 DNA 천부경과 삼일신고
umji940
3
0
0
찬바람에 면역력 뚝…이맘때 ‘○○차’가 딱
newsway
6
6
0
일미식당-종로
freedom082
9
4
0
스팸부침개 레시피!!!!1
deliciousfood
15
17
1
쌍꺼풀수술부작용과 관리하는방법
theplusps2017
1
0
0
오늘 아침도 어김 없이 들려오는 삐삐삐삐 현관 문 비밀번호 누르는 소리!~ 그리고 곧 철거덕 문 열리는 소리!~ 출근을 하기 위해 5시 반이면 집을 나서는 사위를 배웅 하고는 30분가량 기도를 한뒤 손주를 안고서 친정 집으로 오는 딸! 출근하시는 아빠께 지후 얼굴을 보여 드린다며 매일 이렇게 새벽마다 문을 열고 들어와서는 신발을 벗으며 큰소리로 엄마 아빠를 부릅니다. 기도실에서 기도중인 아빠에게 손주를 안겨 드리고 식탁에 앉은 딸아이! 이때부터 종알종알 또 수다가 시작되지요. 아들도 집 근처 가까운 곳으로 불러들여 다 함께 모여 살고 싶어집니다~^^ 쑥을 좋아하는 딸을 주려고 간밤에 만든 쑥우유와 콩고물 얹은 쑥스콘이네요~ 점심과 저녁은 딸집에서 먹고 아침식사는 사위 없이 저희집에서 먹지요. 사위는 5시반에 출근을 하지만 퇴근을 일찍하니 좋더라고요~ 사위가 먹을 샐러드는 제가 미리 만들어 두는데 아침엔 그걸 먹고 출근을 한답니다~ 사위 출근하자마자 달려오는 딸의 속내는 아빠에게 손주를 보여주려는 기특한 마음 보다는 친정에서 아침식사를 하겠다는 의지가 있는거죠~^^ 남편은 힘드니 아침은 간단히 샌드위치랑 샐러드로 하자네요ㅠ 그게 더 귀찮고 힘든 것도 모르고;; 샐러드에 샌드위치, 생식으로 요즘 아침식사 합니다ㅠ 딸은 샌드위치고 샐러드고 다 싫고 쑥스콘과 쑥우유를 먹겠다네요~ 다음에 만들때는 더 맛있게 만들거에요~ 쑥우유도 마실만 하네요~ 같은 재료로도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면 질리지 않고 맛있게 먹을수 있으니 이런 재미 때문에 자꾸 만들게 되지요~♡ 일요일에 사위가 쿠키를 만드는데 열중하는 모습이 대견해 찍었어요~ 보기만해도 흐믓하게 여겨지곤 합니다♡
dakeum
7
1
2
복근고자들을 위한 #복근슈퍼세트
eighty4
112
252
4
[펌] 냉혹한 일본 채식주의의 역사 썰.txt
real896pc
97
33
11
"혼밥, 어디까지 먹어 봤니" 혼밥 레벨 테스트
visualdive
11
2
3
[코덕탐구생활] 피부부터 헤어까지, 에디터의 가을 루틴 소개/ 환절기에 더 촉촉한 TIP
Glowpick
2
1
0
일미식당, 낙원지하시장
goalgoru
4
2
0
Video
배우 문소리가 영화 오아시스 성폭행씬에 대해 쓴 글
leavened
26
5
1
과학자가 말하는 우리의 몸
DONcutlet
26
13
4
엔지니어링? 그게 뭐야?
motienews
2
0
0
마음의 온도를 올리는 방법
oliza
6
3
0
오늘은 엔지니어링의 날입니다.
motienews
3
0
0
GIF
“색다른 맛의 세계” 이색 안주 조합 7
visualdive
51
47
6
마음이 아플 때 진통제를 먹으면 생기는 일
papervores
35
29
5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