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프닝 보정하기 | 라이트룸 | Lightroom

라이트룸에는 두 종류의 샤프닝 기능이 있다. 첫째는 캡쳐 샤프닝으로 JPEG 형식으로 촬영할 때 카메라에서 적용하는 일반적인 샤프닝이며, RAW 형식으로 촬영할 때에는 샤프닝을 적용하지 않기 때문에 라이트룸에서 적용해야 한다. RAW 형식의 이미지를 라이트룸으로 불러올 때는 기본 샤프닝을 적용하지만 조금 더 강력한 샤프닝 효과나 다른 종류의 샤프닝을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STEP 01

이전 버전의 라이트룸에서는 1:1 배율로 이미지를 확대해야 샤프닝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다른 배율에서도 효과를 볼 수 있을 뿐아니라 기술도 발전해서 화질의 손상 없이 샤프닝을 적용할 수도 있다. 이미지의 샤프닝 조절은 [Develop] 모듈의 [Detail] 패널에서 설정한다. 이 패널의 미리 보기 모드 창에서는 이미지를 줌인해서 특정 영역을 확대할 수 있다. 미리 보기 모드 창이 안보이면 패널 상단의 [Sharpening] 오른쪽에 있는 삼각형 아이콘을 클릭한다.

STEP 02

미리 보기 모드 창에서 이미지를 줌인하려면 사진에서 줌인하고 싶은 영역을 클릭하고 창 내부를 클릭한 뒤 드래그해서 다른 영역을 볼 수 있다. 필자는 기본 배율 설정인 1:1을 사용하지만 더 큰 배율로 사진을 확대하려면 미리보기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고 팝업 메뉴에서 2:1을 선택한다. 또한 패널 왼쪽 상단 모퉁이의 작은 아이콘을 클릭하면 커서가 중앙의 Preview 영역으로 옮겨가고 미리 보기 모드 창에서 확대한 영역이 나타난다. 아이콘을 다시 클릭하면 원래의 상태로 복구한다.

STEP 03

[Amount] 슬라이더는 사진에 적용하는 샤프닝의 정도를 조절한다. 예제 사진은 90으로 설정했는 데, 중앙의 Preview 영역에서는 큰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Detail] 패널의 미리 보기 모드 창에서는 훨씬 선명해 보인다. 그래서 사진의 미리 보기 모드를 확대해서 보는 것이 중요하다. [Radius] 슬라이더는 샤프닝 설정이 영향을 미치는 경계선의 픽셀 수를 조절한다. 필자는 대부분의 경우 1로 설정하지만 강력한 샤프닝 효과가 필요한 경우에는 2까지 높인다.

[Tip] 샤프닝 설정 숨기기 샤프닝 설정을 임시로 숨기려면 [Detail] 패널 헤더 왼쪽 끝에 있는 작은 스위치를 클릭한다.

STEP 04

전통적인 포토샵 샤프닝 기능의 단점은 샤프닝 효과를 과도하게 적용하면 경계선에 나타나는 헤일로 현상이다. 그러나 라이트룸의 [Detail] 슬라이더는 자동으로 헤일로 현상을 방지하는 역할도 한다. 기본 설정인 25는 대부분의 사진에서 헤일로 현상을 방지하는데 효과적이다. 그러나 풍경 사진, 건축 사진 그리고 선명한 경계선이 많은 사진처럼 (예제 사진도 마찬가지이다) 강한 샤프닝을 적용하고 [Detail] 슬라이더를 높게 설정하는 경우(여기서는 75로 설정)에는 그다지 효과가 없다. [Detail] 슬라이더를 100까지 높이면 포토샵의 Unsharp Mask 필터를 적용한 것처럼 보이며 헤일로 현상을 피할 방법이 없으므로 그 정도의 샤프닝을 적용할 수 없다.

STEP 05

마지막 샤프닝 슬라이더 [Masking]은 사프닝을 적용할 영역을 선택할 수 있는 놀라운 기능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샤프닝은 질감을 강조하기 때문에 아이나 여성의 피부처럼 부드러워야 하는 영역까지 거친 질감이 나타난다. [Masking] 슬라이더를 사용하면 눈, 머리카락, 눈썹, 입술, 옷과 같이 선명해야 할 영역에만 샤프닝을 적용하고 피부는 그대로 둔다.

STEP 06

<Alt>(MAC:[Option])키를 누른 채 [Masking] 슬라이더를 클릭하면 이미지가 흰색으로 나타나는데, 모든 영역에 샤프닝 설정을 균등하게 적용한다는 의미이다.

STEP 07

[Masking] 슬라이더를 오른쪽으로 드래그하면 이미지의 일부가 검은색으로 변하기 시작하는데, 검은색으로 나타나는 영역에는 샤프닝 설정을 적용하지 않는다. 슬라이더를 드래그하기 시작하면 일부 영역만 검은색으로 나타나며 오른쪽으로 드래그할수록 영역을 확장한다. 예제 사진은 75까지 드래그한 결과로 피부가 있는 영역은 모두 마스킹으로 가리고 눈, 입술, 머리카락, 콧구멍과 경계선에 샤프닝을 적용한다.

STEP 08

<Alt>(MAC:[Option])키를 놓으면 샤프닝을 적용한 결과를 볼 수 있다. 필자는 피사체가 부드러운 질감을 유지해야 하는 이미지에만 [Masking] 슬라이더를 사용한다. 다음 페이지에서는 앞의 엔진 사진으로 돌아가 샤프닝 보정을 계속해보자.

[Tip] 스마트 미리 보기 모드에 적용한 샤프닝 저해상도의 스마트 미리 보기 모드 이미지에 적용한 샤프닝이나 노이즈 감소 설정은 하드 드라이브를 재연결해서 고해상도 파일에 연결하면 부족해 보인다, 그러므로 샤프닝이나 노이즈 감소 설정은 원본 파일을 편집하는 경우에만 적용한다.

STEP 09

이제 샤프닝 슬라이더의 기능을 파악했으므로 앞에서 편집하던 엔진 사진으로 돌아가서 원하는 설정을 찾는다. 그러나 직접 설정하기 불편하다면 왼쪽의 [Preset] 패널에 있는 샤프닝 프리셋을 활용해보자. [Preset] 패널에는 ‘Sharpen ? Scenic’과 ‘Sharpen ? Faces’ 두 가지 샤프닝 프리셋이 있다. ‘Sharpen ? Scenic’ 프리셋의 설정은 ‘Amount:40, Radius:0.8, Detail:35, Masking:0’이다. ‘Sharpen ? Faces’ 프리셋은 훨씬 약한 설정으로 ‘Amount:35, Radius:1.4, Detail:15,Masking:60’이다.

STEP 10

보정 전과 후의 이미지를 비교해보자. 예제 사진은 ‘Sharpen ? Scenic’ 프리셋을 적용한 후 [Amount]를 125로 설정했다(필자가 일반적으로 하는 설정보다 훨씬 높지만 결과를 잘 볼 수 있도록 일부러 높게 설정했다). [Radius]는 1.0으로 설정하고, [Detail]은 75로 설정했다. 그리고 샤프닝 설정을 이미지 전체에 적용하기 위해 [Masking] 설정은 0으로 그대로 두었다. 보정 후에는 설정을 ‘Sharpening ? High’ 프리셋으로 저장했다.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5

작가 | 스콧 켈비

출판 | 정보문화사

발매 | 2015.03.25.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