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보다 심각한 오염…인도가 병들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공기가 안 좋은 국가는 어디일까. 중국 베이징의 PM2.5 농도는 이미 환경 기준을 초과해 스모그에 뒤덮인 채 심각한 대기 오염 문제가 있다는 건 잘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인도 델리에선 더 심각한 상황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미 2014년 세계보건기구 WHO는 인도의 공기 오염은 세계 최악 수준에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최근 조사에선 델리에 사는 아이들 가운데 절반은 특정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델리의 대기 오염은 자신의 손도 희미하게 보일 만큼 지난해보다 더 심각해진 상태라고 한다. 델리의 대기 오염 주범은 디젤 차량으로 인한 배기가스라는 지적이다. 델리에선 자동차가 880만 대 이상 달리고 있지만 이 숫자는 매일 1,400대씩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은 저렴한 연료비를 이유로 디젤 차량이라고 한다. 이들은 대기 오염 악화의 주범이다. 최근 인도 정부는 2016년 1월 1일부터 델리에서 번호판을 이용한 자동차 이용 규제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했다. 홀짝 번호별로 차량을 격인제로 운전하도록 해 시내를 달리는 차량 수를 줄이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시행 전부터 이미 규제 효과에 대한 의문을 표하는 목소리가 높다. 어떤 식으로 위반 차량에 벌금을 부과할지 명확하지 않을 뿐 아니라 경찰에 뇌물을 주는 게 일반화된 상황에서 어디까지 규제가 지켜질지 효과가 의심스럽다는 것. 더구나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까지 감안하면 단순 구호로 끝나버릴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문제는 델리에 국한된 건 아니다. 이미 전 세계에서 대기 오염이 심각한 도시 20개 가운데 13개가 인도에 있다고 한다. 델리에서조차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다면 다른 도시에서의 오염을 줄이는 건 어려울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 http://www.citylab.com/commute/2015/12/car-rationing-is-not-the-quick-smog-fix-delhi-needs/419637/ )에서 확인할 수 있다.

All about Tech. 사람과 기술, 제품이 만나는 뉴미디어 테크홀릭입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