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 VS ZARA 세계적인 SPA 브랜드들

출신 국가 : H&M : 스웨덴

ZARA : 스페인

가격 범위 : H&M : 7,000~300,000(악세서리 및 콜라보레이션 제품 제외 가격)

ZARA : 10,000~500,000(남녀 제품 둘다 비교한 가격대이며 오차 있을 수 있음)

의류 품목 : 남성 여성 유아부터 노인까지, 신부부터 모자 등등 토탈 코디네이션 가능

올 한 해 최고의 이슈가 무엇이 였을까? 이나영과 원빈의 결혼?, 트와이스의 데뷔?, 동방신기의 군 입대? 사회적으로 어떨지 몰라도 대한민국 패션계의 핫 이슈는 발망과 H&M의 콜라보레이션이였을 것이다. 천정 부지로 치솟는 리셀가격. 캠핑족의 대란등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또한 의류 기업 중 가장 돈이 많은 기업은 어디일까? 나이키? 아디다스? 루이비통이나 구찌, 샤넬이 아닌 스페인의 SPA브랜드(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Brand) ZARA이다. 최신 패션을 선두하고, 저렴한 가격에 럭셔리 브랜드의 디자인을 접할 수 있고, 다양한 스타일의 옷을 구매할 수 있기에 ZARA의 인기는 그야말로 날로 높아지고 있다. 전세계의 트렌드세터들이 기다리는 날이 ZARA의 패밀리 세일이니 말이다.

H&M 과 ZARA. 올해를 대표하는 이슈를 만들어 내고, 사람들이 기다리는 날을 존재 하게 한 이두 브랜드는 SPA(자사의 기획브랜드 상품을 직접 제조하여 유통까지 하는 전문 소매점)라는 공통 분모가 있다. 하지만 이둘은 다른 듯 같으며, 같은 듯 다르다.

1. 디자인의 성향

먼저 H&M의 경우 트렌드를 감미한 스탠다드 한 스타일을 가장 저렴한 가격에 만나 볼 수 있다. 또 다른 좋은 점은 여러 디자이너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제품으 쉽게 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니클로도 르메르, 질 샌더, 언더 커버, 등등 콜라보레이션 라인업만 본다면 H&M에 절대 뒤지지 않는다. 하지만 왜 이슈화가 덜 되었을가? 여기서 H&M의 특별함을 느낄 수 있다. 유니클로의 경우, H&M에 비해 전문 디자이너 수가 상대적으로 적다. 원단에 신경을 많이 쓰고 퀄리티를 높이는게 더 좋은게 아니냐고 생각 할 수 있다.

솔직히 이슈가 되는 것은 디자인이다. 디자인이 좀더 뇌리에 남고 충동을 일으키기에 소비를 하는 것이다. 그런점에서 H&M은 슈프림 만큼(다소 과장해서) 다른 브랜드를 H&M의 감성으로 녹여 내는 재능이 탁월하다. H&M의 수석 디자이너가 바로 그 유명한 칼 라커펠트 아닌가? 그만큼 자체 디자인 투자가 동계통 타 브랜드의 비해 제일 많다. 물론 콜라보레이션 제품들이나 디자인한 의류들이 항상 만족스럽지는 않다. 그래도 그 가격에 메리트를 느낄 수 있고 로망을 가져다 줄 수 있기 때문에 H&M은 지금 이 자리에 있는 것이다.

ZARA의 경우 신상품이 빠르면 2주에 한번 씩 발매 된다. 상품의 공급은 전세계 모든 브랜드들을 통 틀어서 가장 빠르다. 이렇게 할 수 있는 가장 큰이유는 SPA브랜드인 것도 있고, 카피 디자인이 많기 때문이기도 하다. 본래 패션계에서 가장 배척해야 될 것이 디자인의 카피이다. 어찌 보면 카피라는 것이 애매한 것일? 수도 있기에 그렇게 큰 무리를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예측이 된다.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한 브랜드 안에서, 그것도 값 싼 가격으로 경험 할 수 있다는 것은 황홀한 일 일것이다. ZARA의 경우는 브랜드내에 자체 디자이너도 있기 때문에 자체 상품들의 경우 굉장히 트렌디 하고 핏도 SPA라는 꼬리표를 때고 보면 제법 근사하다. 상품의 다양성과 방대한 양의 디자인 만큼 패션계에서 경쟁력 있는 능력이 있을까? 이러한 능력들이 지금의 ZARA를 존재하게 한 것이고, ZARA가 지금의 위치에 서게된 이유이다.

2. 장점과 단점

다른 브랜드와 비교 할 수 없는 H&M의 최고의 장점은 바로 여러 브랜드들(럭셔리, 디자이너 레이블)과의 콜라보레이션 제품들이다. 대한민국에 처음으로 H&M이 입점했을 때를 기억하는가? 첫 공격수가 부터가 랑방이였다. 랑방의 러블리 함을 북유럽의 스파 감성으로 풀어내었을 때 정말 위풍당당했다. 그 다음 협엽 소식을 접한 것은 MMM(메종 마르틴 마르지엘라)와의 콜라보. 나름 가격이 강했지만, 충분히 메리트가 있었다.

