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핏_기술] 손 끝으로 보는 스마트한 세상

손 끝으로 보는 스마트한 세상

영화 <달팽이의 별>에는 시력과 청력을 잃었기 때문에 달팽이처럼 오직 촉각에만 의지해서 사는 주인공 ‘영찬’이 등장합니다. 우리 사회는 영찬 씨와 같은 이들을 시각, 청각 장애인이라 부르죠. WHO(세계보건기구) 통계에 따르면 세계 시각장애인 수는 2억 8,500만 명이라고 합니다. 국내 시각 장애인 수는 미등록까지 합치면 약 30만 명에 달합니다.

시각 장애인은 어떻게 정보를 습득할까요? 보통은 시각장애인용 문자인 점자를 바로 떠올리지만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이들은 10% 미만에 불과합니다. 점자를 배워도 쓸 데가 없고, 점자를 배우기 위한 기기가 비싸기 때문이죠. 게다가 점자책의 보급률도 1% 정도에 불과하며 점자 리더기는 가격이 높고 부피가 커 쉽게 구매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시각장애인의 입장을 고려한 똑똑한 시계가 있다면 어떨까요? 국내 스타트업, ‘닷’(dot)의 점자 스마트워치를 소개합니다. 닷의 점자 스마트워치는 시각장애인들이 언제 어디서나 문자를 읽을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이외에도 시계, 알람, 내비게이션 등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죠. 점자 스마트워치는 단가가 높은 세라믹 판 대신 마그네틱을 사용했고, ‘네오디뮴’이라는 자석 위에 코일을 장치하고 전기 신호에 따라 돌기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작동됩니다. 점자 스마트워치의 핵심기능은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죠. 바로 시간 표시, 점자로 정보를 받아보는 것, 시각장애인들의 메모장인 마이크입니다.

올 하반기에 출시 예정인 점자 스마트워치에는 두 가지 목표가 있습니다. 가격을 최대한 낮추고 점자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점맹률을 낮추는 것입니다. 시각장애인이 사회적 주체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닷의 기술이야말로 인간성의 진보를 담은 진정한 기술혁신이 아닐까요?

사람이 만들어 낸 문제는 사람의 힘으로 다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베네핏은 좋은 의도를 넘어서 세상의 문제들을 보다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를 위해 ‘사회혁신’을 키워드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하는 사람들과 아이디어를 찾고, 이야기하고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 Facebook : fb.com/benefitmag - Homepage : benefit.is - Tel: 070-8762-1100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