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사 '요금제 베끼기'(?)...정말 문제 없나요

오랜 시장 조사와 분석으로 상품을 개발했다.과연...?

음성통화 시간과 데이터 용량, 혜택브랜드 마케팅

일각에서는 이통사 간 비슷한 요금제를 두고 '요금제 베끼기' 관행이라는 표현도 서슴지 않는다. 이통사들은 각자 내부 전문가들이 오랜 시장 조사와 분석으로 상품을 개발했다고 한다. 그러나 소비자들 눈에는 그놈이 그놈이다.

이통사들은 분기 마다 수천억원의 마케팅 비용을 쓴다. 그러나 이통 3사의 2015년 1분기 마케팅 비용은 2조465억원, 2분기 1조8808억원에 이른다.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으로 인해 이 비용이 줄어들고 있다. 마케팅 비용 절감으로 이통3사의 지난 3분기 총영업이익은 1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사업자들은 배를 채우지만, 소비자들은 단말기 구입비용이나 요금제 측면에서 무엇이 더 나아졌는지 혹은 어떤 차별화가 있는지 체감하기 힘들다.

SK텔레콤지켜줘서 고마워'

KT가‘올레 나라사랑 요금제

KT 요금제를 이용한 병사들에게 월 이용요금의 10%를 돌려주기로 한 ‘나라사랑 포인트’ 혜택 역시 SKT의 ‘지켜줘서 고마워’ 요금제에서도 그대로 찾아볼 수 있다. SKT는 이용요금의 50%를 포인트로 적립해 주겠다고 홍보했다. 물론 적립된 포인트는 KT와 마찬가지로 요금 납부와 단말기 구입에 사용할 수 있다

관행처럼 굳어진 '요금제 베끼기'... "소비자에 이득"vs"통신시장 발전 저해"

'미투 상품'유통업계만의 문제가 아니다. 경쟁이 치열한 통신업계 역시

LG유플러스LTE8 무한대 요금제’를 출시KT 역시 비슷한 요금제를 출시

다른 경쟁사 관계자 역시 "각 통신사가 현재 시장 상황에 맞게 충분히 차별화되는 요금제를 내놓고 있는 것"이라며 "막상 통신3사가 요금제 베끼기 금지 협약에라도 나선다 하더라도 현재의 통신시장 상황에서 과연 어느 통신사에서 동의를 하겠느냐"고 되물었다.

금융 최대 6개월, 보험 1년 '타사' 상품 베끼기 금지..."업계 합의 우선"

그렇다면 보다 직접적인 해결법은 없을까.

통신업계금융과 보험

한국금융투자협회는 2009년 6월부터 회원사 동의 아래 별도의 신상품심사위원회를 구성해 회원사 상품의 독창성(40%), 국민경제 기여도(30%), 고객 편익 제공 정도(15%), 상품개발에 투입된 인적·물적 자원 투입 정도(15%) 등을 고려해 배타적 사용권을 주고 있다.심사 결과에 따라 1개월에서 최대 6개월간 경쟁사들이 베끼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금투협의 신상품 배타적사용권은 해당회사가 상품을 출시하면서 신청서를 내면 심사가 이뤄지고 경쟁사들의 이의신청도 가능하다. 지난해 5개 상품이 받았고, 올해에는 교보증권의 '일일손익 확정형 ELS'가 3개월의 배타적사용권을 인정받았다.

보험업계 역시 기존 6개월이던 보험상품의 타사 신상품 ‘베끼기’ 금지 기간을 1년으로 연장했다. 보험 신상품 보호를 통한 경쟁사의 무임승차를 방지하고 보험상품 개발유인을 강화한다는 취지다. 금융위원회가 지난 10월 발표한 ‘보험산업 경쟁력 강화 로드맵’에 따르면 기존의 보험회사들이 새로운 상품 경쟁보다는 마케팅 경쟁에 치중하고 있다고 자평했다. 보험사 간 경쟁 유도를 통해 소비자 수요와 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로운 상품이 다양하게 출시되도록 유도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고한다는 의미다.

현행 통신업계에 이같은 제도를 도입하려면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나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등을 중심으로 한 통신3사 간 합의가 우선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시민단체 경실련 소비자정의센터 박지호 간사는 “통신사들이 다양한 요금 경쟁을 통해서 건강한 통신시장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 기본인데, 현재 통신3사가 한정된 시장에서 파이 나눠먹기 식으로 가다보니 굳이 서로 경쟁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이러니 특색있고 경쟁력 있는 자신들 만의 요금제를 개발하기 보다는 타성에 젖어 서로 베끼거나 조금 고쳐 내는 것이 현실이다. 만약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은 사업자들이 나온 상황에서 치열한 요금 경쟁이라면 모를까, 현재의 통신3사 구조에서 이런 ‘요금제 베끼기’는 소비자들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통신3사의 문제 인식과 자체 개선 의지, 정부의 통신요금 원가 공개 등을 통한 적극적인 개입 등을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5초 만에 치매인지 확인하는 방법
papervores
27
20
0
[프로 출근러의 런웨이] 아메카지 덕후의 실패 없는 스트릿룩
visualdive
4
8
0
2019년 10월 23일(수) 추천 시사만평!
csswook
10
2
0
미국인들이 아침식사에 베이컨을 먹게 된 이유.jpg
real896pc
94
40
7
[부산IN신문] 2019년, 부산카페에서만 만날 수 있는 할로윈 한정메뉴 즐기기…1인사무소 '앙금과자 삼총사’, 어블림 ‘할로윈 마카롱 6종’, 빈티지38 ‘할로윈 빵 2종’
busaninnews
2
1
0
직장인 5대 허언
visualdive
16
5
1
일본 코스프레 축제의 극혐 문화
DONcutlet
26
2
7
[부산IN신문] (재)부산문화회관 시민회관본부 기획공연, 남성현악 5중주 <볼로시> 앵콜공연 열어
busaninnews
2
0
0
다 깨부수는 아이폰 11 카메라 근황
real896pc
26
7
5
세계에서 가장 힙한 아버지들의 패션
sosimplestory
15
6
1
중국마케팅 광군절전 타오바오 직통처 어떻게 키워드 배포해야 적은 비용으로 유입되게 할까?
pkh0817
3
1
0
빗방울아 너 죽을래? 아기 고양이 극대노
GGoriStory
32
5
2
캐논, 초소형 아웃도어 카메라 ‘아이비 렉’ 정식 판매
eyesmag
3
4
0
윈도우7 기술지원 끝난다는데…내 컴퓨터는?
newsway
2
3
0
현재 할리우드에서 핫한 주제
real896pc
22
5
10
술을 부르는 직장인 뫼비우스 1
visualdive
8
4
1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모바일 신분증’이 등장한다
eyesmag
6
3
0
나체로 자살했다는 홍콩소녀 의혹
real896pc
41
10
5
지구가 평평하다고 믿는 사람들
real896pc
17
2
6
남의 가족 텐트에서 ㅅㅅ한 불륜커플.jpg
DONcutlet
41
5
17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