작년에 있었던 알렉산더 왕과의 콜라보는 거의 정점이였고, 어슬레져 스타일의 유행을 알리는 서막의 시작이 되었다. 그 만큼 감성 스파 브랜드 라는 말이 어울리고, 디자인도 경쟁력이 있다는 말이다. 특히 여성라인 같은 경우는 정말 미친 존재감을 과시한다.페이크 레더 자켓, 이브닝 드레스, 베이식한 블라우스 들은 머스트 해브 아이템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강소라의 화제가 되었던 드레스도, 미쉘 오바마의 드레스도 H&M이다. 이쯤이면 뒤에 설명이 더 필요한가? CHEAP CHIC 그게 H&M이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퀄리티라고 할 수 있다. 여지껏 필자가 구매한 H&M 제품들은 유독 세탁기에 겸손한 모습을 보였다. 물론 스파 브랜드들이 그럴수 있다고 생각 할 수 있지만 자라, 유니클로, 스파오의 제품들은 겸손하기 보다는 그래도 담담했다. 옷의 봉제, 마감과 , 전체적인 만듦새는 그렇게 좋다고는 할 수 없다. 이번에 논란이 되었던 발망과의 제품도 가격이 메리트가 있던거지(발망효과) 퀄티트는 그다지 였다. 그 이외의 핏도 유럽에 초점을 맞추다보니 아시아권에는 다소 맞지 않는 제품도 많다.

ZARA는솔직히 스파 브랜드라고 말 할 수 없다. 비싸다. 세일 안하는 제품들은 거짓말 조금하고, 과장 살짝 보태서 가격이 '라코스테' 빰 때렸다. 그렇다고 가격만 비싼 건 아니다. 퀄리도 가격에 맞게 상당히 신경을 쓰며, 워싱진 및 데님류는 나름 수준급이다. 뭐니뭐니해도 신발 및 액세서리류는 가격대비 활용도가 너무 무지막지하다.

H&M이 여성한테 좋은 스파 브랜드라면, ZARA는 남성한테 좋은 브랜드이다. 패밀리 세일 때의 ZARA는 쇼핑을 할 줄 모르는 남성들이 매장을 방문해도 '소지섭 핏'으로 나올 수도 있다. 블루종이나 기본 베이직 자켓류는 너무나도 강추하고 싶은 제품들도 많다. 정말 중요한 장점. 패밀리 세일 때 자라는 너무 답이 없다. 터무니 없이 싼 가격에 다양한 디자인의 옷을 접할 수 있고, 퀄리티도 당당하기에, 당장 현금 인출기로 달려가게 만든다. 데님의 퀄리티와, 머플러 및 액세러리류는 너무 추천하고 싶다. 여담으로 ZARA의 계열 브랜드인 마시모 듀티의 수트들은 국내 캐릭터 정장 브랜드보다 괜찮고, 디자인도 쌈박하다. 입문용 정장으로 한다해도 나쁘지 않는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확실한 단점. 정가격이 너무 비싸다. 세일하지 않는 ZARA는 그렇게 메리트도 없고, 좋은 선택이라고도 할 수 없다. 세일 할 때 ZARA만한 것도 없지만, 세일을 하지 않을 때, ZARA 만한 것도 없다. 그리고 너무 많은 카피 디자인들. 조금이라도 패션에 빠진 사람들이 본다면 정말 용납 할 수 없는 것들이 몇가지 있다. ZARA를 만든 것이 빠른 공급력과 럭셔리 브랜드들의 디자인을 값싸고 그때그때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지만, 용서가 되는 부분이 있고, 안되는 부분이 있다. 이름을 하나하나 거론하기 힘들 정도로 카피 제품이 많지만 애매한 제품들도 많다. 독창적이고 오리지널리티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ZARA는 아니꼬운 존재일 수도 있을 것이다.

3.종합

카피라는 단어에 아무 감정을 못 느끼고, 첨단 유행을 즐기고 싶다면 ZARA는 최고의 선택이 될것이다. 2주마다 새로이 나오는 신상품들은 패션 꾸러기들한테 최고의 선물이기 때문이다.

또한 보다 포멀한 스타일을 SPA로 즐기고 싶다면 그것 역시 선택은 ZARA일 것이다.

베이식한 스타일과 유럽의 CHEAP STYLISH를 느끼고 싶다면 H&M이다. 싼 가격에 여러벌의 베이식한 북유럽 감성의 룩을 출하기에 제격이다.

스파 브랜드라는 한 범주안에서 이 두가지 브랜드는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두 브랜드의 성향을 잘 파악해서 자기한테 맞는 스파 브랜드를 골라내 옷장 적재적소에 신선함을 채워주는 것이 우리에게 요구되는 사명일 것이다.그러니 본인의 스타일에 맞게 잘 비교하기를 바란다. 그래도 패밀리 세일 때의 ZARA는 논할 여지가 없고, 여성의 패미닌 함을 잘 살려주는 스파 브랜드는 H&M이라는 것은 깊이 새겨 두었으면 한다.

작성자: 권다빈

옷쟁이들의 옷 이야기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