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려상 22세 대학생 이백순-이요한 씨/ “장애 극복한 이상묵 교수의 희망에 감명”

FACT


▲2015년 10월부터 시작된 ‘팩트올 넘사벽 UCC 공모전’ 수상자들의 참가 후기를 인터뷰 형식으로 싣는다. ▲네 번째 순서는 “PD가 돼 시민의식을 높이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다”는 이백순-이요한씨 팀이다.


VIEW


이백순(22), 이요한(22)씨가 제출한 UCC는 이상묵 교수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교수는 해양학자이던 2006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야외 지질조사를 하던 중 교통사고를 당했다. 이 사고로 이상묵 교수는 지체장애 판정을 받았다. 하지만 그는 좌절하지 않고 새로운 분야에 도전했다. 장애인들을 위한 IT 기술을 개발하고, 장애인들의 재활과 독립을 위한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다.


이백순씨와 이요한씨는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과에 재학 중이다. 두 사람은 팩트올 공모전에 2인 1조로 팀을 이뤄 출전했다. 수상 소감을 묻자 요한씨는 “영상에 담은 메시지가 사람들에게 잘 전달돼 상을 받게 된 것 같아요”라고 했다. “제 영상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앞으로도 훌륭한 인물들을 소개할 수 있는 영상을 많이 만들고 싶어요.”


“이상묵 교수님은 희망전도사… 깊은 감명 받았다”


세상에는 벽을 넘은 많은 사람들이 있다. 백순씨와 요한씨가 이상묵 교수를 UCC의 주제로 선정한 이유는 뭘까. 백순씨는 “이상묵 교수를 직접 만난 적이 있다”고 했다. 그는 “세상에 좋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사람들을 인터뷰하고 있어요. 평소 알고 지내던 아나운서분께 소개 받아, 교수님을 만날 기회를 얻었죠”라고 말했다.


백순씨는 “당시 깊은 감명을 받았어요”라며 “(이 교수님이) 자신의 한계를 극복한 것도 대단하지만, 사고 이후 다른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삶을 살고 있다는 점에 감명 받았습니다”라고 했다.


요한씨는 이상묵 교수를 주인공으로 삼은 이유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사람들에게 교훈을 줄 수 있는 삶을 산 사람은 많아요. 그 중에서도 한국인, 또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사람을 소개하고 싶었어요.”


이상묵 교수는 교통사고 이후 지체장애 판정을 받았다. 이후 휠체어에 의지해야만 했다. 이 교수는 자신에게 다가온 ‘벽’을 어떻게 넘었을까. 백순씨가 생각하는 이 교수가 벽을 넘은 방법은 “긍정성”이었다.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이 교수님을 다시 일어서게 한 원동력이 아닐까 싶어요.”


“긍정적 메시지를 담고 싶었다”


이들의 UCC는 3분 27초로 다른 참가자들의 것보다 길다. 이들은 어떤 메시지를 동영상 안에 꾹꾹 눌러 담았을까. 백순씨는 “세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메시지를 담고 싶었다”며 그런 메시지를 “선(善)한 영향력”이라고 표현했다.


선한 영향력이란 뭘까. 백순씨는 “선한 영향력은 사람들이 잃어버린 ‘선(善)’을 찾게 해주는 힘”이라며 “방송 프로듀서(PD)가 돼 그런 힘을 가진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다”고 했다.


“내 앞의 벽… 내가 못 넘을 리 없다”


백순씨와 요한씨는 만 22세의 젊은 학생들이다. ‘이들에게도 벽이 있었을까’ 싶을 정도로 이들의 얼굴은 밝아 보이기만 했다. 그러나 자신의 벽 이야기를 묻자 두 사람의 얼굴은 진지해졌다.

백순씨는 “내가 뭔가를 하겠다고 목표를 설정하는 순간 벽이 하나씩 생겨요”라고 했다. 이어 “제가 설정한 목표니까 잘 해내면 좋죠. 그런데 저는 포기가 더 좋을 때가 있어요. 실제로 포기한 적도 많아요”라고 했다.


요한씨의 대답은 백순씨와 달랐다. 군대를 갓 제대했다는 요한씨는 “군대도 처음에는 높은 벽처럼 느껴졌어요. 그런데 지내다보니 내가 어떻게 마음먹느냐에 따라서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벽이더라고요”라고 했다.


이어 요한씨는 멋진 말을 남겼다. “내 앞에 있는 벽이니까, 내가 못 넘을 리 없다고 생각해요. ‘어떻게든 넘자’고 결심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뉴스와이슈 ・ 의료
기자들과 후원자들이 만든 비영리 언론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이며 가치 중립적인 보도를 지향하기 위해 이름을 ‘팩트올’로 정했습니다. 팩트체크와 탐사보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