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새로운 리더 시진핑 리커창

하나의 하늘 아래 두개의 태양이 있을 순 없다지만, 중국정치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시진핑과 리커창. 제5세대 중국정치를 이끌어나갈 이 쌍두마차의 등장은 지난 반세기동안 중국이 일궈온 역사의 거대한 변환을 대변하는 듯 합니다. 개혁보다는 혁명에 초점을 맞췄던 중국의 초기 정치는 마오쩌둥 - 덩샤오핑 - 짱쩌민 - 후진타오라는 4번의 정치세대 교체가 이루어지는동안 개인의 카리스마와 독재적 리더쉽에 입각한 유일영도체제에서 벗어나 점점 집단지도 체제 형태의 업무분장 스타일로 진화해왔습니다. 이러한 진화는 결국 태자당과 상하이방 세력의 지지를 받으며 기업과 중산층의 이익증대를 추구하는 시진핑과 공천단파의 핵심인사로써 농민과 노동층을 대변하는 리커창을 투톱으로 내세워 각각 중국의 5세대 국가주석과 총리로 선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일선에서는 한 명의 리더에게 집중되던 권력을 분배하게되면 중국에 큰 혼란을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했지만, 다행히 지금까지의 성과들을 살펴본다면 두 라이벌이 분열보다는 화합과 협력을 통해서 중국의 내부결속을 다져나가고 있는 듯 보입니다. 이 책은 시진핑과 리커창의 모든 것을 비교하고 분석하여 풀어쓴 인물 평전입니다.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운 점은, 물과 기름처럼 서로 다른 성분들로 이루어져 쉽게 섞이지 않지만 "정치"라는 본질적인 이해관계에 얽혀있는 두 사람을 자세히, 필요에 따라서는 아주 낱낱이 파헤치고 비교했다는 사실입니다. 또한 저자는 인물에 대한 깊은 이해에 현장감을 더하기 위해서 언론보도내용과 둬웨이의 글들은 물론, 블로거들의 글까지 끌어모아 차세대 리더들의 긍정적인 면모와 부정적인 면모를 모두 아우르는 균형잡힌 관점에서 서술하고 있습니다. 굳이 어떠한 개인에게 우선순위를 둔다거나 평가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시진핑과 리커창의 젊은시절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정치철학이 어디서부터 왔으며 어디로 가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해줍니다. 중국정치사가 워낙 복잡하고 다이나믹한데다가 시진핑과 리커창의 성장과정을 시대적 상황과 맞물려 설명하려다보니 중국 근현대사에 대한 지식이 없으시다면 좀 읽기 힘든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시기 전에 중국 근현대사 책을 가볍게 읽고 읽으시면 훨씬 이해가 빠르실 듯 합니다. 21세기를 이끌어나갈 중국의 지도자들이 누구인지, 그리고 그들 앞에 놓인 과제들은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ADVANCED CHOPSTICK-USER. RICE-NOODLE-ADDICT. SUSHI THIEF. WICKED PHILOSOPHER. LEGO BRICK SPECIALIST. MASTER BUILDER WANNABE. QUEENS GIRL.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