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표 AI개발용 오픈소스 하드웨어

페이스북은 인공지능 연구팀인 FAIR(Facebook AI Research)를 시작하는 등 인공지능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이런 페이스북이 이번에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신경망 개발용 오픈소스 하드웨어인 빅서(Big Sur)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얼굴 인식 기술과 개인 비서 서비스 등 페이스북을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도록 하고 사용자 데이터를 활용하는 인공지능 기술과 기계학습에 투자를 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이런 신경망을 이용하기 위해 GPU 하드웨어에 대한 투자도 3배로 강화해야 한다는 설명. 인공지능과 기계학습 연구를 위해선 높은 냉각 성능을 갖춘 고성능 전용 컴퓨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판매 중인 인공지능 연구 시스템보다 발열 대책을 끌어올리고 전력 효율이 좋은 데다 오픈소스로 누구나 개조가 쉬운 하드웨어인 빅서를 개발,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빅서는 에어플로우(Air Flow)라고 불리는 냉각 부품을 이용해 메인보드를 식히면서 외부에서 공기를 끌어와 상단에 8개까지 탑재할 수 있는 그래픽카드에 팬 4개로 냉각시킨다. 페이스북은 이미 엔비디아와 협력해 엔비디아의 GPU 가속기인 테슬라 M40을 인공지능 기술 개발에 활용하겠다고 표명한 바 있다. 빅서에 테슬라 M40을 탑재하면 인공지능 기술 개발에 사용하던 이전 모델보다 2배 더 빠르다고 한다. 빅서는 테슬라 M40 탑재를 전제로 설계한 것이지만 더 많은 사용자가 쓸 수 있도록 PCI 익스프레스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그래픽카드를 끼울 수도 있다. 가격이나 출시일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고성능 머신을 이용해 인공지능, 기계학습, 딥러닝 개발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 https://code.facebook.com/posts/1687861518126048/facebook-to-open-source-ai-hardware-design/ )에서 확인할 수 있다.

All about Tech. 사람과 기술, 제품이 만나는 뉴미디어 테크홀릭입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