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특집 ②] 온실가스 정보의 허브!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전 세계의 약속에 동참하자는 취지로 마련한 온실가스 특집 2탄! 오늘은 우리나라 온실가스 감축의 중추기관인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드릴게요~.


우리나라는 기후변화에 대한 대비책 마련을 위해 2010년부터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www.gir.go.kr)를 운영하고 있어요.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는 국가 온실가스 정보의 허브이자 온실가스 감축 연구의 싱크탱크(think tank)입니다.


‘저탄소 녹색성장’ 비전 달성을 위해 탄생

우리나라는 2008년 ‘저탄소 녹색성장(Low Carbon Green Growth)’을 국가 발전의 새로운 비전으로 선언하며 온실가스 감축에 적극적으로 나섰어요. 2009년에는 국가 온실가스 중기 감축 목표를 발표했고 2010년에는 경제와 환경의 조화로운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이 시행됐습니다. 이 기본법에 근거해 환경부 소속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설립이 결정되면서 그해 6월 15일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가 탄생하게 됐지요.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글로벌 온실가스 감축 싱크탱크를 구현한다’는 비전 아래 1) 종합적·효율적 온실가스 정보관리 2)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 3)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글로벌 협력체계 구축을 3대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관리한다!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바로 온실가스가 어디서 배출되고 있는지, 또 배출되는 양은 얼마인지 정확히 파악해야겠지요? 그래야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온실가스 감축 목표도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을 테니까요. 이러한 일들을 하기 위한 기관이 바로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입니다.


그렇다면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요? 이곳에서는 국제적인 수준의 온실가스 종합정보관리체계를 세우고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한답니다. 또 온실가스 관리․연구와 감축 전략을 세우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국제협력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가 생기기 전에는 온실가스 정보가 여러 부문으로 나뉘어 관리됐는데요. 이를 총괄 관리하기 위해 ‘국가 온실가스 종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국가 온실가스 통계와 감축 목표 설정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부문별 감축 목표와 함께 5년 단위 감축 목표 설정, 성과 관리 체계의 마련에도 힘쓰고 있지요.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는 글로벌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데도 힘쓰고 있어요. 온실가스 인벤토리와 관련해 국내 대표 역할을 수행하고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온실가스 관리·연구에 관한 국내 대표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지요.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 및 감축 동향을 파악하고 있답니다. 또 매년 개발도상국에 적용할 온실가스 모형 분석 협력포럼, 국제모형컨퍼런스, 국제 온실가스 전문가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기도 합니다.


(하략)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원자력문화재단 블로그 에너지톡http://blog.naver.com/energyplanet/220556237444)에서 만나보세요.

원자력 및 에너지 이슈와 다양한 생활정보를 전해 드립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