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멈춰있는 기억과 가변하는 세상

태양이 뜨는 것으로 싸운 사람들이 있습니다. 섬 사람과 산에서 산 사람, 여관주인이었죠. 섬 사람은 해는 바다위에서 뜬다고 했고 산에서 온 사람은 산에서 뜬다 하였으며, 여관주인은 제 집 지붕위에서 뜬다고 했습니다.

몇 년만 지나더라도 섬 사람과 산에 사는 사람은 알게 될 것입니다. 헌데 여관주인은 알 턱이 없습니다. 그가 경험하는 것은 손님들의 세상소식의 귀동냥으로 간접경험만을 하기 때문이죠.

다른 사례도 있습니다.

중국 송나라의 농부가 밭을 갈던 중에 일어난 일입니다. 토끼 한 마리가 풀숲에서 저 혼자 놀라 도망치려다 나무 그루터기에 부딪혀 죽었습니다. 뜻밖에 횡재를 한 농부는 다음날부터 아예 그루터기 근처에서 토끼가 또 죽어나가길 기다렸습니다. 그런 일이 두번 일어나진 않았죠.

이것은 농부가 제 경험만을 맹신하여 생긴 일입니다.

경험과 기억은 사실에 근거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를 쉽게 맹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멈춰있는 경험과 기억이 모든 사실에 적용될 수 있는 것도 아니죠.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세상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정보의 습득도 마찬가지죠. 경험만을 믿게 되면 새로운 사실을 받아들이는 데에 걸림돌이 되기도 하고 앞서 소개된 세 사람처럼 자기 주장만을 앞세우게 되죠.

디지털 시대인 덕에 정보를 쉽게 많이 열람하고 받아들이기는 쉽습니다. 그런만큼 신뢰성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고는 하죠. 거기에 남들도 모두 보는 정보이기 때문에 공감은 쉽지만 독창성이 심히 떨어지기도 합니다. 수집한 목적이 공유가 아니라면 곤란하겠죠.

게다가 같은 정보를 가지고 받아들이는 입장과 해석이 다르게 되니 논쟁거리만 양산할 수도 있죠. 때문에 정보를 찾는 목적에 의의를 두고 찾는 방법을 달리해약 하겠습니다.

만약 나의 독창적인 의견을 주장하기 위함으로 수집하는데 남의 성과물을 정보로 제시한다면 신빙성이 떨어지겠죠. 원할때마다 그 정보를 구할 수 있는 모든 현장에 있을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통계처럼 말이죠. 그렇다면 적어도 한두번의 검색이 아니라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고 신뢰할만한 자료를 공수하는 등 발로 얻는 정보는 어떨까요?

머리가 생각하고 손발이 보조하는 것처럼 정보의 습득과 운용도 손발이 서포트해주는거죠.

생각나누기

짧은 이야기, 긴 생각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어릴땐 몰라서 그냥 지나칠 상황들 미리보자
acb3114
5
4
2
유명 다이어트카페 조회수 1위 였던 글 (퍼온거니 참고만 하세요!)
52shot
17
27
4
이기적으로 육아한다는 요즘 엄마들이 현명한 이유
bookbanggu
22
11
4
육아 롤모델로 불리던 아빠가 남들 몰래 밤마다 한 일
FLYBOOK
10
7
0
지친 마음을 안아주는 책 5
FLYBOOK
7
15
0
박노해의 걷는 독서 2.22
poetphoto
10
4
0
비행기를 타고 날아간 온돌 ✈
BasemenKS
15
6
8
그만큼의 슬픔이란 무게를 안겨 주었나 보다.
hyunToT
5
3
0
성공적인 연애의 조건은?
hanmunhwa0
7
3
0
DAY 18_ 외국어 공부 챌린지 18일차
VingleChallenge
6
0
6
애매해도 괜찮은 오후 5시
vladimir76
5
2
0
DAY 19_ 외국어 공부 챌린지 19일차
VingleChallenge
6
0
11
DAY 17_ 외국어 공부 챌린지 17일차
VingleChallenge
9
1
8
직장인이 부럽다는 애엄마
harang0610
20
6
9
당신에게 사랑은 무엇인가요?
oliza
7
5
0
틀린 게 아니라 다른 것입니다.
oliza
3
3
0
안녕하세요. 책과 더 가까워지는 곳, 플라이북입니다:) 여러분의 연애세포도 안녕하신가요? 오늘은 죽은 연애세포도 살려줄 책 5권을 추천해드릴게요! 풋풋했던 그때의 사랑이 그리운 이들에게 다시 연애하고 싶어지는 달달 청춘 로맨스 여전히 널 사랑해 제니한 지음 | 한스미디어 펴냄 > http://bit.ly/38TJCcR 마지막으로 설레었던 때가 언제인가요? 읽는 내내 두근두근 가슴 설레게 하는 책 함부로 설레는 마음 이정현 지음 | 시드앤피드 펴냄 > http://bit.ly/2HD0bxF 사랑의 반짝임과 행복을 잊어버린 이들에게 사랑의 온기를 불어넣어주는 따뜻한 사랑의 언어들 사랑하게 해줘서, 고마워 김재식 지음 | 쌤앤파커스 펴냄 > http://bit.ly/37EXV3d 연애 세포가 말라버린 사람들에게 다시 사랑을 시작하게 만드는 이야기 사서함 110호의 우편물 이도우 지음 | 시공사 펴냄 > http://bit.ly/38Jf5ye 처음 만났던 그 날의 설렘이 그리울 때 다시 사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 부부, 다시 사랑하다 린다 캐럴 지음 | 을유문화사 펴냄 > http://bit.ly/2vRdMhT 더 많은 책을 추천받고 싶다면? > http://bit.ly/32aAyxn
FLYBOOK
8
10
2
짤줍 0220
goalgoru
40
6
2
DAY 21_ 외국어 공부 챌린지, 마지막 날
VingleChallenge
4
0
7
미안한 마음
jamjaeryuk
23
3
3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